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IN드라마/동이

동이, 숙종 품에 죽은 인현왕후 하지만 현실은 냉혹했다

MBC 드라마 동이에서 인현왕후는 자신이 사랑했지만, 끝내 인현을 여인으로 보지 않았던 숙종이 손을 잡고 죽어간다. 

드라마 동이는 보조출연자들의 사보타지로 인해서 정상적으로 드라마를 만들수 없었다. 하지만, 동이 제작자는 첨단 장비를 동원하는 무리수(?)를 두면서 까지 정상시간보다 조금 늦은 시간에 방영할 수 있었다.

무리수를 동원하는 바람에 곳곳에서 핀트가 맞지 않는 편집장면이 노출되기도 했다. 하지만, 더한 문제는 시나리오가 쪽대본으로 나와서 이를 검증할 수 없이, 작가가 주는 대로 드라마를 만들고 있다는 것이 더한 패단이다.


숙종은 인현의 손을 잡고 좀 더 따스하게 대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 눈물을 흘리지만, 인현은 과분한 사랑을 받았다고 이야기를 한다.

너무나 슬픈 죽음이라고 할 수도 있고, 죽음에 이르러 그래도 사랑을 확인하고 죽은 인현왕후가 다행이라고 느끼는 시청자들도 있을것이다.

다 죽어갈때 까지 인현왕후를 홀대한 숙종을 보고, 있을 때 잘하지 라고 말하는 분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로 돌아오면 어찌될까?


또한, 동이의 소생인 연잉군을 세자 균을 대신해서 왕으로 세우라고 유명을 한다. 하지만, 인현이 세자 균대신 연잉군을 다음 대의 왕으로 세워달라는 내용은 허구에 지나지 않는다.


인현왕후는 경종이 되는 균을 자신의 법률적 아들로 받아드렸다. 그런데 자신의 아들을 대신해서 숙빈최씨의 소생인 연잉군을 후사로 하게 만들고, 세자균을 몰아내고 연잉군을 세우려고 숙빈최씨와 모의를 했다는 역모죄를 지었다고 볼수가 없다.
 
드라마 동이는 숙빈최씨와 인현왕후는 역모죄를 저지른 사람으로 만들고, 장희빈은 나의 국가정보를 팔어 먹은 파렴치한 간첩죄를 지은것으로 만들어 버리고 있다.


어쨌든, 인현왕후 그의 죽음은 드라마를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신금을 울리는 장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실제 역사는 어떻게 인현왕후의 죽음의 순간을 기록하고 있을까?


참으로 애석하게도 너무나 간단하게 기술하고 있다.
 

숙종 27년 1701년 8월 13일 비국(備局)에서 말하기를, “중궁(中宮)의 환후(患候)가 날로 더욱 위독해지니, 이런 때에 과거를 설행하는 것은 진실로 미안합니다. 식년(式年)의 대과(大科)·소과(小科)와 북로(北路)의 별과(別科)를 아울러 내년으로 물려서 서행하는 것이 마땅하겠습니다.” 하니, 임금이 그대로 따랐다.


오시(午時) 이후에 중궁의 병환이 크게 위독해졌다. 의약청(議藥廳)에서 합문(閤門) 밖에서 기다리고, 민진후(閔鎭厚) 형제로 하여금 수시로 입시(入侍)할 것을 청하니, 임금이 그대로 따랐다.


숙종 27년 1701년 8월 14일 축시(丑時)에 왕비 민씨(閔氏)가 창경궁(昌慶宮)의 경춘전(景春殿)에서 승하(昇遐)하였다.


드라마 동이에서는 인현이 죽은 시점을 밝은 낮에 죽은 것으로 나온다. 하지만, 조선왕조 실록 숙종조에 의하면 인현은 축시(새벽 1~3시)사이에 죽은 것으로 나온다.


드라마 동이에서 인현왕후가 죽은 시점에 동이는 숙의로 나온다. 그렇지만 정말 인현왕후가 죽은 1701년 8월 14일 동이는 숙의 였을까?

이돈(李墩)을 승지로, 김진규(金鎭圭)를 부응교로, 조태채(趙泰采)를 교리로, 남정중(南正重)을 수찬으로 삼고, 숙의(淑儀) 최씨(崔氏)를 귀인(貴人)으로 삼을 것을 명하였다.

 

이때가 숙종 21년(1695 을해 / 청 강희(康熙) 34년) 6월 8일(무술)이라는 사실이다. 드라마 동이에서는 금이 7살 때 숙의에 불과했지만, 실제는 금이 태어나기도 전에 숙빈 최씨는 숙원에서 숙의가 되었으며 금이 태어난 이듬해(1695년)에 귀인이 되었다. 

그리고 숙빈최씨가 된때는 인현이 죽기 2년전인 1699년 10월23일에 귀인에서 숙빈이 된것이다. 그러니 당연히 인현왕후가 죽을시점에는 숙빈을 찾아야지 숙의를 찾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25년(1699 기묘 / 청 강희(康熙) 38년) 10월 23일(정해) 귀인(貴人) 최씨(崔氏)를 숙빈(淑嬪)으로, 숙원(淑媛) 유씨(劉氏)와 박씨(朴氏)를 숙의(淑儀)로 승급시켰는데, 이는 단종 대왕(端宗大王)을 복위(復位)시킨 경사 때문이었다.


 


어쨌든, 드라마 동이를 좋아하시는 분은 역사탐방으로 인현왕후가 죽은 창경궁 경춘전을 직접 찾아가  드라마 동이와 역사적인 현장을 비교를 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한다.


경춘전은 인현왕후 뿐만 아니라 성종의 어머니 소혜왕후와 정조의 어머니 혜경궁 홍씨가 죽은 곳이기도 하지만, 정조와 헌종이 태어난 곳이기도 하다.

관련기사
2010/09/06 - [이슈] - 김연아, 이민호, 무한도전 팬덤과 조공 팬덤 누가 만드나?
2010/09/05 - [이슈] - 김연아 향해 IB, IMG 지속적으로 거짓말 하는 이유는?
2010/09/01 - [역사이야기] - 동이, 숙종은 연잉군과 혜어진 적이 있을까?
2010/08/18 - [역사이야기] - 동이 추락원인은 동이 주인공 숙빈최씨가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