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김연아&피겨스케이팅

아사다마오 점프가 안된다고? 김연아 처럼 역도선수가 되라

 
 

ISU 피겨 그랑프리 시리즈를 마치고 2년 연속 그랑프리 파이널 진출에 실패한 아사다 마오가 “점프가 안된다”면서 울먹였다고 한다. 추락에는 날개가 없다고 한다.

하지만, 아사다마오 추락은 이미 예견된 필연이다. 추락에는 이유가 있다. 날개가 껶였거나, 외부적 환경의 변화이거나말이다.


어쨌든, 울먹였는지는 알 수 없으나 아사다 마오는 연습에서는 되었는데 경기에서 안된다고 하면서 이유를 알수 없다고 한 것이다. 아사다 마오의 점프가 안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있다.

점프가 안되는 가장 커다란 이유는 정확히 점프 메커니즘에 따른 점프를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총체적 부실덩어리이기 때문이지만 말이다.


아사다 마오는 진행방향에서 뒤로 뛰어야 하는 점프들을 앞으로 뛰고, 악셀처럼 앞을 보고 뛰어야 하는 점프는 뒤를 보고 뛴다.


또한, 스케이트 날의 앞쪽에 있는 톱니바퀴로 찍어서 하는 점프를 스케이트 날인 플레이드로 뛰는 살코와 룹처럼 뛴다. 이는 한마디로 속임수 인 치팅이라고 한다.


치팅 점프를 뛰는 이유는 조금 더 공중 회전수를 줄여서 뛰라고 가르치는 일본의 코치들에게 있다. 3회전을 하는 점프를 2회전 반에 뛴다면 다른 선수보다 더 쉽게 뛸수 있다.

문제는 이를 판별해 주어야 할 심판들이 치팅을 용인하고 있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다.


정당한 평가를 했다면 코치들이 편법(거짓)을 가르칠 이유가 없다. 축구에서 반칙을 잡지 안는다면 폭력이 난무할 것이다. 이를 용인하는 심판이 있다면 비난을 감수해야 한다. 하지만, 피겨에서는 이들 심판은 특정한 국가라고 쓰고 일본이라고 읽는다. 연맹의 지원 하에 용인된다. 오히려 정당한 심판을 보는 저지들을 불러주지 않는 불이익을 준다. 그러니 심판들이 일본연맹에 잘보이기 위해서 치팅을 잡지 않는다.


김연아가 나오기 전까지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치팅에 가까운 편법의 피겨를 하였기 때문에 서로 알고 짜고 치는 고스톱처럼 누가 넘어지지 않는가에 대한 경쟁에 지나지 않았다.


그런데 김연아가 나오고 나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김연아는 모든 점프를 ISU가 규정한 정석 점프를 뛴다. 토를 찍어야 하는 점프는 토를 찍고, 에지를 해야하는 점프는 에지를 한다.


위의 사진들은 벤쿠버 올림픽에서 뒤로 뛰는 플립(중립에 가까운 인에지에 토를 찍는점프)의 점프 시점이다. 김연아와 다른 여싱선수를 보면 김연아를 제외한 모든 선수들이 앞을 보고 점프를 뛰고 있다. 이를 확인 하는 방법은 스케이터 날(블레이드)가 떨어지는 위치를 확인하면 쉽게 알수 있다. 김연아만 공중으로 튀어 올라가면서 몸이 바뀌고 있지만, 다른 선수들은 발이 떨어지지 않는 상태에서 전방을 향했는데도 불구하고 점프를 시작도 하지 않고 있다. 그만큼 타 선수들이 반바퀴를 빙판에서 더 도는 치팅(불법)점프를 뛰고 있지만, 이들의 점프는 감점을 하기보다는 가산점을 많이 주어 상상을 초월했지만 말이다.

어떤이는 반바뀌를 적게 도는데 감점은 커녕 점수를 왕창 받고, 정상적으로 뛰는 선수가 있는데 점수를 정상적으로 받지 못한다면 이는 부당한 경쟁이 되는 것이다. 김연아는 이를 불공정하고 부당한 게임에서 승리를 한것이다. 그래서 김연아가 위대한 역대 최고의 선수로 추앙받고 롤모델이 되는 것이다.

그동안 규정은 있으나 구분 하지 않았던 아웃에지에 토를 찍는 점프인 럿츠나 중립에 가까운 인에지에 토 찍는 플립점프를 정석대로 뛴다.


또한, 가장 중요한 규정한 회전수를 꽉채워 앞으로 뛰는 악셀 점프는 앞으로 뛰고, 뒤로 뛰어야 하는 럿츠, 플립, 룹, 살코, 토 점프를 정확히 뛰어 버린다.


아무리 편법과 치팅이 난무하는 피겨판이라고 해도 정석으로 뛰는 선수와 그렇지 않는 선수를 구분해야 하는건 심판의 생명연장에도 어쩔수 없는 선택인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보는 관중과 전세계 피겨 관련 종사자와 해설자들의 눈에 띄게 되기 때문이다. 단지 주어야 할 점수를 박하게 주는 방법으로 김연아를 견제할 수 밖에 없었고, 기타 선수들은 일반인들이 잘 알지 못하는 스핀이나 스파이럴에서 점수를 보상해 주었고, 가장 많이 문제를 야기하는 프로그램 구성점수에서 편법을 동원하였다.


그렇더라도 김연아는 이를 다 이겨내고 벤쿠버 동계올림픽에서 완벽한 연기를 하고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김연아가 위대한 스케이터가 된 이유는 변방에서 갑자기 튀어나온 천재 스케이터이기 때문만은 아니고 온갖 비리가 난무하는 정치스포츠 피겨에서 정석으로 기술과 예술로 타 선수들을 압도했기 때문이다.


사실 냉정히 판단을 한다면 아사다 마오의 잘못이기 보다는 어려서부터 잘못 가르친 코치와 일본연맹과 이를 정당히 평가해야할 ISU 심판들이 만들어 낸 결과물이다. 오죽하면 아사다 마오는 자신의 점프가 어떻게 잘못되어 있는지 조차 모르고 있겠는가? 그동안 잘못된 점프를 뛰었는데도 불구하고 가산점을 잘 받고 있었기 때문에 자신이 잘못된 점을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오죽하면 올림픽 기간중에 보다 완벽한 치팅(거짓) 점프를 가르치는 코치를 받아 들여서 올림픽 은메달을 땄겠는가?


야구에서도 투수나 타자가 자신의 폼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교정을 하는 것처럼 김연아는 올림픽 기간에도 자신의 완벽한 점프에서 잘못된 점을 발견하고 수정하려는 의지를 보였었다. 한국에 돌아와서는 올림픽 때 뛴 점프가 자신이 추구하는 잘된 점프가 아니라는 말을 하였었다.


아사다 마오와 김연아의 차이는 정확한 점프 메커니즘과 룰을 스스로 알고 뛰는 것과 자신이 어떠한 점프를 뛰는지도 모르고 뛴다는 차이점이다. 당연히 연습에서도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는 것이다. 연습벌레로 알려진 김연아와 아사다 마오 중에서 아사다 마오는 연습하면 할수록 치팅을 하는 법이 익숙해 지고, 김연아는 연습을 하면 할수록 이상적인 점프와 룰에 충실한 점프가 되는 것이다.


김연아는 빠른 스피드로 도입을 하고 점프를 뛰는 순간에도 눈길을 주지 않고 준비동작이 없이 높이 튀어 올라 버린다. 반면에 아사다 마오를 비롯한 대부분의 선수는 점프를 하기전에 스피드를 줄이고 점프를 하기 전에 시선을 두고 빙판에서 어떻게 하면 미리 돌고 뛸까를 고민한다.


당연히 스피드가 없는 점프는 점프거리가 좋을리 없다. 또한, 김연아는 빠른 스피드를 바탕으로 높이 뛰기 선수나 넓이 뛰기 선수처럼 속도가 줄지 않고 뛰기 때문에 빙판에서 프리로테이션이 발생할 여지가 없다.


프리로테이션이 발생한다는 말은 이미 높이 뛸 수 없다는 말과 같다. 왜냐하면 진입속도를 죽이고 바닥에서 회전하고 높이 튀어 오를 수는 없기 때문이다.



김연아는 점프시작에서 점프가 끝나는 시점까지 0.55초가 걸린다고 한다. 반면에 아사다 마오는 3회전 반인 악셀 점프를 뛴다고 하면서도 선회전(프리로세이션)과 착지후 약 반바퀴를 도는 2바퀴 반정도 되는 김연아 보다 적은 회전 점프를 하는데도 점프시간이 0.45초가 걸린다. 


사과나무가 1초에 떨어지는 높이는 중력가속도(g)에 의해서 9.8m이다. 2초 동안 떨어지는 높이는 약 48미터에 이른다.


점프를 뛰는 시간의 1/2에 해당하는 자유낙하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공기저항 등을 감안하더라도 뉴턴의 만유인력 법칙에 따라 김연아는 0.55/2 초 동안 자유낙하한 것과 같아 점프 높이가 75cm 근처라는 뜻이고, 아사다 마오는 0.45/2 초 동안 자유낙하 45cm 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같은 회전을 하더라도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사람이 더 많은 회전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상식에 속한다. 체조나 다이빙, 트램블링에서 높이 뛰어 오르는 이유는 보다 많은 회전과 입수(착지)시에 완전한 입수자세를 취한 시간적인 여유를 갖추는 것과 같다.

높이 뛰어 오르지 못하면 회전기술을 발휘하지도 못하고 물을 튀기거나 엉덩방아를 찢는 경우가 발생한다. 중국의 다이빙 선수와 체조선수들이 입수와 착지를 잘하는 이유는 착지나 입수과정도 좋지만, 선행조건인 점프를 높이 잘 뛰고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김연아는 점프의 선행조건인 높이가 타 선수보다 높기 때문에 안정된 공중자세를 이루고 착지가 안정된 것이다. 김연아의 모든 점프는 다이빙 선수들이 하듯이 딜레이드 점프를 구사한다. 즉 공중에서 회전을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점프를 높이뛰기 위해서는 선천적인 힘도 필요하지만, 지상훈련이 병행되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점프를 높이 뛰는 운동선수들이 농구나 배구선수들이라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가장 점프가 좋은 선수들은 역도선수들이다. 타 운동선수들 보다 월등한 높이를 자랑한다.


그래서 높이 뛰고 싶다면 역도의 장미란처럼 무거운 중량을 들어 올리는 운동을 해야한다. 역도에서 인상보다는 몸을 공중으로 튕겨서 무거운 중량을 올리는 용상 운동을 해야한다. 그래야 점프를 하는 근력이 키워지고 순발력이 향상이 된다.


여자 피겨선수로 트리플 악셀을 가장 완벽에 가깝게 뛰는 선수를 이토미도리라고 한다. 이토미도리 선수는 허벅지에서 종아리를 걸쳐 아킬레스근까지 점프에 필요한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다. 오히려 과도하게 발달되어 있어서 보기에 좋지 않지만 말이다.


이는 빙상장에서는 이뤄지는 운동이 아니다. 김연아가 지상훈련이 많은 이유도 여기에서 비롯된 된 것이다. 반면에 아사다 마오는 지상훈련을 했다는 말이 없다. 빙상장 얼음판에서 아무리 점프 운동을 해봐야 한계가 있는 것이다. 최근에 아사다 마오는 지상훈련을 병행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아사다 마오는 스피드를 증가시키는 운동을 하고 있다는 기사를 접하고 있다. 하지만, 점프를 하는 운동에서 스피드보다 중요한 것은 가장 운동에서 기초인 순발력과 점프를 향상시키는 역도의 용상훈련을 하여야 한다. 이는 피겨 선수뿐만 아니라 모든 점프 운동에서 필수인 운동이다. 김연아는 아버지나 어머니 박미희로부터 선천적인 유전자도 있지만, 후천적으로 어머니겸 코치인 박미희와 피겨코치들로부터 정확한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한마디로 아사다 마오를 비롯한 점프가 필요한 운동선수들은 스피디가 아닌 역도 운동선수가 되라는 뜻이다. 그렇다고 정말 역도 선수가 되면 이토미도리 처럼 되니 적당히 김연아 같이 해야하지만 말이다.
정리하면 김연아처럼 하면된다. 잘못하면 아래와 같이 되는 수도 생기지만 말이다.
 


재미있게도 아사다 마오는 이미 역도 포퍼먼스를 한적이 있다. 문제는 역도를 한것이 아닌 다이어트 용품 선전과 같은 내용을 해서 일본 네티즌으로 부터 김연아 흉내를 낸다고 질타를 받았지만 말이다.


일본 최고의 피겨스타 아사다 마오가 역기를 든 사진이 공개되면서 일본 네티즌이 한국의 김연아와 비교하며 혹평을 쏟아내고 있다.

아사다 마오는 지난 7일 도쿄에서 열린 '아사다 마오 영양 트레이닝' 서포트 프로젝트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지난 2년간 아사다 마오를 후원한 주식회사 위다가 새로운 스포츠 영양 프로젝트로 다시금 후원하게 된 것을 기념하기 위한 자리였다.

마오는 이 자리에서 “2년간 후원을 통해 건강할 수 있었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역기를 들고 기념 촬영을 했다. 하지만 일본의 네티즌은 3kg으로 재연한 바벨을 들고 역도하는 포즈를 취하는 마오의 모습에 불만 섞인 목소리가 쏟아졌다.


아사다마오는 점프시 회전을 강화한다고 일본 해머던지기 선수를 코치로 영입하여 회전하는 방법을 배웠다고 한다. 하지만, 해머던지기와 피겨의 회전은 개념자체가 다른운동이다. 원심력을 극대화하고 제어하는 운동과 회전을 강화하는 피겨는 메커니즘이 다르기 때문이다.  운동하는 방법마다 아사다 마오는 전혀도움이 되지 않는 방법으로 선택을 한다. 그것도 재주라면 재주라고 할수 있지만 말이다.

한마디로 정리를 하면 스피디가 아닌 근력강화이다. 기초가 부실한 모래위에 아무리 공든탑을 쌓아봐야 무너지고,  늪에서 허우적일수록 늪속에 깊이 빠지는 건 당연한 것이다. 김연아 따라한다고 아사다 마오에게 스피드 강화훈련은 독약과도 같다. 이는 다음 기사에서 왜 스피드 강화훈련이 아사다 마오에게 독약이 되는지 송고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2010/11/30 - [스포츠] - 김연아 있다고 일본 무시하지 마라. 오히려 일본이 부럽다

2010/11/28 - [스포츠] - 아사다마오 빈집털이 실패와 김연아 존재감만 부각된 그랑프리 시리즈
2010/11/27 - [스포츠] - 김연아 착시효과와 아사다 마오 시즌 베스트 기록 갱신 추락엔 날개가 없다
2010/11/26 - [스포츠] - 리듬체조 가능성 보여준 손연재 포스트 김연아 많을수록 좋다.
2010/11/26 - [스포츠] - 김연아 심판과 일본의 견제가 소설이라고?
2010/11/25 - [스포츠] - 김연아 세계 기록깨고 우승해도 불가능한 아사다 마오 그랑프리 파이널
2010/11/18 - [스포츠] - 김연아 예고된 불합리한 피겨 랭킹 추락은 어디까지?
2010/11/18 - [스포츠] - 김연아, 박태환 스토커가 되어 버린 기자들
2010/11/08 - [스포츠] - 김연아 없는 그랑프리 김연아만 부각되는 이유들

아직도 대한민국의 유력한 스포츠 신문인 스포츠 조선은 다음과 같은 전혀 피겨지식이 없는 기사를 송고하고 있다.

마오는 지난달 23일 도쿄에서 열린 그랑프리 1차대회에서 8위에 그치는 바람에 이 대회에서 우승을 해야 다음달 9일부터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그랑프리 파이널에 출전할 자격을 얻을 수 있었다. 아사다 마오의 추락은 원칙적으로는 점프가 안되면서 빚어진 결과지만 더 큰 원인은 심리적인 불안감과 자신감 상실 등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지난 대회인 nhk에서 8위를 하는 순간 그랑프리 파이널은 좌절되었다. 그랑프리 파이널은 우승과는 상관없다. 포인트가 최소 22이상을 얻어야 가능한 점수이다. 아사다 마오는 지난 대회에서 3점을 얻어 6차 프랑스 그랑프리 봉파르 대회에서 우승하더라도 15점을 합쳐 18점 밖에 얻을 수 없었다.

그리고 그랑프리 파이널는 6명만이 참가하는 대회이다. 만약, 스포츠 조선처럼 우승자만 참가하는 대회라면 2개 대회를 우승하는 선수가 3명이 나온다면 3명이 그랑프리 파이널을 진행하나?

그리고 아사다 마오의 부진이라 쓰고 실패 분석은 심리적인 부분보다는 신체변화를 이기지 못하는 점프메커니즘과 근력과 스피드의 강화 훈련 때문이다. 한마디로 암수술부위를 나두고 정상적인 세포를 제거하는 수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 이전 댓글 더보기
  • Favicon of http://blog.daum.net/charasforeast BlogIcon 샹그릴라 2010.11.29 11:48

    갓쉰동님께서 해박한 지식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빨리 되네요. 감사합니다. 갓쉰동님 설명을 들으니, 심리적 실패 드립은 정말 안이한 분석이었네요. 연아가 얼마나 대단한지 역으로 더 알게 됐구요. 감사합니다. ^^

  • Favicon of http://www.monclerjacketstyle.com/ BlogIcon moncler coats 2010.11.29 12:32

    운동하는 방법마다 아사다 마오는 전혀도움이 되지 않는 방법으로 선택을 한다. 그것도 재주라면 재주라고 할수 있지만 말이다.

  • 음.. 2010.11.29 12:39

    어이가 없습니다.
    비루한 점프도 가산점을 주고 인정해준다면 피겨에서
    살코, 러츠, 플립, 룹 등등의 다양한 점프들이 있을 이유가 없지 않습니까?
    자업자득이라는 생각도 들지만 일본이 아사다를 망치는데 일조했다고 생각합니다.

  • ? 2010.11.29 13:57

    님같은 사람이 스포츠선수를?

  • Favicon of http://www.uggsinboots.com/ BlogIcon ugg baby 2010.11.29 14:06

    소 22이상을 얻어야 가능한 점수이다. 아사다 마오는 지난 대회에서 3점을 얻어 6차 프랑스 그랑프리 봉파르 대회에서 우승하더라도 15점을 합쳐 18점 밖에 얻을 수 없었다.

  • Favicon of http://www.uggsinboots.com/ BlogIcon ugg boots baby 2010.11.29 16:45

    전혀도움이 되지 않는 방법으로 선택을 한다. 그것도 재주라면 재주라고 할수 있지만 말이다.

  • Favicon of http://www.uggsinboots.com/ BlogIcon ugg boots black 2010.11.29 16:46

    만약, 스포츠 조선처럼 우승자만 참가하는 대회라면 2개 대회를 우승하는 선수가 3명이 나온다면 3명이 그랑프리 파이널을 진행하나?

  • 라우라 2010.11.29 17:13

    아사다는 이제 선수 수명 다한거같은데 좋게 은퇴하는게 더 나을것같아요..점프가 안되는데 무슨수로 선수생활을 계속할수 있나?그러게 애초부터 기본기에 충실했으면 이런 고생은 사서할필요도 없었을텐데..참..한마디로 본인 잘못이죠..이제와서 누구 탓 하겠나요

  • 행인 2010.11.29 20:33

    알면알수록 대단하고 저보다 한참 어리지만 존경스런 김연아입니다
    아사다마오는 우리 식으로 비유하자면 온갖 고액과외를 받고 시험 출제자, 감독, 입학 면접관이 다 자신의 가족이어서 명문대 갔다가 결국 기초 부실해 대학과정을 못따라가는 부유한집 학생을 보는 것 같군요 그러다 유학가서 유학이라는 타이틀로 교수자리 꿰찮는데 논문 표절, 대리 논문으로 주저않고 마는 뭐 그런 것 보는 것 같네요
    마오도 시대의 희생양인가요, 사실 성경에 모르는 것도 죄다라고 나오죠(본인 기독교인 아님)

    그런데 김연아가 이런 세계를 뚫었다는 것 아닙니까. 그들 입장에선 연아가 얼마나 눈엣 가시일까요
    물론 지지자들도 많습니다만,
    저는 김연아와 그의 어머니가 피겨 우승을 넘어 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부에선 회사설립을 두고 돈독 오른 모녀라고는 하지만 대인의 깊이를 범인이 어찌알겠습니까
    그 그림이 보기좋게 잘 완성되었으면 합니다.

    • 제말이 그말 2010.12.16 13:36

      처음 얻은 수익부터 기부하게 했던것을 볼때
      충분히 그분들은 그러리라고 봅니다.

      자신이 어렵게 체험해 얻은 교육노하우도
      피겨하는 자식을 둔 다른 엄마에게 아낌없이
      나눠준건 이미 유명한 일이죠.
      실력뿐 아니라 인격을 갖춘 선수를 만든 장본인이
      다 연아 어머니이니까요.

  • 벚꽃지는계절 2010.12.17 01:14

    이런 좋은 글들은 의무적으로 읽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ㅋㅋ
    사실 피겨팬들, 연아선수팬들은 아사다마오의 몰락을 이미 예상하고 있었죠...
    온갖치팅으로 뛰는 점프들은 나이가 들면서 점점 그바닥을 드러내기 마련이니까요.
    강대국들의 이익에 이리저리 휘둘리는 스포츠이다보니 연아선수의 팬인 저는 마음이 아릴때가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요즘엔 아무것도 모르면서 악플만 달아대는 종자들까지 신경쓰이더군요.
    오랜만에 개념글을 만나서 기분이 아주좋습니다 ^^

  • Favicon of http://www.toeshoesvibram.com BlogIcon vibram five fingers sale 2012.06.08 09:44

    그들의 주장은 삼성과 검찰을 연관시켜서 압박을 하면 되는데 청와대까지 끌어들여서 정치적인 문제로 치환하냐는 것이다..

  • Favicon of http://www.pussy-dreams.com/niches/milf.php BlogIcon Milf Pussy 2012.07.14 14:10

    북 프로였다. 아마도 김연아와 같은 업적을 낸 선수 중에 김연아

  • Favicon of http://www.chicbag.co.uk/messenger-bags/messenger-bags-for-college.html BlogIcon School Messenger Bags 2012.09.11 17:10

    공유 주셔서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rocville.com/?p=News BlogIcon Amos 2012.10.14 20:31

    다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김연아가 여자

  • Favicon of http://familiamarques.com.br/blog/view/23017/comprehend-shelf-life-of-food-mat.. BlogIcon jetboil flash 2012.11.26 20:19

    김문수 지사의 도정을 트리플 악셀식으로 한다면 속임수 정치를 하겠다는 선언과 같은 것이다. 피겨와 정치가 같은 점은 피겨도 권력이 지배하고 정치도 권력이 지배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피겨를 정치스포츠라고 불리우는 것이다.

  • Favicon of http://www.fremdgehen-heute.ch/ BlogIcon Fremdgehen 2012.12.02 22:14

    다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김연아가 여자 Fremdgehen Switzerland CH

  • Favicon of http://www.doodleizer.com/archives/77 BlogIcon quick oats nutrition 2012.12.03 17:48

    아사다 마오는 진행방향에서 뒤로 뛰어야 하는 점프들을 앞으로 뛰고, 악셀처럼 앞을 보고 뛰어야 하는 점프는 뒤를 보고 뛴다.

  • Favicon of http://www.cheaphelmetsonlineshop.com/ BlogIcon cheap helmets 2012.12.10 18:54

    다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김연아가 여자

  • Favicon of http://www.realestatepr.org/bludymary21/weblog/33.html BlogIcon Aventura Real Estate 2013.05.02 20:43

    이 사이트를 찾아 기쁘다. 나는 즐겼다 유용한 정보를 발견. 기사는 잘 작성하고 아이디어가 훌륭합니다.저자와 작가에 대한 좋은을 유지.

  • Favicon of http://archinect.com/miamibeach BlogIcon archinect miami beach 2013.05.05 15:31

    이 사이트를 추천 내 친구에게 감사합니다. 나는 유용한 기사와 정보를 여기 발견했다. 내가 게시 다른 확인하려면이 사이트를 방문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