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갓쉰동 꿈꾸는 삶

풍문으로 들었소, 시청률과 검색 괴리감 왜 생기는 이유는?

 

풍문으로 들었소는 실시간 검색 상위를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풍문으로 들었소>에 대한 이슈나 네티즌의 리뷰는 극히 드물다. 풍문으로 들었소는 네티즌의 관심과 검색어 사이에 괴리감이 생기고 있다.

 

그래서 일부는 풍문으로 들었소 제작진에서 홍보대행사를 통해서 댓글알바를 동원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문을 표하고 이에 찬성하는 댓글들이 달리기도 한다.

 

그런데 알고 보면 전혀 이상한 현상은 아니다. 풍문으로 들었소의 주 시청자 층은 주부들이다. 그런데 이슈를 만드는 세대는 10 20 30대가 다수다. 이슈를 선점하고 이끌어 가는데 풍문으로 들었소는 젊은 시청자들에게는 별반 끌리는 점이 없다.

 

[풍문으로 들었소]는 재벌들의 블랙코미디를 그리고 있다. 기존 재벌가에 시집가는 신데렐라도 없다. 단지 재벌을 풍자하는 블랙코미디 일뿐이다.

 

하지만, 소리 없이 강한 것이 주부층이다. 그러니 자신들이 이슈를 만들어 가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라는 의문이 풍문으로 들었소를 검색하게 된다. 나는 이런 점이 궁금했고 나는 이런 점에서 좋았는데 다른 사람은 어떨까? 하는 의구심이 실시간 상위 검색어를 차지한다.

 

이런 사실에 대해서 인식하지 못한다면 뜸금없이 '풍문으로 들었소'가 실시간 상위를 차지하는 이유를 모른다. 나는 관심이 있지만 글을 쓰지는 않는다. 하지만, 관심이 있다 정도가 풍문으로 들었소의 현재 수준이다.

 

일일 드라마 중에 시청률 상위를 차지하고 주말 극에서 절대 강자를 차지하는 드라마들이 있었다. 하지만, 이들 드라마의 특징은 보는 것에 만족하고 검색에는 만족하지만, 그렇다고 홀릭해서 보는 정도는 아닌 뜨뜨미지근한 드라마가 많았다.

 

풍문으로 들었소도 마찬가지로 이슈를 선점하지 못하고 관심도 그리 많지 않지만 혹시 무슨일이 하는 드라마가 풍문으로 들었소 이지 않을까?

 

 

 

더 나가 풍문으로 들었소는  월화드라마 시청률에서 동시간대 프로그램 시청률 절대강자로 있는 빛나거나 미치거나의 시청률은 13.2%이고 풍문으로 들었소는 8.7%로 시청률에서 많은 차이가 있지만, 주부를 대상으로 한 검색어 순위에서는 빛나거나 미치거나 7.9%에 비해서 두배에 해당하는 15.1%를 기록했다.

 

소리 없이 강하다는 말이 있다. 실제 구매력과 소비는 주부층이 이끌어 간다. 주부층을 잡지 못하면 이슈는 있지만 실제 소비로 이어지는 경우는 없다. 한마디로 말 많고 탈은 많은데 먹거리가 없는 경우다.

 

이슈는 있는데 소비력은 0 인 경우가 더 많다. 한마디로 실속이 없다는 뜻이다. 어찌보면 풍문으로 들었어는 소리없는 강자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문제는 사극류에서도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KBS 정통사극은 시청률은 높지만, 검색어 상위를 차지하는 경우는 극히 드룰다. 오히려 정도전이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사극의 주 시청자는 40대 이후 남성 층인 경우가 많다. 이들은 시청은 하지만, 글을 쓰거나 검색조차 하지 않는다. 그러니 오히려 풍문으로 들었소는 그나마 검색이라도 한다.

 

반면에 빛나거나 미치거나는 남녀의 사랑이야기다. 단지 시대적 배경을 고려시대 초기로 설정했을 뿐이다. 빛나거나 미치거나는 사극이 아니고 연애 드라마일 뿐이다. 그러니 주 시청자는 10대에서 40대가 주 시청자다. 시청자 폭이 크니 시청률이 높고 검색과 이슈를 만드는 층이 골고루 분포 되어 있다.

 

풍문으로 들었소는 검색과 이슈를 만드는데는 어정쩡한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시청률과 검색어 차이 괴리감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풍문으로 들었소가 젊은 층에게 홀릭할 부분만 보강한다면 이슈와 시청률은 상승할 수밖에 없다. 풍문이 부족한 부분이 시청 중추는 잡았는데 주변 공격수 이슈를 생성하고 소문을 내 줄수 시청자를 잡지 못했을 뿐이다. 아이러니 하게 풍문으로 들었소는 제목처럼 풍문으로 만들고 말로 전달되고 있는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

 

구글광고자리

 

 

 

[이슈앤] - 서세원 딸 서동주 천륜인 아버지 서세원 인정못하는 이유는 - 서정희 결혼 나이 미성년

 

[이슈앤] - 싸이 건물 임차인 갑질? 전대미문 슈퍼갑질인 이유 - 싸이 옹호 잘못된 팬심

 

[TV&ETC] - 풍문으로 들었소, 시청률 2% 부족? 풍문으로 들었소 갈등 개선하면 대박 풍문으로 들었소 제작자 서이준 고아성 분량 필요

[이슈앤] - 김영란 법 김영란 반대 이유 확실시. 국민권익위 폐지 돌출 - 김영란 대처 감탄 수준

 

[이슈앤] - 세계여성의 날 없어졌으면 모든 기념일이 없는 그날까지

 

[이슈앤] - 김무성 백선엽 예방 구국영웅? 백선엽 김무성 아버지 때문 독립 늦어져. 독일 배울나란 일본? 한국 웬디셔먼 발언 욕할 수 없다.

 

[이슈앤] - 신라 사금 발견, 신라 황금 나라? 신라 사금 발견으로 뻥 심한 고고학자와 언론인들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더불어 사는 세상을 꿈꾸며.. 산다는 것은 꿈을 꾸는 것 시사 사회 문화 스포츠 평론
갓쉰동
10-25 22:50
Yesterday56
Today35
Total12,305,314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