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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쉰동 꿈꾸는 삶

 

신라 사금 발견이 이슈화 되고 있다. 하지만, 신라 사금 발견은 이전에도 있었다. 단지 이슈화 되지 않았을 뿐이다.

 

신라 사금 발견이 대단한 것이기는 하지만, 신라 경주 월성이 있던 문천에서 신라 사금 발견으로 신라를 황금의 나라라고 하는 것은 논리적 모순이다.

 

더군다나 경주 월성 문천에서 발견된 사금이 구상(구슬)모양이라 구슬 장식은 그냥 썼을 거라는 자칭 전문가의 전언은 개소리다. 이는 신라 금세공을 모르는 헛소리에 불과하다. 금관이나 혁대나 기타 장식품에 쓰이는 금 구슬 모양 금세공을 하는 사람이라면 소나개나 다 알고 있는 사출방식으로 가는 철사나 실처럼 만들어 일정한 크기로 자른 후 녹여 만드는 방식을 사용한다. 신라시대 장인들을 무식한 원시인으로 생각하는 전문가가 있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

 

신라에서 황금을 사용할 수 있는 자는 극히 제한 되어 있었다. 신라에서 황금을 사용할 수 있는 자는 왕족인 진골 조차 황금을 사용하지 못했다. 그래서 신라에서 황금이 발견된 장소라면 이는 곧 왕와 그 일족과 관련된 자들 뿐이다. 한마디로 당시에 왕이거나 왕비거나 공주거나 왕자거나 왕의 부모에 해당 하는 갈문왕 뿐이다. 물론, 적손이 있다면 그 또한 황금을 사용할 권한을 가진다.

 

 

거기(수레, 마차, 말장식 등) 
진골은, 수레 재목[車材]은 자단(紫檀)·침향(沉香)을 쓰지 못하고, 대모(玳瑁)를 붙일 수 없으며, 또한 감히 금·은·옥으로 장식하지 못하였다.

기용(사용제품)
 
진골은, 금·은 및 금도금한 것을 금하였다.

옥사(가옥)
진골은 금·은·유석·오채(五彩)로 장식하지 않았다

-삼국사기 신라 잡기 -


신라 황금을 가지지 못한 자는 금동칠한 짝퉁금을 사용하거나 이보다 더 낮은 급 수인 황칠을 사용했다.

 

삼국사기 신라 잡기에 기록한  "진골은 감히 금·은·옥으로 장식하지 못하였다." 이 한마디가 신라 금의 실체를 알려주는 명백한 증거다.

 

 

 

그래서 신라를 황금색으로 빛이 나는 황금의 나라로 불리 우게 된것이다. 신라와 교류 했던 중동의 아라비아 상인들도 신라를 황금의 나라로 알고 신라에는 지붕 황금으로 칠해 졌고, 개 밥그릇도 황금이라고 할 만큼 황금이 널리 퍼진게 아니라 짝퉁황금인 황칠이 널리 펴졌다.

 

황칠은 신라가 백제를 복속하기 전까지 백제의 고유의 특산품이였고, 단지 신라는 황칠을 수입해셨을 뿐이다. 고구려 수나라 당나라까지 백제 황칠은 널리 유통되었다.

 

이는 드라마를 봐도 뻥이 심함을 알 수가 있다. 특히 고대를 배경으로 하는 작가들은 하나같이 잘못된 원전 특히 누구하나가 잘못 기록하면 베껴쓰기가 난무해서 저작권 침해를 하기 일 수 이다. 고대 사극오류는 한 놈이 잘못하면 줄줄이 사탕처럼 잘못을 들고 나온다. 고대 사극 작가들은 원전을 분석하기 보다는 이전 사극을 보고 조금 삐틀어서 쓰고 있기 때문에 서로 베껴도 저작권 분쟁이 없다. 다 같이 베껴서 먹고 사는 집단인데 서로 고발할 수는 없지 않겠는가?

 

어쨌든 신라 사금 발견은 좋은 징조이기는 하지만, 신라 경주 월성천 변의 남문천의 사금만으로도 신라는 황금의 나라로 불리울 만한 금은 채취 할 수 있다. 실제 신라 황금의 총량을 계산해도 경주천의 신라 사금이라고 칭하는 금의 총량을 채우고도 남기 때문이다.

 

얼마나 한국사극이 고증이 안되어 있는지 알면 뒤로 넘어질지도 모를 것이다.  

 

드라마 선덕여왕 48회에서 당나라 사신이 미실의 반란을 눈치를 채고, 미실에게 황금천관을 내 놓으라고 협박을 한다. 드라마 작가는 황금천관이 어느정도 되는지 감히 아는지 모르겠다. 신라는 황금의 나라이니 충분히 가능할것 같다고 생각한다면 이글을 끝까지 읽어 보기 바란다. 

당의 황제가 원해서 황금천관을 신라에 원한 건 절대로 아니다. 사신 개인적으로 착폭하거나 출세를 위한 방편이다. 이를 간파한 미실이 당나라 사신이나 되는 놈이 싹수도 없이 협박을 하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이세민을 언급을 해서 자극을 한다. 사신이 사신답지 않기 때문에 이세민을 언급해도 된다는 뜻이다. 만약, 정상적인 사신이라면 당장에 전쟁난다. 아무리 작가의 희망사항을 극으로 만드는 것이지만 개연성과 합리성이라게 극에도 있다.

물론, 이 당시 이세민이 나올 하등의 이유가 없다. 황제 이세민이 나온다는 뜻은 극중 시간적 공간적 배경이 626년 가을 이후라는 뜻이 된다. 하지만 외교전문가 미생은 "당나라가 건국된지 10년도 안되었다"라고 말을 한다.

그러면서 미실은 수나라 "양"씨로 부터 권력을 찬탈한 <국조>인 이세민이 이자리에 오지 않는 한 너 금욕에 눈이 먼 당나라 정사는 이야기 대상이 되지도 않고, 상대가 않는다고 말을 한것이다.

문제는 수로 부터 당나라를 세운 국조는 "이연"이였다. 물론, 이는 작가가 대국에 대한 컴플렉스가 심각한 수준이고, 우리나라에 광범위하게 퍼져있는 대국에 할말을 하고 "맞짱"떠주는 정치인이 왜 없을까? 하는 자괴감을 극에 녹여서 포퓰리즘을 자극한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이전 2009/11/03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미실 왜 이세민 찾나? 소화 서영희 하차로 본 극중시제? 기사에서 언급을 했다.

당나라 <국조> 이세민을 언급하는 순간 이 드라마는 도대체 "머뮝"하게 되고 드라마 작가는 역사책을 한줄도 읽지 않고, "드라마만 무지 팠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국제정세를 꿰뚫어 보는 미실이 아닌 우물안 개구리 <미실>과 정치력이라고 제로인 미실을 그려 버리고 만것이다.

드라마 연개소문을 보면 이세민과 고구려 연개소문이 당당히 자신의 견해를 말하고, 친구사이로 그려지기도 했다. 신채호가 갓쉰동전을 언급하면서  연개소문이 어릴적 당나라에 가지 않았을까하는 견해를 밝힌 적이 있다.  (글쓴이 "갓쉰동" 닉은 연개소문의 아명에서 따왔다.)

어찌되었던 드라마 연개소문에서 김유신이 603년 한수전쟁에 참전한것으로 설정한다. 그런데 드라마 선덕여왕은 한발 더나아가 <임술년>인 602년에 아막성 전투에 참전하는 것으로 그리고 있다.

드라마 연개소문 보다 1년 먼저 김유신과 덕만이 참전하는 새로운 기록을 세우는 것이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2009/06/25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화랑 신화창조의 성지 아막성, 광개토태왕의 # 기사를 참조하기 바란다.

 문제는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덕만과 천명이 <임술년>에 태어났다고 한점이다. 덕만은 태어나자 마자. 사막여행을 하고, 태어나자 마자 아막성 전투에도 참전을 한다. 천명은 <임술년:602년>에 태어나자 마자 결혼을 해서 임신하고 이듬해에 김춘추를 낳는다.

또한, 미실이 당태종 이세민을 언급한 이유도 별다른 이유가 없다. 드라마 연개소문에서 연개소문이 이세민과 맞장을 떴으니, 신라 신국의 새로운 국조가 되는 미실이라면 이세민과 맞짱을 떠도 되는것 아닌가하는 상상력의 산물일 뿐이다.

문제는 <이세민>을 당의 국조로 격상을 시키고 처음 당나라를 세운 자로 만들어 버렸다는 것이다. 컨닝을 잡는 방법은 간단하다. 앞선 드라마 연개소문의 오류를 그대로 답습하고 머리 굴린다고 1년전으로 김유신과 덕만을 투입한 것이 증거 이다. 역사공부는 안하고 드라마만 봤다는 반증자료이다. 

 한류의 바람을 타고서 선덕여왕이 대만과 일본과 중국에 팔려나가고 있다.문제는 이들 국가는 한자문화권이다. 물론, 현재 중국은 간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가 없을수도 있겠지만, 대만이나 일본은 우리와 같은 당나라 시기에 들어온 한자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관련 기사는 2009/10/10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덕만이 결혼할수 없는 이유? 남편들이 죽어서.. 참조하기 바란다. 또한, 대장금 처럼 중동이나 이집트에도 수출될 지도 모른다. 이들 국가에 수출이 되었을 때 이들국과와 관련이 있는 역사왜곡문제는 다른 기사로 송고할 예정이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당나라 사신이 주장한 <황금천관>에 대한 허상을 파헤쳐 볼 생각이다. 많은 사람들은 신라가 황금의 나라로 알고 있고, 황금이 넘처나는 줄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기본적으로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

마야나 잉카의 황금 <엘도라도>라면 모르겠지만, 신라는 황금이 풍족하지 못했다. 아주 간단한 증거는 삼국시대에 가장 발달한 세공기술은 <아말감>기법의 금동관이나 금동불상 등 금동제품이다. 한마디로 짝퉁 황금 명품이 아말감 기법이다.

황금천관의 가치를 현재 가치로 환산하면 대략 1억불정도 되지 않을까하지만, 기준이 되는 신라의 <관>이 현재의 몇<돈>에 해당하는지는 알 수 없다. 기준척이 정확하게 정립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생기는 오류이니 어쩔 수 없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귀족들의 <매점매석>편에서 금을 기준으로 <쌀>을 계산한 적이 있다. 물론, 허구이지만 말이다.

   

 

 

신라에 황금이 풍부했다면, 불국토를 꿈꾼 신라에서 황금으로 만들어진 불상들이 우리의 유물로 남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그저 금동관 금동불상들이다. 물론, 황금색을 선호하고 귀하게 여긴건 주지의 사실이고, 신라는 황금을 사용할 수 있는 계층을 법으로 제한을 하고 있다. 황금과 <은>은 황실에서만 독점적으로 사용하도록 하였다. 금동조차 왕족인 진골은 사용 할 수 없었다.

거기(수레, 마차, 말장식 등) 
진골은, 수레 재목[車材]은 자단(紫檀)·침향(沉香)을 쓰지 못하고, 대모(玳瑁)를 붙일 수 없으며, 또한 감히 금·은·옥으로 장식하지 못하였다.

기용(사용제품)
 
진골은, 금·은 및 금도금한 것을 금하였다.

옥사(가옥)
진골은 금·은·유석·오채(五彩)로 장식하지 않았다

-삼국사기 신라 잡기 -


고고학 발굴에서 황금이나 금동제품이 나왔다면, 해당하는 유물을 사용한자는 왕실사람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니 드라마의 매점매석편에서 <금괴>, <은괴>가 나올수가 없다. 당시 신라에서 귀족들이 <금.은,금동제품>을 사용하는 순간, 대역죄에 해당하니 말이다.

 

 

 

 

 

그렇다면, 황금을 쓸수 없는 진골이나 귀족들은 무엇으로 황금빛을 사용하였을까? 놋그릇으로 알려진 구리와 주석 합금 <유기>나 <황칠>을 사용했다.

또한,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미실이 사용한 반지나  귀걸이 장신구처럼 청옥, 연옥 등 옥제품 주얼리를 사용했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수나라 사신이 들어와 신라 황실에 <황칠>을 요구한다. 덕만의 기지로 위기를 모면한 적이 있다. 하지만, 수나라 사진은 신라에서 <황칠>을 요구할 수 없다.

<황칠>은 당시 신라지역에는 나오지 않는 백제지역의 특산종이기 때문이다. 신라도 <황칠>은 백제로 부터 수입해서 사용하였다. 수입품 황칠은 경주 대릉원의 쌍릉인 <황남대총>의 유물로도 나온다.

백제는 당나라에도 황칠을 수출하고 신라에도 수출했던 것이다. 황칠로 만든 <금광개>는 고구려나 당나라의 기마병들이 입고 전투에 임했다. 이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2009/07/10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신라에서 백제 특산물 황칠을 찾는 수나라 기사를 참조하기 바란다.

9세기경에 신라를 기록한 중동지역의 지리학자는 신라가 9개의 섬으로 이루어 져 있다고 하며, 그 나라 사람은 병에도 걸리지 않고, 장수를 하며, 개밥그릇이나 목걸이도 <황금>으로 장식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래서 신라를 이상향으로 그렸다. 한번 그나라에 들어간 사람은 고향에 돌아가길 거부하고 눌러 사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기록한다.


 

한마디로 현재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덕만이 늙지도 않고, 미실이 늙지도 않고, 죽지도 않게 그리는 죽지도 않고, 늙지도 않는 딱 그 모습의 불국토인 이상향이다. 이 지리학자가 전해들은 <황금의 나라 신라>는 황금과 비슷한 아말감 기법의 금동제품이나 유사품 <유기>나 칠을 하면 황금색으로 번쩍이는 <황칠>을 본것이다. 그러니 개밥그릇이나 개목걸이가 황금빛으로 빛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또한, 이들 유기나 황칠을 한 제품은 세균을 죽이는 소독효과가 있다. 그래서 유기나 황칠 그릇으로 밥이나 물을 먹으면 수인성병에도 잘 걸리지 않는다. 괜히 옛조상들이 밥그릇이나 차례를 지낼때 제기로 유기를 사용는 것이 아니다. 그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개의 목걸이에도 황금으로 할만큼 황금이 지천이라면, 왕족인 진골조차 금으로 만든 장식을 못하게 막을 이유가 없다. 한마디로 정리를 한다면 대한민국 여성들이 세계 제일 많이 <다이아몬드> 반지, 목걸이 등 장신구를 좋아하고 애용한다고 해서, 우리나라가 다이아몬드 산지는 될 수 없듯이 황금관과 장식이 나온다고 해서 신라땅이 황금이 많이 나는 산지는 아니라는 뜻이다. 오히려 신라에 황금이 귀했다는 반증밖에는 될 수 없다.

결론은 드라마 선덕여왕 작가는 "입만 열면 거짓말하고, 숨쉬는것 빼고 다 거짓이 아니냐"는 누구와 닮았다. 드라마 선덕여왕 작가는 글마다 오류 투성이 거짓 뿐이다. 누구에게서 진실을 발견하기 어려운 것 처럼, 이 작가에게서 역사적 사실을 발견하는게 더 힘들다. 더욱 가관인것은 드라마 작가가 역사는 왜곡되어선 안된다고 <거칠부>의 입을 통해서 목숨까지 걸만큼 소중하다고 이야기를 하지만, 자신은 거짓말(?)을 밥먹듯이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언행일치와 이율배반적인 행태를 하고 있다. <거짓말>이나 <왜곡>이란 단어는 어울리지 않는다. 거짓말과 왜곡은 자신은 알고 있는 상태에서 남을 의도적으로 속이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작가는 단지 <무지>할 뿐이다.

일본의 속담중에 "100번을 말하면 거짓도 진실이 되고 사실이 된다"는 말이 있다. 대표적인 예가 독도문제와 일제치하의 만행들이다. 드라마에서 지속적으로 무지를 들어내면 그게 상식이 되고 역사가 되어 버린다. 이를 수정하는 방법은 없다.

있다면, 작품을 만들기 전에 연구를 하든지, 최소한 역사적 사건에 대해서 전문가들로 부터 <검증>이나 <감수>정도는 받았어야 한다. 하지만 작가나 제작진은 그럴 생각이 전혀 없다. 이유는 보는 사람이나 만드는 사람이나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이다. 또한,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이기도 하다. 2009/11/04 -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고현정 하차로 본 미실 최후 미실의 난, 비담(김남길) 존재감 사라진 진짜 이유? 관심이 있는 분은 기사를 참조하기 바란다.

오늘도 글이 길어져 버렸네요. 한방울의 오수를 정화할 때 수백배 수천배의 물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한마디의 잘못된 키보드워리 막말 수준의 역사를 수정 하려면 물을 정화하는 것처럼 수 많은 근거를 제시하여야 하기 때문에 길어져 버렸습니다.

드라마 선덕여왕을 통해서 배우는게 가장 이상적이지만, 그래도 글로써 정확한 상식을 알아가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아마도 이글을 읽은 사람 중에 위에 언급한 사실들을 알았던 사람은 극히 드물겁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볼수 있도록 추천을 많이 해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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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수나라 사신단이 진평왕에게 요구한 것은 '황칠'이였다. 황칠이 무엇이길래 수나라 사신단이 꼭 집어서 '황칠'을 요구했을까? 그렇다면 황칠이 고대 상고시대에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황칠과 명광개

백제의 법은 반역한 자는 목을 베고 그 가족은 노비로 삼는다. 사람을 죽인 자는 세명의 노비를 보내어 속죄케 한다. 관리가 뇌물을 받거나 도둑질을 하면 그 물건의 세 배로 갚게 하고, 종신토록 가두어 둔다. 풍속은 고구려와 같다. 세곳의 섬에서 <황칠>이 나는데, 6월에 나무에 구멍을 뚫어 진을 모으면 색이 금빛이 난다.

무덕 4년(621년)에 왕 부여장(무왕)이 처음으로 사신을 보내어 과하마를 바쳤다. 이로부터 조공을 자주 바쳐 오니, 고조는 그를 책봉하여 대방군왕 백제왕으로 삼았다. 5년 뒤에 명광개를 바치고, 또 고구려가 조공의 길을 막는다고 호소하였다. 태종 정관(627-649)초에 사신을 보내어 두 나라 사이의 원한을 풀게 했다. 또 신라와 대대로 원수가 되어 자주 서로 침공하였다. . - 신당서 백제전

신라 선덕왕 14년, 고구려 보장왕 4년, 백제 의자왕 5년

당(唐)나라 정관 19년  이세민

645년 이때에 백제에서 금개(金鎧 - 금적색(金赤色)를 바쳤고, 또 현금(玄金 - 쇠[鐵])으로 문개(文鎧 - 무늬 있는 갑옷)를 만들어 사졸들에게 입혀 따르게 하였는데, 당 태종이 이세적과 만나자 갑옷의 광채가 해에 빛났다. - 삼국사절요

고구려가 주필산 전투에서 대패했을 때 당나라가 얻은 뇌획물 중의 일부이다.

말 5만 필(匹), 소 5만 두(頭), 명광개(明光鎧) 1만 령(領)을 얻었는데, 다른 기계(器械)들도 상당하였다. - 삼국사절요



황칠은 백제의 3섬에서 나오는 특산물이다, 그 빛은 황금빛이 난다고 하였다. 황칠을 갑옷에 칠하면 햇빛에 찬란한 황금빛으로 빛났다고 전한다. 그래서 황칠을 한 갑옷의 이름이 <명광개>가 된것이다.

사극에 등장한 각종 명광개

(연개소문의 명광개)

( 바람의 나라 장군의 명광개 )

( 자명고, 호동의 뒤로 보이는 황금빛 명광개 )

사극에서는 시대에 상관없이 명광개(금채개)가 등장한다. 사극에서 갑옷입은 군인들이 나온다면 지위 고하에 따라 대부분 명광개를 입고 있다고 보면 된다. 갑옷의 형태의 고증은  제외하고,  백제의 특산품인 황칠이 시대에 관계없이 등장할 수 있을까? 명광개를 진짜금이나 금도금이나 아말감 기법으로 금장식을 했다면 모르겠지만,  절대 그리 될 수 없다. 역사서에는 마한이 지배하고 있던 한반도 서남해안을 백제 온조왕시기로 보고 있지만, 실효적 지배를 한 시기는 그보다 한참후인 3세기 후반부터 5세기 말로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당나라에서는 백제에서 626년 처음 명광개를 보낸것으로 보아 이때 처음 사용되어진 것 같다. 이후 당태종(이세민)이 645년 고구려 정벌전을 치르는 과정에서 명광개를 입고 참전을 하였다. 하지만 고구려군에서도 명광개가 보인다. 그것도 1만개의 명광개를 전리품으로 획득할 정도로 많이 있다. 바싼 황칠을 한 것을 보면 고구려군들의 주력군이 아니였을까한다. 말위에 황금빛 갑옷을 입고 햇빛에 반짝거리며 달리는 고구려 군의 모습을 상상을 해라. 얼마나 멋진 모습이 아닌가?

신라에서 백제의 황칠을 찾는 수나라 사신단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수나라 사신단이 황칠을 신라의 진평왕에게 교역품으로 요구를 하고 있다. 신라에는 황칠 자체가 생산되지 않고 있다. 신라가 황칠을 수나라에 줄 수 있는 방법은? 위에서 황칠은 백제의 남해 극히 작은 3개의 섬에서만 나는 백제의 특산물이다. 백제로 부터 수입해서 주는 방법밖에는 없다. 하지만 수나라 입장에서 백제에 요구하면 될 것을 왜 신라에 요구하는 것일가?  <선덕여왕> 드라마 작가가 황칠에 대해서 모르고 있었거나 얼추 들었던 이야기를 드라마에 전목 시키고자 하는 것 같다. 한마디로 남의 다리를 열심히 긁고 있는 형국이다. 

<선덕여왕>에서는 일반적으로 고구려의 상징으로 알고 있던 # 을 신라가 아막성 전투에 사용한 전력도 있다.
자세한 사항은 [역사이야기] - 선덕여왕, 화랑 신화창조의 성지 아막성, 광개토태왕의 # 을 참조 바란다.


 

 

 


그렇다면 신라에는 황칠을 사용하지 않았을까? 물론, 백제에서 수입해서 사용했다. 황남대총에서 나온  황칠한 유물중 해남산 황칠나무라는 결과도 있다. 황금빛나는 '칠'이라면 금을 대용하고도 남는다. 불상에 접목하면 금상첨화 아니겠는가? 쓰일 곳은 무진장 하다. 황칠은 방충과 방향제 역할도 한다. 하지만 신라가 황칠을 접수한 시점은 백제를 점령한 이후가 되어야 한다.  

신밧드의 모험으로 유명한 시기에 아랍에서 신라에 관한 기록이 전해진다. 아랍인의 눈에 비친 신라는 9개의 섬으로 되어있고, 그곳에서는 길가는 개가 금목걸이를 하듯이 금이 넘처 난다고 기록하고 있다.  신라를 섬나라로 인식한 아랍인의 지리적 인식이 웃기기도 하지만, 어찌되었던 아랍에 까지 신라의 모습이 전해지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지 않을까한다.

이제 황칠과 명광개에 대해서 설명했으니 백제를 점령한 통일 신라시대에는 개도 금목걸이를 하고, 밥그릇도 금색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신라가 금관으로 유명하니 당시 신라에 금이 다량 출토 되었을 것이라는 환상은 벗어 나야 한다.  실제 아랍인의 눈에서 비치  '황금'제품들의 다수는 요즘으로 말하면 '짝퉁', '가라' 황금인 것이다. 

황칠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천년의 금빛 '황칠나무'…전설의 베일을 벗다

서남해안 해남, 보길도, 완도 등 섬에서 극히 미량의 황칠옻나무가 서식하고 있는 것을 확인 했다고 한다. 고기록으로 전해진 황칠옻이 드디어 세상에 드러내는 것이다. 최근엔 황칠를 농업의 소득과 산업화를 위해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Posted by 갓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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