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김연아&피겨스케이팅

김연아, 고려대 성희롱 피해자와 다른점 있나?

 

김연아는 LA 아이스쇼를 성공리에 마쳤다. LA 스테이플스 센터는 만원관중으로 김연아의 환상적인 쇼에 흠뻑 젖었다.


그런데 김연아의 LA 올댓 스케이트 아이스쇼를 즈음해서 아이스쇼를 망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었다.


온라인 티킷팅 첫날에는 아이스쇼 관련 기사보다는 IMG가 김연아의 미국 아이스쇼 입성을 방해하는 움직임으로 오서의 거짓말을 언론에 배포자료를 배포하여 이슈를 선점하고 지속적으로 안티성 기사를 송고하도록 조작하였다.


김연아가 UN본부에서 유니세프 친선대사로 임명되어 발언하는데도 불구하고 한국언론은 김연아의 유니세프 친선대사로서 첫 공식 기자회견과 발언을 보도하기보다는 김연아가 이미 밝힌 코치는 아이스쇼가 끝난 직후에 발표하겠다고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동어반복적인 기사를 송고하는 만행까지 저질렀다.
 


김연아 LA 아이스쇼가 개막하는 하루전날부터 당일(10월 3)에는 너무 우려먹어서 더 이상 나올것도 없는 김연아 F학점을 이슈화 하였고 모든 포털에 도배를 하였다. 김연아 F학점 문제는 2009년 12월 달에 이미 끝난 이슈였지만, 새롭게 2010년 6월, 2010년 9월, 2010년 10월2일 까지 끊임없이 재생산되어 흠집을 내고 있다.


김연아에 관련된 기사가 나올 때 마다 안티성 기사를 송출하도록 만드는 너무나 뻔히 보이는 손이 작동하고 있다. 그 악의 축에는 세마, IMG, IB, 현대카드의 사각편대가 자리잡고 있다는 것은 너무나 잘 알려진 사실이다. 추가적으로 고려대학도 포함되고 있지만 말이다.


김연아의 LA 아이스쇼가 끝난 후 조선일보는 컬럼을 통해서 아이스쇼가 볼것이 없었다는 전혀 전 세계 피겨팬과 언론들과는 동떨어진 내용을 내 보냈다. 컬럼을 쓴 사람이 컬럼을 쓰기 전에 피겨나 아이스쇼를 보기나 했었는지 궁금할 정도였다.


미국 NBC는 기존 10월 10일 1시간 30분으로 되어있던 방송 편성을 30분 연장해서 2시간 동안 방영하는 파격적인 편성을 하였을 만큼 LA 올댓 스케이트 아이스쇼는 지금까지 어느누구도 시도하지 못했던 지상최대의 아이스쇼라고 칭찬할 만큼 환상적인 아이스쇼였다.


자국 미국에서 동계올림픽 피겨 남자 금메달을 딴 라이사첵은 김연아와 같은 시기에 아이스쇼를 하였지만, 언론에 별달리 노출되지 않았다. 또한, 라이사첵의 아이스쇼는 겨울시즌에 방송이 결정되고 타국 선수인 한국의 김연아 아이스쇼를 얼음시즌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례적으로 편성했다고 광고까지 하고 있다. 그만큼 LA 김연아 아이스쇼는 성공적이었다.
 


김연아가 아이스쇼가 끝나고 새로운 코치로 피터 오피가드 선임했고 미쉘콴 가족 개인 빙상장에서 둥지를 틀었다는 뉴스는 전 세계 200여개 언론사가 보도할 만큼 김연아는 세계적인 명성을 만들어 갔고, 움직이는 뉴스메이커가 되었다.



하지만, 한국의 언론은 김연아 죽이기에 혈안이 되어 어떻게 하면 흠집을 만들까 고민을 하고 있다.


김연아 F학점 공개 논점의 핵심은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의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질타하는 언론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그리고 김연아가 교수(강사)의 요구에 따라야 한다는 류의 기사가 넘쳐났다. 미셸위와 미셸콴을 닮으라고 하는 전혀 엉뚱한 기사가 포털에 노출되기도 한다. 해당 대학들은 커리큘럼이  제대로 되어 있지만, 고려대학이 미셸들이 다니는 대학들만큼 커리큘럼이 만들어 졌다고 볼만한 근거가 전혀없다. 고려대 강사가 김연아에 요구한 내용을 보면 말이다.

강사의 요구는 명확하다. 2009년 12월에 논란이 일었다는 뜻은 2학기 학점이 나오기 전이다. 그러니 당연히 1학기 강의 결과에 대한 학점 일 수밖에 없다.


피겨는 새 시즌 기준이 7월경부터 이고, 이시기에 맞추어 쇼트프로그램과 프리 스케이팅 프로그램 음악과 안무를 결정한다. 1학기말과 공교롭게도 겹치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피겨의 문외한인 강사가 김연아의 연습동영상과 연습관련 레포트를 제출하도록 하였다는 것이다. 레포트를 제출하지 않으면 당연히 학점을 주기 않겠다는 뜻일 것이다. 김연아는 레포트를 제출하지 않아서 F학점을 받고 이의제기를 하지 않고 다시 재수강 하였지만 말이다.


오서의 거짓말보다도 오서가 전 세계로부터 비난을 받은 이유는 프리 스케이팅 음악은 아리랑이고 안무는 어떻고, 쇼트 프로그램은 데이비드 윌슨이 아닌 다른 안무가가 만들것이라고 말한데 있다. 아직 미 발표인 개괄적인 내용만을 공개한 오서는 피겨 코치로서 치명적인 데미지를 입었다.


그런데 고려대학교 강사는 운동선수에게 가장 중요한 올림픽 시즌의 비공개 영상과 훈련 스케줄을 학점이라는 명목으로 제출하도록 강요한 것이다. 동화에나 나옴직한 떡하나 주면 안잡아 먹지라는 형태에 지나지 않고, 조금 강도를 높여서 비판하자면 최근 고려대학교에서 성을 대가로 학점을 딜하는 고려대학교 교수들의 형태와 하나도 다름이 없다.


비판 받아야 하는 건 개인프라이버시 침해와 김연아의 고유의 영업비밀에 해당하는 정보를 캐려고 한 고려대학교 교수와 강사와 이기수 총장이지 김연아는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성희롱을 하는 가해자의 편에서 서서 피해자인 김연아를 몰아세우는 몰염치는 그만 멈추어야 한다. 성희롱 가해자들 대부분 이뻐서나 피해자를 배려해서라고 변명을 한다. 하지만, 그런 행동은 배려가 아니고 지위를 이용한 강압에 지나지 않는다.


김연아의 잘못이라면 강사가 보낸 메일을 보았는지 알 수는 없지만, 이런 전차로 발표하지 않는 훈련동영상과 훈련스케줄을 제출할 수 없는 이유가 있다고 말하지 않는 잘못뿐이다.


그런데 지금의 고려대학교의 형태를 보면 김연아가 훈련동영상과 훈련스케줄을 제출하지 않았다고 한다면 언론을 통해서 김연아가 학생으로서 본분을 망각하고 교수에게 대들었다고 언플을 하였을 것이 너무나도 뻔히 보이는 것처럼 개념이 없다는 것이다.


그동안 이기수 총장은 김연아 관련설화를 비롯해서 각종 설화로 고려대학교 내에서 입지가 좁혀지고 있었다.


이번 김연아 사건을 이슈화 하면서 이기수 총장은 동조세력을 얻었다. 해당 교수와 강사는 목숨을 쥐고 있는 이기수 총장의 지원세력이 되므로 해서 후일 영전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글쓴이는 F학점을 준 강사나 교수의 형태가 궁금하다. 왜 비공개 영상과 훈련스케줄을 요구했을까? 해당 교수가 김연아의 자료를 쓸 곳은 너무나 한정이 되어 있는데 말이다. 또한, 교수라면 학생을 가르쳐야 하는데 김연아에게서 무엇을 배울 것이 있어서 자신들이 궁금증을 해소 하려고 학점으로 김연아를 위협했을까?


물론, 글쓴이는 이들이 학점 대신 요구한 자료의 중요성을 몰랐다고 생각하고 싶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김연아를 흔들고 있는 상황에서 고려대의 무지로만 보기엔 석연치 않는 면이 너무나 많다, 그래서 또 다른 여러 가지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닐까 의심할 수밖에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런데 왜 김연아를 고려대학교에 입학하면서 해주기로한 교환학생은 언제되고 연습할 피겨스케이팅장은 언제만들어 지는지 궁금하다. 한국에서만 라이벌로 인정하는 일본의 아사다마오 선수는 소속학교에서 아사다마오 전용 첨단 빙상장을 만들어주고 있는데 한국의 명문사학이라고 자처하는 고려대학은 민족적 자존심도 없는가?

고려대학교는 입학시 하기로한 계약대로 교환학생과 커리큐럼을 제대로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어느 하나 제대로 고려대가 학생을 위해서 한일이 없다. 가장 기본적인 직업윤리도 지키지 않고 망각한 고려대학교로서는 요원한 이야기이지만, 고려대는 계약위반을 하지 말고 성실의무를 지기 바란다.


관련기사
2010/10/08 - [스포츠] - 김연아 선수전용 빙상장 발언 부끄럽다

2010/10/06 - [역사이야기] - 동이, 이병훈 한효주 살리려다 한효주와 역사도 죽인 막장사극
2010/10/06 - [이슈] - 김연아 F학점 성적공개로 본 고려대 삼류 스탠포드 일류인 이유
2010/10/05 - [역사이야기] - 동이, 숙빈최씨, 인원왕후, 장희빈 차이점 있나?
2010/10/02 - [TV&ETC] - 김연아 고려대 교수. 총장, 성적공개 선생으로 할짓인가?
2010/09/29 - [이슈] - 김연아쇼 명예훼손 고소예정인 현대카드 아이스쇼에 나오지 않는 이유
2010/09/29 - [이슈] - 김연아쇼 명예훼손 IB, IMG 지속적으로 거짓말 하는 이유는?
2010/09/17 - [TV&ETC] - 김연아 한국에선 동네북 욕먹고, 세계에선 롤모델
2010/08/29 - [이슈] - 오서 김연아의 역린을 건드리다.
2010/08/28 - [이슈] - 아사다마오 코치 제안설은 오서의 자작극, 김연아 결별은 당연한 귀결
  • 이전 댓글 더보기
  • Favicon of https://unalpha.tistory.com BlogIcon 언알파 2010.10.07 08:17 신고

    저건 개인 프라이버시아닌가 하는 생각이드네요. 여튼 마음에안듭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10.07 09:13

    고려대는 학생을 뽑은게 아니라 그냥 광고 모델을 뽑은 겁니다. 속이 다 보이죠.

  • Favicon of https://jinggoostudio.tistory.com BlogIcon MC Q 2010.10.07 10:01 신고

    아~ 안타까운 현실이네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10.07 14:55

    누구 하나 김연아를 감싸주는 언론이 없다는게 슬픔

  • JH 2010.10.07 16:22

    성적은 자기 사생활 아닌가요??그걸 왜 다 떠벌리고 다녔을까요??화이팅!!김연아!!!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10.07 17:15

    정말 우리나라 언론이고, 기업들이고 못되먹은 심보들 정말.. 휴 ... 이러니 선수들이 국내에 안 있으려고 하지

  • 화가 나다 못해 슬픕니다 2010.10.07 19:02

    자주 얼굴을 내보여서 학교 홍보도 좀 해주고 학교에 기부도 하고 자신들에게 쓸모있는 학생이어야 했는데 국가와 국제적인 홍보대사를 맡아 점점 자신들의 범주에서 벗어나 명성이 커져버리고 그럴수록 멀어지는 연아선수가 더이상 쓸모없어져 버렸다고 판단했겠죠. 버리더라도 자신들의 학점관리를 홍보하고 끝까지 우려먹겠다는 심보가 너무 심하게 드러나 민망할 정도입니다. 또한 연아선수 음해세력들과 모종의 커넥션이 있었는지는 사실 확인할바 없지만 정황상 짐작은 하고도 남죠. 참 나쁜 사람들입니다. 자승자박이 될거라 확신합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10.07 23:51

    고려대 명성에 어울리지 않는 행동들을 많이 보여주네요. 정말 실망인...

  • I is like 2010.10.08 08:26

    이래서 발기자들은 굶겨죽여야 제맛입니다.

  • 익명 2010.10.08 09:35

    비밀댓글입니다

  • 러버스 2010.10.09 14:07

    이유를 차처하고 자극적으로 기사써서 떠보려는 언론만 있어서
    요즘 언론에 대해 여러가지 생각을 합니다...
    기자들이 블로거들보다 직업정신도 도덕성도 형편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누가 뭐래도 저에게 김연아는 정말 특별해요^^
    김연아 선수가 늘 자랑스럽고.. 맘으로 늘 응원합니다...
    김연아여.. 행복하기를...

  • Favicon of http://http://dreamlive.tistory.com/538?srchid=BR1http%3A%2F%2Fdreamlive.tisto.. BlogIcon 펀더멘탈 2010.10.10 01:11

    고려대가 정신이 나갔지요...
    김연아 이용해서 얼마나 돈벌어 먹으려고 그런 수작을 펼친건지... 고려대 내부에도 친일파가 많긴 많나봅니다.
    개념 블로거 잘 보고 갑니다.

  • 앤디 2010.10.10 02:25

    한심한 고려대... 그럼 연아가 모든거 팽개치고 강의실에 앉아 수업듣고 리포터 쓰고 할 줄 알았나?
    개인정보 유출을 사과할 생각 안하고... 학생을 광고 수단으로 이용하려고만하는 명박스런 학교...

  • 오드리 2010.10.10 19:56

    정말 속 시원합니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이었는데...
    그리고훈련 동영상과 연습 스케줄이 철저히 빕밀에 부쳐져야 하는 사실을 깨닫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잊고 있었어요. 전 그저 김연아 선수가 너무 바빠서 그렇게 못한 거라 생각했는데.정말 그 교수는 말도 안돼는 과제를 제울하라고 한 거였네요. 휴...답답합니다.

  • 옳다 2010.10.12 10:56

    더 화가나는건 대우해주겠다고 모셔와놓고 아무것도 한게 없다는거.

    그래놓고 이제와서 불성실하다고 휴학하라마라...

    불성실한건 맞는데 그렇다고 A달라고 요구한 것도아니고 참....ㅉㅉ

  • ㅎㅎㅎ 2010.10.12 16:38

    참 어이가 없네요. 제 생각엔 그냥 연아 선수가 고려대 자퇴하고
    나중에 더 노력해서 더 좋은 외국 대학교로 갔으면 좋겠습니다.
    대학이 연아를 낳았다는 둥 말도 안 되는 광고로 맘대로 써먹을 때는 언제고,
    이젠 학생의 개인적인 부분까지 맘대로 언론에 흘리다니 참 기가 막힙니다.
    이런 말 하면 약간 주제넘을진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의 명문대 중의 하나라는
    고려대도 연아한테 너무 아깝네요.
    윗사람들이 너무 잘못하고 있어서 말이죠.

  • ddf 2011.02.06 19:07

    아마 연아 선수가 온다고 하면 가서 모셔올 대학들이 엄청 많을걸요?
    어떻게 학생 보호는 신경쓰지도 않고 자신들의 이익을 찾아서 움직이는
    그들의 모습에서 지식인의 면모는 찾아볼 수가 없네요.

  • Favicon of http://www.geilekontakte.ch/appenzell.php BlogIcon Telefonsex Schweiz 2011.11.16 07:43

    그들의 모습에서 지식인의 면모는 찾아볼 수가 없네요. - Das ist auch was für euch koreaner. Telefonsex total billig.

  • Favicon of http://www.pussy-dreams.com/ BlogIcon Pussy Tube 2012.07.21 20:51

    밝힌 코치는 아이스쇼가 끝난 직후에 발표하겠다고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동어반복적인 기사를 송고하는 만행까지 저질렀다.

  • Favicon of http://rocville.com/ BlogIcon Ciara 2012.08.11 20:07

    고려대학교에 입학하면서 해주기로한 교환학생은 언제되고 연습할 피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