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김연아&피겨스케이팅

김연아 한국에선 동네북 욕먹고, 세계에선 롤모델

동계 올림픽 피겨 스케이팅 금메달 선수인 김연아는 세계에서는 존경과 경의를 보내고 피겨선수들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

전 세계 피겨팬들은 김연아를 피겨사상 역대 최고의 선수로 압도적인 지지와 인정을 하고, 김연아를 100년에 한번 나올까 말까한 천재라고 치켜세운다.


미국의 올림픽 챔피언 출신 해설자는 김연아가 경기장에 서있는 것만으로도 다른 어떠한 피겨선수보다 아우라가 있다고 말을 하고, 어떠한 피겨룰에서도 김연아를 이길 수 있는 피겨선수는 없다고 이야기를 한다.


미국 2009년 LA 세계 피겨선수권대회에 참석하였을 당시 미국 주관 방송사는 타선수가 경기를 하고 있는 중에 김연아가 한국에서 TV 프로에서 노래하는 장면까지 방송으로 내보내고 관심을 보여주었다.
 
김연아 선수의 경기가 끝난 다음 선수의 중계 해설을 하기보다는 김연아에 대한 이야기로 시간을 다 보냈다. 한국에서만 모르고 그만큼 올림픽 이전에도 김연아는 세계에서 특별한 존재였던 것이다.
 


미국의 저명한 시사주간지인 타임즈(TIMES)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중 가장어린 김연아를 선정하기도 했다.


미국 LA는 김연아를 위해서 한국에서도 하지 않던 김연아의 날을 제정하고, 김연아가 신지도 않은 피겨스케이팅화 2개에 사인을 받아 영구보존을 하겠다고 하였다.


또한, 유니세프는 국제 스포츠 스타 중 여성으로 유일하게 국제친선 대사를 위촉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국내로 시선을 돌리면 어떻게 될까? 김연아에 관한 기사가 올라오면 어김없이 달라 붙는 댓글들이 있다. 돈연아, 꼴도 보기 싫다. TV에 그만 나왔으면 좋겠다.지겹다라는 류의 악플이 달리고 안티카페까지 버젓이 운영되고 있다.


또한, 연예부 기자들은 김연아의 극히 개인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트위터를 까발려 더 이상 김연아가 친구들과 소통하는 것 까지도 방해 하였고, 김연아를 성적으로 폄훼하여 꿀벅지로 묘사를 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또한, 없는 사실을 유포하여 여론 인 것처럼 기사화하기도 한다.


김연아 소속 대학인 고려대학교 이기수 총장이란 작자는 김연아의 극히 개인적인 성적을 공개하여 프라이버시를 침해하기도 했다.


시장경제를 주창하는 중앙일보 김진 논설위원이란 작자는 김연아에게 광고를 찍지 말고 공부나 하라고 충고 같지도 않는 충고를 한다.


대한민국 여당인 한나라당은 김연아를 내세워 자기당을 선전하고, 이용하기에 바쁘다.

김연아는 올림픽 피겨 사상 가장 완벽한 경기를 한 유일한 챔피언이다. 하지만, 올림픽이 끝난 후 김연아는 한국 TV에 출연을 딱 2번만 했었다. 한번은 MBC 강호동의 무릎팍도사였고, 나머지 한 번은 SBS 김정은의 초콜릿에 출연하였다.


사실 동계 올림픽 챔피언이 된 선수 중에 가장 적게 출연한 선수가 김연아였다. 이 두 프로에 나온 것을 가지고 TV에 그만 나왔으면 좋겠다는 말을 할 수 있는 배짱에 찬사를 보낼 수밖에 없다.


글쓴이는 김연아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김연아가 뉴스가 아닌 TV연예프로에 나온 것을 보지 못했다. 관심이 있는 글쓴이도 보지 못한 것을 악플러들은 찾아다니면서 본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하게 된다. 아니면 머릿속에는 김연아로 가득 차 있는지도 모르겠다.


일본의 피겨선수인 아사다 마오 팬들은 아사다 마오의 글보다는 김연아의 글에 더 관심이 많고, 모든 일정을 알고 있다고 한다. 또한, 아사다 마오 선수의 경기는 보지 않지만, 김연아 선수의 경기를 더 많이 본다는 우스개 소리도 있다. 이들은 김연아 안티를 자청하고 있기도 한다. 김연아 안티를 위해서 김연아 경기를 분석하다가 오히려 김연아 팬이 된 사람도 많다고 한다.


얼마 전에는 연예프로로 인지도를 높인 가수인 김C는 트위터에서 김연아를 빙신(빙상의 신)이라는 비아냥을 하면서 같이 출연도 하지 않는 김연아를 향해서 자신은 노래를 2곡을 불렀는데 빙신은 3곡을 부르게 했다고 징징거린 적도 있다.


김정은의 초콜릿은 시청률이 5%도 안 되는 심야방송이다. 단순히 김C의 발언을 기사로 접한 많은 사람들은 김C와 김연아가 같은 날 같은 프로에 출연한 줄 알 것이다


SBS 김정은의 초콜릿은 음악과 토크가 있는 방송이다. 그리고 초콜릿은 스타들을 초대해서 라이브 음악을 듣는 것을 위주로 하고 있다. 초콜릿에 출연한 면면을 보면, 이서진, 김제동, 강호동, 이수근, 김혜수, 한석규,수애 등 당대에 이슈와 영화나 음반홍보나 드라마 홍보를 위해서 나온 스타들이 많이 있었다.


김연아는 특별히 자신를 홍보하기 위해서 나온 것도 아니다. 이미 올댓 스포츠 섬머 삼성 애니콜 하우젠 아이스쇼는 끝난 지 오래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김C는 7월 11일 월드컵 특집으로 출연하여 2곡을 불렸고, 김연아는 8월 1일 출연하여 2곡을 부른 후 현장에서 앵콜 요청으로 한곡을 더 불렀다.


김C가 출연할 때 김C는 2곡을 불렸지만, 3곡을 부른 가수가 2명이나 있었다. 또한, 영화홍보를 위해서 나온 배우들도 있었다. 김C는 초콜릿에 다른 어떠한 가수보다 많은 3번을 출연하였고, 그중에서 5곡을 부른 적도 있었다. 또한, 김C와 같이 1박2일에 출연한 강호동도 초콜릿에 나와서 3곡을 부른 적도 있었다.


한마디로 김정은의 초콜릿은 처음부터 가수만을 위한 무대로 기획되지 않았고 가수만을 위한 무대가 아니라는 뜻이다.


그런데 김C는 자신과 같이 출연한 적도 없는 김연아를 자신과 같이 출연한 것처럼 이야기를 해서 김연아 안티들에게 좋은 먹이감을 제공했다. 그런데 지금까지 김연아에 한번도 사과를 한 적이 없다.


다만, 김C가 트위터 발언에 사과를 한 적이 있는데 인천국제공항을 일본기업에 팔아넘긴다는 허위사실을 트위터 글에 올렸다가 사과를 하였다. 김C가 사과한 이유는 명확하다. 이명박 정부가 김C를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발을 할까봐 겁을 먹고 자발적으로 사과를 한 것이다.


그런데 왜 김C는 아직도 김연아에 사과를 하지 않는 걸까? 이명박은 무섭고 김연아는 만만한 것인가?


최근 김연아에 관한 기사가 하나 떴다. 세계 여성 스포츠 인 중에서 김연아가 세계에서 5번째로 많은 수입을 올렸다는 기사이다. 이 기사에서도 악플러들은 김연아를 돈연아, 그만 나왔으면 좋겠다는 댓글들을 달고 있고,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사실 네이버라면 개념이 없는 네티즌이 많은 관계로 충분히 악플들은 예상가능하다 하지만, 깨어있다고 알려진 다음 네티즌들 까지 이유 없는 악플과 동조가 있다는데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었다.

김연아가 미국인이였다면 114억만 벌어들였겠나? 또한, 밀려드는 광고를 마다하고 김연아가 돈만을 벌겠다고 맘을 먹었다면 114억밖에 벌지 못했겠나? 출연요청을 다 받아 들였다면 달랑 2개 TV프로에만 나왔겠나? 그만큼 김연아는 자신을 절제하고 있는 중인데도 불구하고 악플에 시달리고 김연아를 이용해 먹을려는 어처구니 없는 기자들과 연예인이 있을뿐이다.


김연아를 보는 시각은 명확하다. 한국에서는 동네북, 세계에서는 존경과 경의의 대상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만약, 김연아의 국적이 한국이 아니고 일본이나 미국이었다면 어쨌을까?


김연아를 향해서 돈연아, 꿀벅지라는 말을 공공연히 할 수 있을까? 그리고 운동이나 공부나 해라라고 말을 할 수 있을까? 위에서 예를 든 미국의 LA가 김연아를 위해서 김연아의 날로 제정한 것만 봐도 어떠한 대접을 할 것인가 자명하지 않는가?

관련기사
2010/08/24 - [TV&ETC] - 구미호 여우누이뎐, 자기자식만 귀한 MB 장관들 떠오른 이유
2010/08/24 - [이슈] - 김연아 이어 최진실 자녀집 공개한 조선, 찌라시도 못되는 이유

2010/08/10 - [이슈] - 김C, 김연아 안티 커밍아웃? 그래도 김연아와 초콜릿에 사과해야
2010/08/07 - [TV&ETC] - 자칭 김연아팬이 무슨이유로 김C에 사과를 하지?
2010/08/06 - [TV&ETC] - 김C, 1박2일 강호동은 되고 김연아는 안되나?
2010/08/05 - [이슈] - 초콜릿 김연아보다 적게 부른 김C 스스로 부끄러워 해야
2010/08/03 - [이슈] - 김연아 개도 홀딱반한 꿀벅지? 도를 넘었다.
2010/07/25 - [스포츠] - 김연아 아이스쇼 우려했던 SBS 사고치다
2010/07/24 - [TV&ETC] - 김연아 아이스쇼, 5초 아이돌에 잔인한 윤하 폭발적인 가창력
2010/07/24 - [스포츠] - 김연아 세계선수권 참여할 수밖에 없는 피치못할 사연?
2010/07/24 - [스포츠] - 김연아 아이스쇼 기대하지 마시라
2010/07/22 - [스포츠] - 김연아 그랑프리 시리즈 불참, ISU와 대결 선언?
2010/07/22 - [스포츠] - 김연아 빠진 그랑프리 시리즈 누가 주인공 될까?
2010/06/19 - [TV&ETC] - 고대 총장, 김연아 성적공개 선생으로 할짓인가?
2010/06/10 - [TV&ETC] - 김연아 악성댓글 돈연아를 유포한 주범은 네티즌?
2010/06/09 - [스포츠] - 김연아에 배신당한 ISU 심판들?
2010/06/07 - [이슈] - 김연아가 현대카드 아이스쇼에 나오지 않는 이유
2010/06/02 - [이슈] - 김연아 박미희 모녀는 욕심쟁이?
2010/05/28 - [이슈] - 김연아 향한 개소리도 기사화 하는 발기자들
2010/04/30 - [이슈] - 김연아, IB에 투자? 앵벌이? 노예계약?
2010/04/05 - [이슈] - 김연아 은퇴종용 한국언론들의 진의가 궁금하다
2010/03/31 - [스포츠] - 김연아 심판과 일본의 견제가 소설이라고?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