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IN드라마/김수로

김수로 가야 아닌 구야국 건국시조

 

"감춰진 제국의 신화가 역사로 되살아난다."


이 문구는 200억을 들인 블럭버스터 MBC 특별대하 사극 <김수로>의 대표 카피 문구이다.


하지만, 이 한 단락에도 오류투성이다. “감춰진“ 신화는 없다. 누가 특별히 가야사를 멸실시켰다는 증거는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위지동이전, 일본서기, 삼국사기나 삼국유사,신증동국여지승람를 통해서 가야사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가야는 <제국>인 적이 한번도 없다. 제국은 황제국을 칭한다. 하지만 가야가 황제국이라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다.


마지막으로 어찌되었던 사극 김수로를 통해서 <역사>로 되살아난다고 하였다. 하지만, 사극 김수로를 보면 <가야사>를 어느 나라 역사인지도 모를 만큼 내 팽개쳐 버렸다.


김수로의 출자에 대한 이야기는 이미 이전 기사로 송고하였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김수로를 시조로 하는 누구도 자신들의 출자를 흉노 김일제의 후손이라고 한적이 없다. 가야 출신은 자신들을 신라의 김씨와 구별하기 위해서 <신김>씨라고 불렀으며, 신라 김씨들이 자신들의 출자를 흉노 <제천금인> 김일제의 후손이라고 할 때, 자신들은 <황제헌원> 후손인 <소호금천>의 후예라고 하였다. 한마디로 가야 김씨들이 신라 김씨보다 연원이 오래되었다는 말싸움, 뼈다귀 싸움이었다. 출자문제는 여기서 덮기로 하겠다.


김수로는 한(韓)이 분리가 되어, 마한, 변한, 진한이 되고 변한의 소국인 구야국 내 9간들이 가야를 세웠다고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해석이다. 진한의 소국 중 사로국이 추후 신라가 되었듯이, 가야는 구야국이 가야가 된 것이다.


김수로가 세운 나라가 <구야국>이지 <구야국>이 있고 나서 <가야>를 세우지 않았다는 뜻이다. 만약, 사극 김수로의 흐름대로 간다면, 김수로의 <가야> 건국 시기는 200년대 후반으로 되어야 한다. 하지만, 사극 김수로는 기원 후 40~46년경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250년대 지리적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삼국지 위지 동이전에 변한 12소국 중에 <구야국>이 나온다.


구야국을 표현할 때 구(龜)야(倻)국으로 표현하지도 않았다. 거북아 거북아 헌집줄게 새집달라는 환상에 빠진 거북이 문양에 거북이 나라일 뿐이다. 구(狗)야(耶) 또는 구야(狗邪)국이라고 하였다. 狗는 개를 뜻하는 한자이다. 구야국, 가야국은 모두 개(가이)를 표시하는 한자 음 표기법이다. 많은 사람들이 위지동이전을 만들 때 당시 진나라나 위나라에서 가야를 폄훼하기 위해서 “개나라”라고 했다고 하지만, 폄훼의 의미는 없다고 보는 게 합리적이다.


사극 김수로를 따르게 된다면 구야국 -> 가야(기원 42년) -> 구야국(250년대 전.후 위나라 시기) -> 가야의 형태가 된다. 전혀 역사와 부합되지 않을 뿐만 아니고 자신들의 이야기 연결구조와도 맞지 않는다.


기원 42년 전후의 역사를 이야기 하면서 기원 200년대의 국가명을 가지고 역사이야기를 한다는 건 고려의 역사이야기를 하면서 후대 조선의 국명을 이용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김수로는 구야국을 세웠지 구야국이 생겨난 후 가야를 국을 세우지는 않았다. 혁거세가 진한 6촌을 모아 <사로국>을 세운다. 그리고 사로국이 신라가 된다. 그래서 박혁거세는 신라를 건국한 시조라고 한다. 단순히 사로에서 신라로 국명만 변경되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김수로가 세운나라가 구야국이다. 후대에 구야를 가야라 불리 우고 또는 가락국이라고 불리웠을 뿐이다.


가락국기의 6개의 알이 태어나 나라를 세우고 6개국으로 분국이 되었고, 대가야는 하늘신 이비가와 산신인 정견모주의 큰아들 이진아시와 작은아들 김수로가 나온다. 대야가야는 형인 뇌질주일(이진아시)가 통치를 하고, 동생인 뇌질청예(김수로)는 현재의 바닷가 김해지역으로 와서 가락국을 세웠다. 가락국기와 대가야의 건국신화에는 여러 이설이 있지만, 두 나라 신화.전설 모두, 나라가 나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니 김수로가 변한지역에서 구야국을 세우고, 변한지역을 통합하였지만, 6국으로 분국이 되고, 서기 200년대 즈음에는 6국이 12개 소국으로 분국이 되고 구야국이 추후 가야로 명맥을 이어갔다는 게 더 합리적인 해석이 된다.


그리고 김수로의 문제는 이미 김수로가 나라를 세우기전에 대방, 낙랑, 왜와 철 거래를 하는 것으로 나온다. 그렇다면 철의 제국 김수로는 나라를 세우고 무엇을 한다는 뜻인가? 김수로가 나라를 세우고, 해양세력으로 낙랑, 마한, 진한, 왜, 저 멀리 동남아시아 지역과 철거래를 시작했다는 설정이면 모를까? 현재의 김수로라면 왜 김수로를 사극으로 만들었지 모를 정도이다.


또한, 김수로 시대에는 낙랑은 나올 수 있지만, 대방은 나오면 안 된다. 대방은 204년 공손강이 처음 설치한 군이기 때문이다. 서기 42년 전후 이야기를 해야 하는 김수로가 204년 이후에 태어난 대방군의 이야기를 김수로 시대의 이야기처럼 하고 있다.


여러 가지 예를 들었지만, 한마디로 정리를 하면 아들(구야)가 아버지(가야)를 낳을 수는 없다는 단순한 이야기다. 구야가 곧 가야라면 모를까 말이다. 그러니 김수로 이전에 구야국에는 왕이 없었다는 설정이 어설프게 되는 것이다.


관련기사
2010/07/05 - [TV&ETC] - 납량특집 단골 구미호 전설 아닌 지금도 우리와 살고 있다 - 구미호 누이뎐

2010/07/04 - [스포츠] - 약팀 거함 잡는 모범답안 보여준 파라과이..- 스페인 파라과이
2010/07/04 - [스포츠] - 삼바춤 잃어버린 브라질 당연한 결과 - 네델란드 브라질전 네델란드 4강
2010/07/04 - [스포츠] - 유리거함 아르헨티나 침몰, 독일 점쟁이 문어 힘? 펠레의 저주?
2010/07/04 - [스포츠] - 월드컵 역사에서 가장 슬픈 사나이 기안 - 우루과이 가나, 우루과이 승부차기 승

2010/07/02 - [TV&ETC] - 네티즌 김수현 비난이 부당한 이유
2010/06/29 - [역사이야기] - 동이, 장희빈 성격부여 실패한 결정적인 이유
2010/06/28 - [TV&ETC] - 온유,윤종신 나이지리아전 못본 건 KBS 때문..
2010/06/23 - [역사이야기] - 동이는 신의 딸인가? 슈퍼우먼인가?
2010/06/21 - [역사이야기] - 김수로, 네티즌 관심 없는 이유
2010/06/16 - [역사이야기] - 동이, 숙종은 조기영재교육을 시켰다?
2010/06/15 - [TV&ETC] - 동이 개그사극으로 진화하나? - 설희(김혜진)의 강렬한 복귀신고
2010/06/14 - [TV&ETC] - 김수로 인기 얻지 못하는 결정적인 이유 몇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