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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쉰동 꿈꾸는 삶

촛불집회에 시위자를 분산시키는 용도로 등장하는 물대포가 있다. 그런데 왜 물을 쏘는 대포라고 했을까? 물총에 가까운것 같은데 어찌되었던 이는 예전 포석에서 유래를 찾을 수가 있다. 돌덩이를 모아서 성벽을 무너트리는 용도로 사용되었다. '발포하라', '방포하라'는 발석차나 포석 등이 속한다. 
 
그런데 물대포 처럼 '물'이 아닌 '술'에서 유래한 <대포>도 있다.
 
요즘 사람은 대포집하면 <대포>를 연상해서 커다란 포(화약 포)로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대포에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커다란 포탄을 날리는 공격무기로 알고 있지만 조금 나이를 든 어른들은 아련히 입맛을 다시고 추억을 떠오르는 선술집을 떠울린다. <대포>란 커다란 술잔을 뜻하는 말이다. 커다란 술잔의 크기가 어느정도인지는 알 수 없으나 일반적으로 <밥사발>정도의 크기이다.
 
최근에도 오래된 경륜을 자랑하는 음식점이나 맛나는 음식점 따라쟁이 들이 생기는 관계로 처음 방문자에는 원조집을 찾기가 힘들어진다. 그래서 앞쪽에 너도나도 없이 <원조>나 <태조>,<고조>를 붙혀서 부르 듯 예전에는 <왕>짜를 붙혀서 <왕대포>집이라고 불렸다. 너나 나나 <왕>짜를 붙히니 대포집들은 자취없이 사라지고 <왕대포>집들만이 남아 사용되어 졌다. 정말 왕대포집에 가면 일반 대포집에서 나오는 밥사발이 아닌 대접에 막걸리는 준다. 더 큰집은 요즘 냉면집에서 나오는 냉면사발만한 곳도 있었다.
 
왕대포집이 많았던 시대에 우스개 소리로 간첩들이 서울이나 지방곳곳에 있는 대포집을 보고 남한은 일반집에도 대포나 왕대포가 있어서 남침하면 안된다는 말이 전설처럼 전해지기도 한다. 믿거나 말거나 한 이야기다.
 
 
그럼 <대포>의 어원은 어떻게 될까?
 
<삼국사기> 신라 6대 지마(112년~134년)왕의 세계에 재미있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지마가 태자였을 때 선왕인 파사왕이 태자 지마와 사냥을 떠나 돌아오는 길에 한기부에 있는 허루의 집에 묵었다. 이에 <이찬>허루가 잔치를 배풀었다고 한다. 술이 거나게 취하자. 허루는 자신의 딸을 지마의 태자비로 엮어줄려는 계획으로 <이찬>허루가 아내를 시켜 나이어린 딸에게 춤을 추게 하였다고 한다. 이때 또 다른 이찬 김<마제>의 아내도 어린 추후 지마왕비가 되는 <애례>를 데리고 와서 춤추게 하였는데,  태자인 <지마>는 <허루>의 딸에게 혹하지 않고 오히려 객인 <마제>의 딸인 김<애례>에게 한눈에 반했다고 한다. 계획에 실패한 허루가 심히 불편해 하자.
 
 파사왕이 허루에게 다음과 같이 이야기 했다.
 
이찬 허루가 있는 이곳 <한기부>의 땅 이름이 <대포(大)>이고 <허루>가 맛나는 음식과 술로 주연을 베풀어 기쁘게 하였으니 <허루>에게 <주다(酒多)>라는 직위를 주어 <이찬>의 계급보다 위에 있게 하였다. 이에 허루는 파사를 어길 수 없어 수구리 했다는 이야기다.
 
여기서 보면 <허루>는 조금 억울할것도 같지만 <파사>왕의 정비는 김<허루>의 딸인 김<사성>이다. 이찬 <허루>는 파사왕의 장인이 되고 태자인 <지마>에게는 외할아버지가 된다. 그런데 파사왕 사위로 삼았고 한발 더나아가  외손자인 <지마>도 사위로 삼으려는 욕심이 있었던 듯 하다. 이를 간파한 <파사>가 적절한 조율을 통해 <김>마제의 딸인 <애례>를 선택하지 않았을까 한다.
 
포()는 커다란 음식만드는 부엌이나 요리, 음식, 복희씨 등을 나타낸다. 여기서 대포는 맛나는 음식을 내온 요리인,이나 음식을 만드는 뜻으로 사용되어 진것 같다. <파사>가 했다는 땅이름 <대포>는 추측컨데 땅이름이 먼저 생기지 않고 <허루>가 내온 음식과 주연을 베풀었기 때문에 <대포>라는 지명이 생겼을 것이다.
 
<주다>는 술이 많다는 의미이다. 또한 술을 많이 먹다는 의미도 되고 주연이 좋아 술을 많이 마시게 되었다는 의미이다. 이는 주연을 통해서 왕을 기쁘게 해주었다는 의미로 <주다>라는 직책을 만든것일 것이다. 이들이 먹던 잔이 <각배>이지 않을까? <주다>는 나중에 신라의 최고위 관등인 <각간>이라 불렸다고 한다. <각간>의 유래가 밝혀지는 순간이다.
 
이를 정리하면
 
<대포>=<주다>=<각간>이다.
 
각간(角干)은 뿔잔과 방패를 상징한다. 옛날에는 소의 뿔잔에 술을 마셨는데, 지배계급이 아니면 뿔잔에 마실수 없었다. 고대 유물로 세계 어느곳에서나 출토되는 각배는 진흙이나 황금, 청동으로 만든다. 동서양을 불문하고 고대 역사 드라마나 영화를 보면 굽은 잔에 술을 마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어느 고대사회 공통으로 통용되는 지배층의 상징적인 잔이라고 하겠다. 또한, 전장에 나가는 장군에게 임금이 뿔잔에 술을 따라 줌으로 장군의 전승을 빌었다고 한다. 고대에는 소의 뿔에 한번 받치면 골로 가는 강력한 공격용 무기이니 신성시 했을 수도 있겠다.
 
각간의 간(干)은 방패를 뜻하기도 한다. 
 
<각간>은 중원에서 유래된 뚫을 수 있는 창과 모든 창을 막을 수 있는 <방패>라는 <모순>의 고사성어와도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물론, <간>이란 <칸>이나 <한>의 다른 뜻인 <우두머리>라는 뜻이겠지만, 외부의 적으로 공격을 막고 지키는 존재이거나 전쟁에 나가면 지지 않는 강력한 공격의 뜻을 가지고 있기도 하니 가장 뜻에 부합하고 유사한 한자의 음가를 취하는 관계로 <방패>를 뜻하는 <간:干)을 사용했을 것이다.
 
그러므로 <각간>이란 공격과 방어가 완벽한 존재를 뜻하는 것이다. 그래서 신라에서는 왕 밑에 최고의 존재로 <각간>을 인식 하지 않았을까 한다.
 
<대포>란 공갈이나 허풍이란 말도 있으나 위의 추론이 허풍이나 거짓은 아닐것이다.
 
결론은 지금 우리가 잊고 있었던 <대포>라는 말은 근래에 사용되어진 말이 아닌 근 2,000년 전부터 내려오는 말이다는 의미이다.
 
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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