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갓쉰동 꿈꾸는 삶

백종원 된장찌개 레시피 설탕만 없었다면 금상첨화 이유는

 

- 백종원 된장찌개 레시피 초딩입맛 집밥인가 장사밥인가?

 

종원 된장찌개 레시피가 이슈화 되고 있다.

 

백종원 tvN 집밥 백선생에서 백종원 된장찌개 레시피를 공개하면서 우리집 만의 노하우라면서 어머니한테 혼날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백종원은 된장찌개 레시피에서 된장의 텁텁함을 잡기 위해서 설탕 한스푼을 넣으면 부드러워 진다고 했다.

 

백종원의 요리에 설탕이 많이 들어가는 이유가 밝혀지는 순간이다.

 

백종원은 슈가보이라고 할 만큼 모든 요리에 설탕를 집어 넣는 모습을 보여주어 비아냥이 포함된 별명이 슈가보이다.

 

사실 방송에 나와서 요리전문가를 자처하는 사람 중에서 모든 요리에 설탕을 레시피에 포함시키는 것을 당연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를 의식한 사람들 중에서는 단당이 아닌 흑설탕을 넣는 경우도 있고 매실청을 넣는 경우도 있다.

 

매실을 넣는 이유는 매실 특유의 향과 매실로 우려나온 아미노산, 미네랄과 비타민 등 향미를 풍부하게 하는 요소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런데 대놓고 백원종 처럼 된장찌개에까지 설탕을 넣으세요라고 말하는 경우는 보지도 못했다.

 

그런데 백종원은 자신의 어머니의 노하우라고 하니 백종원의 설탕사랑은 어머니 입맛으로부터 전해진 것이 아닐까 한다.

 

대다수 자식들은 어머니 손맛과 입맛에 길들어져서 처가집이나 식당밥을 잘 먹지 못하고 먹더라도 맛있다고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백종원의 된장찌개 레시피는 한번 먹고 마는 된장찌개가 아니라 두고두고 먹을 수 있게 만든 베이스라고 할 수 있다.

 

 

 

백종원의 된장찌개 레시피에서 쌀뜬물을 넣는 것은 오래 전부터 많이 사용되어진 방법이다.

 

쌀뜬물에서는 수용성 비타민과 수 많은 미네랄이 놓아 있다. 그래서 단백질과 지방 등 수 많이 좋은 필수 아미노산들이 들어 있어서 풍미를 높이고

 

쌀뜬물 을 끓이다 보면 탄수화물이 걸죽해지고 단수화물이 당화가 되어 설탕을 넣지 않더라도 충분한 단맛을 내게 된다.

 

쌀뜬물의 경우  화초에 주거나 예전에는 소 돼지 등 가축의 베이스 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키운 소나 개나 돼지의 경우 다른 것 보다 건강하게 키울 수 있었다.

 

그리도 백종원 된장찌개 레시피에 무를 추가하여 끓이는 방법은 청국장 베이스에 무를 넣어 발효를 시키는 방법과 유사한 측면이 있어 풍미를 좋게 하도 시원한 맛을 낼 수가 있다.

 

문제는 무 또한 무엿을 만들 만큼 무는 달면서 매운 맛을 내고 시원한 맛과 소화를 촉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백종원 된장찌개 레시피로 만든 된장 베이스는 설탕을 넣지 않더라도 충분히 많은 다당체가 들어 있다는 것이다. 거기에 또다시 설탕을 넣는 것은 과한 측면이 강하다.

그러니 백종원에게 슈가보이라고 말하는 이유다.

 

설탕 특히 단당류의 경우 당뇨,비만, 성인병의 주범이고 대사증후군의 원인으로 알려지고 있고 그래서 WHO에서 하루 설탕 소비량을 50g 이하로 하라고 권장하고 있다.

 

설탕 일일 권장량 25그램은 티 스푼으로 6개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설탕의 상태에 따라 다르다.

 

그런데 백종원의 집밥은 초딩 입 맛을 위한 집밥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 수 밖에 없다.

 

백종원 당장 맛있으면 되지 뭐?라고 말하는 듯 하다.

 

백종원의 집밥이라고 했지만, 현대 주류로 만들어지는 웰빙집밥이 아닌 장사집밥이라는 말을 듣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말은 집밥이지만 알고 보면 장사밥이 아니냐는 것이다.

 

실제 백종원은 끊임없이 장사밥이 노하우를 이야기하고 이를 쉽게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래서 장사밥의 집밥화가 백종원의 레시피의 근간이다.  

 

어쨌든 백종원 된장찌개 레시피 만능 된장 베이스는 설탕만 뻬고 나면 충분히 좋은 웰빙 레시피라고 생각된다.

 

백종원은 제발 설탕에 길들여진 입맛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백종원의 모습이 과체중인 이유가 설탕에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지워버릴 수 없다. 비만과 당뇨의 주범 중 지방이 아닌 설탕이 더한  주범이다.

 

 

[TV&ETC] - 새이정표 쓴 삼시세끼 어촌편 시청률, 만재도 피자 거북손 눈가는 이유는

 

[TV&ETC] - 삼시세끼 차승원 추성훈 카리스마, 몸매 비교 대결 승자 누가될까?

 

[TV&ETC] - 삼시세끼 어촌편 나영석 그까이꺼 편집이 제일쉬웠어요

 

 

구글광고자리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g1st@hanmail.net BlogIcon 김정현 2015.06.28 10: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설탕을 넣을까 말까 망설이다가 원조레시피에 충실해본 결과 설탕은 넣지않는게 맛있었을 듯합니다 무우, 양파에서도 충분한 단맛이 우러나서 추가설탕은 좀 과한면이 있는듯합니다
    아무튼 동갑네기 백종원레시피는 식당밥의 집밥화에 가까운 맛이랄까~~^^

블로그 이미지
더불어 사는 세상을 꿈꾸며.. 산다는 것은 꿈을 꾸는 것 시사 사회 문화 스포츠 평론
갓쉰동
12-04 23:33
Yesterday50
Today67
Total12,307,237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