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축구

한국 나이지리아 - 2009 FIFA U-17 청소년 월드컵 8강 잘싸웠다.



콜롬비아와 터키의 대전은 연장전 까지 가는 접전을 벌렸지만 콜롬비아가 승부차기에서 5대3으로 승리했다.

스위스와 이탈리아 8강전은 스의스가 2대1로 스위스가 신승하였다.

한국 나이지리아전 바로 전에 같은 경기장에서 벌어진 스페인과 우루과이 전은 스페인이 3대1로 앞선 경기에서 후반 연속으로 2골을 허용하고, 연장전에 돌입했지만 승부를 보지못하였다. 승부차기끝에 스페인이 4대2로 신승을 하였다.

만약, 한국이 나이지리아전에서 승리를 한다면 스페인과 4강전을 벌이게 된다.

한국 나이지리아 선발


u-17 8강 마지막 경기는 2007년 전대회 우승국이고, 개최국인 나이지리아와 2009년 11월 10일 새벽 3시(한국시간)에 벌어졌다. 경기 초반 나이지리아의 위협적인 돌파에 위기를 맞이했다.


전반 10분여 동안 이렇다할 공반전이 없이 나이지리아에 공격주도권을 빼앗겼다. 하지만, 효과적인 협력수비로 위기를 모면했다. 전반 15분 경부터 양팀의 균형추가 유지 되었다.


한국 청소년 대표팀은 전반 23분  한국 골에리어 좌측에서 나이지리아 20번 아제즈 선수의 중거리 슈팅으로 선취점을 허용했다.

그동안 볼점유율을 높이는 축구를 보여주어, 주도권을 가지고 경기를 지배하는 경기를 하였다 . 하지만 나이지리아전에서는 경기 전반 35분이 지나도록 나이지리아가 60%에 가까운 점유율을 허용하며, 미드필드 공방전에서 밀렸다. 전반 38분경 나이지리아의 중거리 슛을 골피인 김진영이 선방하였다.


한국은 전반 40분 17번 손홍민이 30여미터 기습적인 강력한 중거리슛에 나이지리아 골키퍼가 손도 써보지 못하고 골을 먹었다. 손홍민의 슛은 빨래줄을 타고 골네트에 빨려들어가는 듯하였다. 전반 40분이전 나이지리아로 넘어갔던 경기 균형을 1대1로 맞추었다.

이광종 감독은 경기시작전 후반전에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을 구상하고 나왔었다.


후반 5분 나이지리아 9번 아자군의 중거리 슛이 골피커가 손도 쓰지 못하는 구석으로 들어갔다. 나이지리아가 다시 2대1로 앞서 나갔다. 19세 이상 축구에서  브라질이 세계최강이라면 17세 이하에서는 나이지리아와 브라질이 세계최강의 전력을 가지고 있다. 세계 최강 나이지리아를 상대로 전혀 밀리지 않고 자신의 축구를 하고 있는 선수들이 잘하고 있다.

후반 골을 허용한 이후 이광종 감독은 수비수 김동진 대신 발빠른 공격수 14번 이강선수로 교체하여 공간 침투를 활발히 하고 24분경 11번 주익성 선수를 교체하면서 공격자원을 총동원하였다. 28분경 전반 동점골을 넣은 손홍민 선수가 개인돌파로 나이지리아의 우측공간을 침투하였지만 슛까지는 하지 못했다.

전체적인 경기의 주도권을 장악했다. 33분 좌측에서 이종호 선수의 중거리 슛은 아깝게 골포스트를 넘어갔다.  하지만 나이지리아도 간간의 역습으로 한국측 간담을 서늘케 하였다. 일진일퇴의 치열한 공방전이 진행되었다.



한국은 10번  남승우 6번 이중권으로 교체 하였다. 한국은 39분 교체타임에 오른쪽에서 올라온 크로스를 11번 엔보흐 선수에게 다시 한점을 허용하여, 나이지리아가 3대1로 쇄기를 박으며 앞서 나갔다. 물러설줄 모르는 한국대표팀은 43분에 9번 이종호 선수의 미들슛은 우측으로 흘러갔다. 3분의 추가시간에 셋피스 상태에서 찬스를 맞이했지만 무위로 돌아갔다. 경기 최종 결과는 한국 1대 3 나이지리아로 나이지리아가 4강에 진출하였다.


경기 총평을 하자면, 나이지리아는 세계최강의 전력을 보여주었고, 한국은 자신이 가진 역량을 다 발휘를 했지만 아쉽게 지고 말았다. 한국 공격수들은 1대1 상황에서도 당황하거나 밀리지 않고, 개인 역량이 뛰어난 나이지리아를 상대로 돌파하는 장면은 선수 개개인들의 역량은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했음을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2002년 월드컵 4강 신화의 월드컵키드들로 수성된 2009년 17세 이하 선수의 8강과 19세 이하 선수들이 8강으로 축적된 자신감과 역량있는 선수들은 대한민국의 축구 황금시대를 열어가지 않을까 한다. 즐거운 시간을 가지게 해준 나이지리아 선수들의 승리를 축하하고, 졌지만 잘싸운 대한민국선수들에게도 감사한다. 승패에 관계없이 보는 즐거움이 있는 축구를 보여준 한국 나이지리아 선수에게 다시한번 감사한다.


관련기사
2009/11/06 - [스포츠] - u-17월드컵 청소년축구 16강 한국 멕시코, 행복한 축구를 보여준 선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