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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쉰동 꿈꾸는 삶

풍문으로 들었소 결말 갑은 변화를 두려워하고 을도 변화를 두려워한다. 그래서 공존한다

 

풍문으로 들었소 준상 대항 연합이 결성되고 상삭과 비상식의 전쟁에 돌입했지만, 보는 사람의 입장에 따라 지지하는 사람들이 달라지는 모양새다.

 

대부분 드라마에서 악역은 악역다움을 만들어 선악 구조를 명확히 한다. 하지만, 악역에 나름대로 합리적인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면 그 다음부터 악역은 악역이 아니다.

 

대다수 악역은 절대 권력을 가지는 것 보다는 거대 악에 대항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만들어 지는 경우가 태반이다.

 

이 예가 복면검사 류의 절대 권력이 비리로 점철이 되고 법 위에 군림하여 정의롭지 않을 때 같은 방법으로 복수를 하는 경우다.

 

문제는 풍문으로 들었소는 블랙코미디를 지향하고 상류층의 부조리함을 들어내는데 실패를 했다.

 

풍문으로 들었소에서 유준상유호정의 인간적인 면이 처음부터 부각되므로 해서 유준상유호정을 심리적으로 우호적을 변하는 우를 범해서 비리에 대항하는 이준과 고아성을 비롯한 비서진과 노동문제로 한송과 대결하는 민주영에게 을의 갑질로 보이게 하는 측면이 있었다.

 

하지만, 풍문으로 들었소 작가 정성주가 지향하는 악이란 절대악도 없고 절대악으로 치부하는 사람도 극히 평범한 인간의 범주에 속한다는 점을 남보다 뚜렷이 부각시켰고 기득권의 논리를 유호정, 유준상을 비롯한 투자클럽의 시각에서 합리화 시키고 있었다.

 

반면에 반대 측에서는 고아성을 중심으로 이준이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고아성의 편에 서지만, 그 동안 자란 환경에 의해서 쉽게 고아성의 문제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었다.

 

풍문으로 들었소 작가 정성주가 처음부터 고아성과 이준의 입장에서나 이준과 고아성의 사랑에 좀더 집중했고 합리화하는 과정이 필요했지만, 풍문으로 들었소 역설적이게도 왜 갑이 갑이 되었는지 어떻게 해서 을을 지배하는 갑의 방법론에 심취했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풍문으로 들었소 유준상유호정의 논리에 빠져들었고 을이 유준상에 반하는 행동을 하자. 을을 찌질함을 질타하기 시작했다. 풍문으로 들었소 작가가 의도했던 의도하지 않았던 현재 대한민국의 모습이다.

 

 

 

 

노동문제에서 귀족노조를 질타하는 사람은 다름 아닌 노동자 그룹이거나 투쟁하지 않는 을들이다. 집회와 시위를 할 때 이를 비난하는 사람도 갑의 논리에 빠진 을인 경우가 태반이다. 

 

최소한 노동운동을 하고 단체를 결성하고 자신들이 권리를 찾겠다고 나선 사람들에게 자신들은 조직도 없고 권력행사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비난하는 것은 갑의 을들끼리의 전쟁을 부축이는 측면도 있지만,

 

노동운동으로 자신들이 손해를 본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들이 더 가져가면 자신들에게 떨어지는 몫이 작아진다는 알 수 없는 두려움이다.

 

실제 권리가 늘었으면 늘었지 줄어드는 경우는 없다. 단지 갑이 공포를 조성해서 니들 비정규적이나 파견노동자 또는 비노조 노동자들이 파이를 빼앗긴다는 공포에 휩싸이도록 하는 경우다.

 

실제 갑의 논리에 가장 쉽게 동조하는 세력은 가장 극단적으로 피해를 보고 있지만, 더 이상 피해가 없어야 한다는 공포심에 사로잡힌 사람들인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사실 을중의 을은 조직화된 힘을 발휘하는 경우는 없다. 그러니 먹고 사는 것이 목적인 사람들에게는 현재의 상황에서 변화가 되는 것을 극히 싫어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한마디로 변화에 두려움을 가진자는 갑의 논리에 쉽게 빠질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이를 비난하는 것 조차 어쩌면 사치스러울 만큼 그들의 생활은 비참하다.

 

오히려 권리나 노동환경 문제는 생존의 문제에서 극히 사치스럽고 배부른 소리로 생각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그들은 현재의 밥한끼가 소중할 뿐이다.

 

그러니 풍문으로 들었소에서 재벌집 아들 이준이 기득권에 대항하는 설정이 현실성이 없고 이준이 이해되지 않을 수 밖에 없다.

 

한마디로 현실성이 없는 일에 이준이 나섰으니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은 것은 당연한 문제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정의를 부르짖지만 풍문으로 들었소에서 고아성이 된다면 고아성의 행동은 극히 비정상일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갑의 횡포를 비난하지만, 자신이 그 위치가 되면 그 어떤 사람도 을처럼 행동할 수 없는 사슬 같은 구조이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나도 그들처럼 또는 그들보다 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극단적으로 양극화 극단이 서로 적대적 공생관계가 아닌 공포의 공생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그리니 풍문으로 들었소에서 절대악 상징인 유준상의 편에서는 것이다. 물론, 이는 극히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정상적인 사고체계이겠지만, 드라마에서 조차 현실이 투영된다면 드라마를 볼 필요가 있겠는가?

 

그래서 풍문으로 들었소를 환타지 블랙코미디라고 말하는 이유다. 논리적 사고체계와 현실적 사고체계 속에서 괴리감을 풍문으로 들었소는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글쓴이는 풍문으로 들었소가 시청률보다는 드라마를 통해서 사회변화를 꿈꾸는 작가의 모습을 봤다고 했다. 한마디로 풍문으로 들었소 작가 정성주안판석의 노력은 알겠지만, 실제 시청자들이 정성주안판석처럼 생각하지 않고 있을까?

 

시청자들도 다 정성주안판석같이 생각한 때가 있었다고 생각하지만, 드라마에서 까지 사실적으로 현실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고 단지 드라마를 통해서 힐링 대리만족을 느끼고 싶을 것이지 가르치려고 하는 데에 반감을 가지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극히 정상적인 반응이다.

 

풍문으로 들었소 작가 정성주가 몰라서 그런 것이 아님을 극중 인물들에게 부여하고 있다는 것을 쉬이 알수 있다.

 

갑의 횡포를 정당화 하는 갑과 갑의 횡포에 순응하는 을과 갑의 횡포 속에서 자신의 입지를 굳혀가는 길해연 같은 비서와 갑의 횡포는 무섭지만, 밥이 우선이라는 운전기사겸 비서나 싸움에 승리자에 기대서 이득을 취하겠다는 유모등 각각의 인간군상들의 모습과 나름대로 그들 입장에서 합리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문제는 풍문으로 들었소가 너무나 인간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의미화 함으로서 선택과 집중에 실패한 측면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특히 이준과 고아성의 문제에서 이들에게 정당성을 주는데 실패한 측면이 있다.

 

사실 글쓴이는 풍문으로 들었소 초기 이준과 고아성에게 보다 많은 분량이 필요하고 이들에게 왜 그럴 수 밖에 없는지를 시청자들에게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이야기를 했지만,  그 부분에서는 실패한 것이 아닐까 한다.

 

풍문으로 들었소는 누구나 알고 있는 이야기를 너무나 불편하게 만들어 환타지를 깨버린 측면이 있다. 그렇지만 누구나 알고 있는 문제를 이야기 하지 않는다면 이 또한 불편한 환타지가 되지 않았을까?

그런 측면에서 풍문으로 들었소는 블랙코미디 풍자로서는 좋은 시도였고 성공적이지 않을까? 물론 풍문으로 들었소 시도는 시청률을 담보하지 못한다는 면이 있지만 말이다.

 

유준상과 유호정이나 백지연의 문제만을 풍자하고 조롱하는 것으로 끝냈다면 시청률은 얻었을지는 모르지만 말이다.

 

풍문으로 들었소에서 갑이 변화를 두려워하고 있다는 점은 유준상과 유호정의 집의 장식에서 들어나고 있다. 오래된 제품으로 만들어진 그러나 이는 또다른 측면에서는 아집이고 변화를 두려워하고 있다는 점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을이 변화를 이끌려고 했을 때 유호정이 선택한 것은 과거로의 회기였지만, 을의 반발에 실패하고 말았다.

 

사실 풍문으로 들었소 작가가 지향하는 바는 행동하지 않는 변화는 변화가 아니다 자신의 권리는 자신들이 찾아야 한다.

 

갑 그들도 인간이고 을을 두려워한다. 단지 갑은 행동을 하고 을은 드라마와는 다르게 두려움에 행동하지 않는다는 점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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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갓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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