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갓쉰동 꿈꾸는 삶
 백종원 3대 천왕 전 부산 동래파전 광명 녹두전 평창 메밀전 원주 

 

백종원 3대천왕 전 사당동 모듬전 부산 동래파전 특징은

 

백종원 3대천왕 전 평창전 평창 메밀전 수수부꾸미 광명 녹두 굴전 고기전 원주 붙혀먹는 전  

 

 

원주 평창 메밀전 등을 돌아다니며 전을 맛보고

 

광명에서 굴전을 맛을 보고 고기전을 맛을 본다.

 

부산 동래파전의 종류와 왜 동래파전이 유명한 이유를 설명하고

 

원주에서 직접 전을 붙혀 먹는 방법을 소개한다.

 

 

백종원은 굴전과 고기전을 같이 먹으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냈다.

 

하지만, 메뉴판을 보고 이내 고개를 숙여야 했다.

 

그리고 모듬전을 보고 자기돈으로 먹었다면 클났을 뻔 했다며 아쉬워 한다.

 

 

백종원은 전병에 대해서 설명을 하면서 전은 병이과 과는 과자를 말한다고 말한다.  

 

평창 메밀 전 집에 간 백종원은 스쳐지나 평창메밀전 집 할머니를 알아보지 못하고 하염없이 기다린다.

 

그러면서 백종원은 메밀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기 전에 강원도 수수로 만든 부꾸미에 대해서 설명을 한다.

 

평창 전집 주인 할머니는 백종원과 설탕에 대해서 실갱이를 한다. 평창 전집에서는 설탕을 넣지 않는다.. 이유는 요즘 사람은 설탕을 넣는 것을 싫어한다. 

 

백종원은 설탕홀릭 슈가보이라는 말처럼 모든 재료에 설탕을 넣어 요리를 한다.

 

그러니 이들 두사람은 충돌할 수 밖에 없다.  

 

수수를 기름에 지지고 안에 팥을 넣어서 먹는 것을 수수 부꾸미라고 한다.

 

평창메밀전의 특징은 양념된 김치와 간만 밴 백김치를 메밀과 파를 얹어 전을 만든다.

 

 

 

원주전의 특징은 직접 먹는 사람이 참여를 하면 전을 붙혀 먹는 특색이 있다.

 

그래서 3대천황 박종원은 직접 요리를 해 먹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전을 붙힐때 돼지 비계를 넣어 기름을 베게 한다면 전에 풍미가 있다고 말한다.

 

실제 일반적인 식용유에 전을 해 먹는 것과 비계기름을 사용해서 먹는 전에는 풍미가 다르다.

 

백종원은 원주 파전의 특징은 자신만의 레시피를 만들어 먹는 재미가 있어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다며 여러가지 변화된 전을 소해한다.  

 

하지만, 상온에서 돼지기름의 경우 뭉치기 때문에 차게 먹으면 돼지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익혀먹어야 한다.

 

사실 서울지역에서 전을 주로 하는 곳은 많이 있다.

 

종로 피맛골이나 광장시장 경복궁 옆 효자동의 통인시장 웬만한 시장에는 전집들이 하나씩 있다.

 

백종원 3대천왕 전편에서 백종원은 서울 사당동에 있는 모듬전을 시식하며 자신은 동그랑땡 같은 전이 맛이 있다면 전에 홀익을 한다.

 

백종원 모듬전이라고 해서 모든 전이 나오지 않는다.

 

고추전, 파전, 굴전 등은 나오지 않으니 조심하라고 말한다.

 

백종원은 부산 동래에는 파전이 유명하다며 부산 동래 파전집을 소개한다.

 

동래 파전은 기존 파전과는 다르게 투툼하고 계란이 위에 뿌려져 딱딱한 맛이 아닌 부드러운 맛이 난다고 말한다.

 

동래 파전에는 간장보다는 초장을 찍어먹어야 맛이 더 좋다면 동래 현지 주민은 초장을 외지인은 일반적으로 간장을 찍어 먹는다.

 

이유는 동래파전의 경우 떡처럼 두툼하고 부드러워 초장과 어울리고 바삭한 전은 간장이 울린다고 말한다.

 

 또다른 동래파전에는 바싹하게 튀긴 파전을 소개하며 뒤집는 방법도 다르다며 비교 설명했다.

 

광명 녹두전의 특징은 녹두와 동부콩을 7대3으로 넣어 준다. 

 

동부콩을 넣는 이유는 점성을 올리고 콩의 맛으로 풍미를 더하기 때문이다. 

 

녹두만을 넣는다면 점성이 떨어진다. 그래서 점성을 좋게 하기 위해서 밀가루를 넣기도 한다.

 

광명 녹두전에는 일반적으로 녹두와 숙주를 넣는다.

 

숙주는 녹두를 나물로 만든 것이다.

 

그리고 돼지고기 앞다리살이나 삼겹살을 넣어야 풍미도 좋아진다.

 

기름에는 들기름을 넣어서 들기름의 향미를 추가시킨다.

 

동래파전은 육수를 내서 파전의 반죽으로 사용을 하고 홍합(지중해담치)는 전에 넣는다.

 

부산 동래 파전에서 밀가루에는 여러가지 곡물가루를 넣어서 다양한 가루에서 느끼는 미각과 향을 잡는다.

 

그리고 물이 물어서 계속에서 동래파전에 추가하고 뒤집어서 골고루 파와 오징어 돼지고기에 어울리게 한다.

 

평창 메밀전은 메밀을 매일 매일 갈아서 사용하고 건데기가 없어질때가지 채에 받친다.

 

남은 찌꺼기(건데기)는 밀가루와 오징어를 넣고 투덕투덕 해서 만들어 먹는데 이를 두두래기(투더기)라고 한다.

 

평창 메밀전의 색이 밝은 이유는 찌꺼기를 없앴기 때문일 것이다.

 

메밀병전에는 각종재료를 넣고 둘둘말아 룰 케익처럼 만든다.

 

 

 

 [TV&ETC] - 집밥 백선생 백종원 닭볶음탕 레시피 집밥 백종원 닭볶음탕 설탕 그만? 집밥 백선생 찜닭 레시피 비법 유해 카라멜 색소? 닭똥집 레시피

 

[TV&ETC] - 백종원 3대천왕 부대찌개 군산부대찌개 동두천부대볶음 동두천부대찌개 송탄부대찌개 부대볶음 이태원부대찌개 존슨탕 특색은 백종원 군산부대찌개 패티 기름 논쟁 백종원 승리 이유는

 

[TV&ETC] - 백종원 3대천왕 국밥 전주국밥 예산국밥 밀양국밥 차이점은 전주콩나물 국밥 밀양돼지국밥

 

[요리] - 백종원 3대천왕 김제 제육볶음 매콤 돼지 제주주물럭 3대천왕 짜글이 밥 비벼먹으면 좋은 이유는

 

[TV&ETC] - 백종원 3대천왕 낙지볶음 부산조방낙지볶음 종로낙지볶음 구리낙지볶음 차이점은 3대천왕 낙지볶음 양파 구리낙지볶음 부산 조방 낙곱새 낙지볶음 종로피맛골 매운 낙지볶음

 

[TV&ETC] - 백종원 3대천왕 대전칼국수 우승 한 이유는 백종원의 3대천왕 칼국수 대전칼국수 강릉칼국수 춘천칼국수

 

[요리] - 백종원 3대천왕 돈가스 인천돈가스 우승 이유는 3대천왕 인천돈가스 안양돈가스 대구돈가스 차이점은

 

[요리] - 돼지불고기 3대천왕 나주연탄불고기 둘 먹다 죽어도 모르는 맛 백종원의 3대천왕 연탄돼지불고기 건강의 적 이유는

 

[TV&ETC] - 3대천왕 닭볶음탕 가평닭볶음탕 토종닭 기본 충실한 맛 그러나 문제있는 이유는 3대천왕 닭볶음탕 가평닭볶음탕 대전닭볶음탕 서울종로닭볶음탕 차별화된 맛일까?

 

구글광고자리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더불어 사는 세상을 꿈꾸며.. 산다는 것은 꿈을 꾸는 것 시사 사회 문화 스포츠 평론
갓쉰동
12-02 16:31
Yesterday48
Today14
Total12,307,107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