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갓쉰동 꿈꾸는 삶


SBS의 일요일이 좋다. 김연아의 키스앤크라이의 김재혁 PD는 5월 20일 출연진 간담회에서 “남녀노서 모두 피겨스케이팅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키스앤 크라이의 기획의도를 설명했다.


피겨에는 편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피겨는 돈이 많이 들어가는 운동이다. 그리고 어려운 운동이다. 더불어 어려서부터 해야 피겨를 할 수가 있다.


피겨는 겨울스포츠의 꽃으로 빙판위에서 음악과 함께 음악에 맞추어 스토리를 만들고, 스포츠적인 기술을 수행해야만 한다. 이를 다 할 수 있을려면 운동능력 뿐만 아니라 음악을 이해하는 능력과 안무수행 능력까지 갖춰야 한다.


그래서 근력과 유연성 등 운동능력만 갖추어서는 피겨라는 종목에 적응할 수가 없고, 음악을 이해하는 능력만 갖추었다고 해서 피겨를 잘할 수가 없다.


이번 2011년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한 안도미키의 경우는 운동능력에서는 김연아에 비견될만큼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안도미키 코치인 모르조프는 안도미키를 점퍼라고 규정하였다. 근력은 뛰어나지만, 유연성이 딸리고, 음악을 소화하는 능력(예술성, 표현력)이 뒤떨어진다.
 

 

그래서 안도미키의 피겨에서 예술성을 찾아보기 힘들다. 유연성이 있는 선수는 근력이 딸리는 경우가 많고, 근력이 뛰어난 선수는 유연성이 딸린다.


김연아처럼 근력과 유연성이 조화된 선수를 찾아보기 힘들다. 김연아도 근력에 비해서 유연성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김연아의 어머니 박미희는 김연아가 레이백스핀을 하지 못할줄 알았다고 말할 정도이다. 지금 김연아의 유연성은 노력의 결과다.


더군다나 음악을 이해하고 이를 연기를 하듯이 예술성을 갖춘 경우는 더욱 드물다. 그래서 피겨가 지향하는 예술성과 기술을 갖추고 조화된 김연아를 100년 만에 나온 피겨천재이고 피겨가 지향하는 토털패키지라고 말을 하는 것이다. 피겨의 이상을 현실로 구현한 이상형의 모델인 것이다.


피겨 선수를 하려면 근력을 키우고, 유연성을 키우기 위해서 지상체력훈련을 하여야하고, 발레를 배워야야 한다. 더불어 음악과 교감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예술성에 눈을 뜨는 훈련을 하여야 하고 음악에 맞는 안무를 해야한다. 단지 이를 표현하는 무대가 빙판일 뿐이다. 


다양한 것을 끊임없이 반복해서 배우고 안무비, 음악비, 코치비 등을 감당하려면 돈이 많이 들어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또한, 이를 수행할 빙판이 있어야 한다. 1시간 빙판을 임대하려면 최소 7~11만원이 들어간다. 그래서 종합예술스포츠인 피겨를 선진국형 스포츠라고 말을 하는 것이다.


그런데 선수로서의 피겨가 아닌 레포츠나 스포츠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글쓴이(갓쉰동)은 김연아 키스앤크라이 개인 빙상장 만들기? 염치있다면 말려야 한다.


사람들이 피겨라는 스포츠가 돈이 많이 드는 종목으로 알고 있다. 글쓴이도 피겨는 돈이 많이들어가는 스포츠이고 선진국형 스포츠라고 이야기를 끊임없이 하였다.


그런데 이는 피겨선수를 양성하는데 돈이 많이 드는 스포츠라는 의미이지 일반인들이 배우는 레포츠나 생활스포츠로서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단순히 피겨를 레포츠나 생활 스포츠로 즐긴다면 빙상운동이나 피겨는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운동이다. 단지 빙상장만 있다면 말이다.



라고 말을 했다. 일반 성인들도 피겨를 하는데 시간당 단돈 3,000원만 있다면 빙판에서 남녀노소 즐길수가 있는 저렴한 운동이 피겨이다. 코칭을 받는것 까지 감안해도 월 7만원 정도면 매일 2시간을 빙판에서 피겨를 즐길수가 있다. 

고양 어울림 누리 어름마루

 

시간

요일

대상

금액

 

오전성인반

10:00~10:50

월수금

기초/(초/중/상/최상)급/연수

70,000원

 

어린이빙상

16:00~18:00

월수금 (화목토 자유이용)

피겨/스피드
기초/(초/중/상/최상)급/연수 

만6세 이상
초등학생

55,000원

 

화목

36,000원

 

15:00~17:00

토(2시간) 주말반

42,000원

 

 

 

 

 

 

 

 

 

고급반
및 선수반

18:00~20:00

선수반/별도의 수업진도를 원하는 학생 (강사와 상담 후 결정)

 

저녁성인반

20:00~21:00

월수금(화목토 자유이용)
(토-일반입장시간내)

피겨,
스피드,
기초/(초/중/상/최상)급/연수

성인(남/여)
중고생

성인:
70,000원
중고생:
65,000원

 

화목 (월수금 자유이용)

피겨,스피드,
기초/(초/중/상/최상)급/연수 

성인(남/여)
중고생

성인:
62,000원
중고생:
59,000원

 

자유스케이팅(일일입장)

14:00~18:00

평일

방학기간 제외

어린이 : 2,000원
중고생 : 2,500원
성 인 : 3,000원

[대여료]
헬멧:500
스케이트: 3,000

 

12:00~18:00

토/공휴일

 

10:00~18:00

방학기간(평일)

방학기간 :
여름/겨울

 

10:00~18:00

방학기간(토/공휴일)

 

출처

 http://spart.gys.or.kr/group02/list_program.php?SportsCD=03


볼링도 1시간 놀려면 최소 약 만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젊은 사람들이 즐기는 당구만 해도 10분당 최소 800원 ~ 2,000원이 들어간다. 피겨와 비교해서도 당구나 볼링이 오히려 더 많은 돈이 들어간다. 수영의 경우도 시간당 3,600원이 들어간다.


더군다나 피겨를 생각하면 얼음판위에서 점프를 해야만 한다고 생각을 한다. 사실 피겨에는 점프가 하나도 없는 아이스댄싱이란 종목이 있을 만큼 빙판에서 자유롭게 스케이팅을 즐기면 된다. 피겨라는 스포츠가 생긴 것도 자유롭게 빙판위에서 노는 것으로부터 시작했다.


그런데 왜 피겨는 고급스포츠로 알려졌고, 접근하기 힘든 운동으로 알려졌을까?


이유는 의외로 간단하다. 당구장이나 볼링장, 수영장은 웬만하면 동네에서 쉽게 찾을 수가 있다. 한마디로 볼링장, 당구장, 수영장은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것이다. 더불어 볼링장 당구장을 하면 적은 면적을 가지고도 충분히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가 있지만, 피겨의 경우는 일정한 규모의 면적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정규 피겨경기장 경우만 해도 적어도 60m*30m(1,800m2)인 약 600평이 필요하다. 이를 초기에 투자해서 수익을 내려는 사람이 드물다. 또한, 피겨를 하는 수요가 없다고 생각을 하는 것이다. 수요가 없으니 투자가 없고, 투자가 없으니 수요가 없는 것이다. 사실은 투자가 없었기 때문에 수요가 없는 것이지만 말이다.


더군다나 대한민국의 빙상종목을 배우거나 할 수 있는 장소는 극히 드물고, 일반 경기장에서 겨울스포츠를 즐겨야하는 경우가 많다. 경기장은 관중과 빙판이 있어야한다. 이를 유지관리하기 위해서는 많은 돈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만약, 관중이 없는 빙판만 있다면 만드는 비용도 적어질 뿐만 아니라 유지관리 비용도 적어진다.


SBS는 “'키스 앤 크라이'를 위해 일산제작센터 F스튜디오에 25m×15m 크기의 아이스링크를 만들었다.“라고 말을 하면서 실제 피겨 스케이팅 경기장과 비슷하고 얼음온도를 4도에 맞추었다고 말을 했다.


그련데 실제 피겨스케이팅 경기장과 비슷하지는 않다. 최소규격인 50m*30m의 1/4수준일 뿐이다. 더불어 얼음온도를 4도에 맞추었다고 말을 하지만 빙판온도는 영하 -4도~-6도 근처가 적정한 온도이다. 공기온도는 16~18도 정도가 적정한 온도이다. 한국의 얼음판은 -7이하이고 난방을 해야하는 공기온도는 생각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얼음이 딱딱하고 춥다고 말하는 것이다.



일본의 경우 추쿄대학에 정규규격 빙상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사다마오 만을 위한 빙상장이 2개가 있다. 하나는 첨단시설이 집적된 정규규격의 오로라 빙상장이고 또하나는 한국돈으로 30억 정도 투자해서 1/2 수준의 연습장을 만들어 주었다.


김연아가 하는 아이스쇼의 경우도 정규규격의 빙판을 요구하지 않을뿐만 아니라 정규규격 보다 훨씬 작다. 보다 많은 사람이 빙판위에서 노닐려면 굳이 정규규격의 빙판이 아니더라도 정규규격보다 작은  1/2 수준인 30미터 * 30미터면 충분히 피겨를 배우고 즐길수가 있는 것이다. 대다수 실내수영장이 정규규격 50미터 풀이 아닌 25미터 풀이 더 많은 것처럼 말이다.


어쨌든 SBS의 김연아 피겨앤 크라이가 기획한 피겨는 남녀노소 즐길수 있는 생활스포츠라는 기획의도는 충분히 전달되어 피겨에 대한 편견을 깰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피겨 편견이 깨진 후에 직접적으로 피겨나 겨울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났을 때 이를 수용할 만한 아이스 링크가 있는가 여부이다.
 


현재 과천의 빙상장의 경우 년 30만명이 사용하고 있고, 목동 실내 빙상장의 경우에는 년 28만명이 사용하고 있다. 롯데월드 빙상장의 경우만 해도 도떼기시장처럼 콩나무 시루같은 모습을 목격하게 된다. 서울시가 의지만 있다면 정규규격은 아니지만 1/2수준의 실내 아이스 링크는 쉽게 만들수가 있다.


대한민국이나 평창올림픽을 개최하려는 강원도나 서울시나 경기도는 단지 김연아를 이용해서 이득만 취할 생각을 하지 말고 구나 시의 체육센터에 1/2 규격 수영장을 만들듯이 1/2규격 실내빙상장을 만들어 보다 많은 시민들이 건강한 겨울 레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스포츠 시설을 확충해야 할 것이다.

동계올림픽을 개최하려는 국가에서 실내빙상장도 없다는 것을 안다면 개최에 도움이 될까? 선수는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중에서 나와야 하고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은 스포츠 인프라에서 나온다.


스포츠 시절의 확충은 단순한 스포츠 투자를 넘어 복지뿐만 아니라 국민보건 의료시설을 확충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스포츠 시설이 확충되면 성인병의 근간인 국민의 비만률도 줄어들어 국민보건 건강이 좋아져서 의료비가 줄어든다는 것은 삼척동자들도 알 수 있다.


한마디로 스포츠시설 투자가 단순히 돈이 들어가는 시설이 아닌 접근방법을 달리한다면 스포츠 시설의 확충이야 말로 스포츠 산업뿐만 아니라 의료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2011/05/20 - [스포츠] - 김연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활동 비상식적인 비난할때 아니다
2011/05/18 - [스포츠] - 김연아 키스앤크라이 개인 빙상장 만들기? 염치있다면 말려야 한다.
2011/05/09 - [스포츠] - 김연아 아이스쇼 아직도 대한민국과 SBS에겐 개발의 편자
2011/05/07 - [스포츠] - 여인에서 피겨의 신으로 잠실에 강림한 김연아 피버
2011/05/06 - [스포츠] - 김연아 조언과 전일간스포츠 최규섭의 손자병법 오지랖이 질적으로 다른이유
2011/05/05 - [스포츠] - 김연아 피겨에 감동과 혼이 없다? 김연아의 눈물을 폄하하지 말라
2011/05/04 - [스포츠] - ISU와 언론이길 포기한 찌라시 안도미키 김연아 모욕 줄필요가 있나?
2011/05/01 - [스포츠] - ISU와 일본의 전략이 통한 대회일 뿐 김연아 울지마라, 안도미키 우승은 축하받아야 한다.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s://blog.ibk.co.kr BlogIcon IBK_bank 2011.05.23 16: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
    스포츠 시설이 확충되어야 의료비를 줄일수 있다는 말이 정말 와닿네요~~

  3. 2011.07.13 0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피겨는 돈이 많이드는 종목인줄도 알고 여러가지 힘든종목인줄도 압니다.
    그런데 그럴수록 더욱 정부에서 지원해줘야한다는점이죠. 그리고 김연아가 cf찍는것도 문제가됩니다.
    솔직히 안팇팬들말도 일리가있습니다. 김연아가 cf를많이찍는다고 ㅇㅇ 그렇죠 많이찍습니다.
    솔직히 우리나라를 빛냈기때문에 진심으로 김연아를사랑하는팬이라면 안티팬의 글을보면서 열폭하고 김연아를 감싸주는분보면 그냥 찌질한 빠돌이로보입니다. 안티팬들중에도 사고가있는분들은 저처럼 김연아가 저리cf많이 찍는데 아사다마오나 안도미키에게 털리면 우리나라 이미지가 실추하겟됩니다. 솔직히 그건막고싶습니다. 전설이됬으면 전설로끝나야 영웅이지 전설로 시작해서 찌질이로 끝나면 그게 영웅입니까?(우리나라정서상) 절대그렇지않죠! 대통령이 자기의도하지않은 정책을 전대통령이실행했는데 현대통령이 다비난받는거 보십쇼. 딱봐도보입니다. 김연아를 사랑하는분이면 김연아가 떨어지면 '그럴수도 있지'
    라고할텐데... 그럴까요? 대다수국민들은 대통령까기스킬처럼 김연아까기스킬을 시전하고 김연아는 은퇴하거나 잠수타야합니다. 그게정상이죠. 그렇게보면 1차적으로 정부가제데로지원을 안해주고있고 2차적으론 김연아가 너무많이cf를 찍습니다. 그게 우려됩니다. 만약 반대로 김연아가 옹호하는분이많다면. 그것도 피해야합니다. 왜냐? 대통령도 잘해도 욕먹는데 못해는데 칭찬받으면 거만해져서 고개가 빳빳해집니다. 실패햇을댄 맹비난을해주는게 팬이고 성공햇을땐 칭찬하는게 팬입니다. 비인기종목도 살아났스면좋겟지만(이건개잡솔) 어째든 팬으로써말한다면 말하겟고 안티팬으로써 말한다면 그렇게말하겟고 중립적으로보고말한다면 그리말하겟지만. 너무 김연아가 cf찍는것도 안좋다고 봅니다.

  4. 2011.07.13 0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피겨는 돈이 많이드는 종목인줄도 알고 여러가지 힘든종목인줄도 압니다.
    그런데 그럴수록 더욱 정부에서 지원해줘야한다는점이죠. 그리고 김연아가 cf찍는것도 문제가됩니다.
    솔직히 안팇팬들말도 일리가있습니다. 김연아가 cf를많이찍는다고 ㅇㅇ 그렇죠 많이찍습니다.
    솔직히 우리나라를 빛냈기때문에 진심으로 김연아를사랑하는팬이라면 안티팬의 글을보면서 열폭하고 김연아를 감싸주는분보면 그냥 찌질한 빠돌이로보입니다. 안티팬들중에도 사고가있는분들은 저처럼 김연아가 저리cf많이 찍는데 아사다마오나 안도미키에게 털리면 우리나라 이미지가 실추하겟됩니다. 솔직히 그건막고싶습니다. 전설이됬으면 전설로끝나야 영웅이지 전설로 시작해서 찌질이로 끝나면 그게 영웅입니까?(우리나라정서상) 절대그렇지않죠! 대통령이 자기의도하지않은 정책을 전대통령이실행했는데 현대통령이 다비난받는거 보십쇼. 딱봐도보입니다. 김연아를 사랑하는분이면 김연아가 떨어지면 '그럴수도 있지'
    라고할텐데... 그럴까요? 대다수국민들은 대통령까기스킬처럼 김연아까기스킬을 시전하고 김연아는 은퇴하거나 잠수타야합니다. 그게정상이죠. 그렇게보면 1차적으로 정부가제데로지원을 안해주고있고 2차적으론 김연아가 너무많이cf를 찍습니다. 그게 우려됩니다. 만약 반대로 김연아가 옹호하는분이많다면. 그것도 피해야합니다. 왜냐? 대통령도 잘해도 욕먹는데 못해는데 칭찬받으면 거만해져서 고개가 빳빳해집니다. 실패햇을댄 맹비난을해주는게 팬이고 성공햇을땐 칭찬하는게 팬입니다. 비인기종목도 살아났스면좋겟지만(이건개잡솔) 어째든 팬으로써말한다면 말하겟고 안티팬으로써 말한다면 그렇게말하겟고 중립적으로보고말한다면 그리말하겟지만. 너무 김연아가 cf찍는것도 안좋다고 봅니다.

  5. Favicon of http://www.antistretchmarktreatment.com BlogIcon fade stretch marks 2011.09.20 08: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것은 아주 좋은 입장이지만, 어떤 메이의 토론 어떤 식으로든 거의 모든 감각을 생산하지 않습니다. 모든 방법은 감사를 제공하고 또한 내가 바로 자신의 기사를 공개하려고했지만, 그것은 틀림없이이 다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정보를 사이트에 그것이 가능합니다을 사용하여 문제가있는 것 같다. 감사 또 다시와.

  6. Favicon of http://www.acompanhantes.org BlogIcon Acompanhantes 2011.09.22 09: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빠돌이로보입니다. 안티팬들중에도 사고가있는분들은 저처럼 김연아가 저리cf많이 찍는데 아사다마오나 안도미키에게 털리면 우리나라 이미지가 실추하겟됩니다. 솔직히 그건막고싶습니다. 전설이됬으면 전설로끝나야 영웅이지 전설로 시작해서 찌질이로 끝나면 그게 영웅입니까?(우리나라정서상) 절대그렇지않죠! 대통령이 자기의도하지않은 정책을 전대통령이실행했는데 현대통령이 다비난받는거 보십쇼. 딱봐도보입니다. 김연아를 사랑하는분이면 김연아가 떨어지면 '그럴수도 있지'
    라고할텐데... 그럴까요? 대다수국민들은 대통령까기스킬처럼 김연아까기스킬을 시전하고 김연아는 은퇴하거나 잠수타야합니다. 그게정상이죠. 그렇게보면 1차적으로 정부가제데로지원을 안해주고있고 2차적으론 김연아가 너무많이cf를 찍습니다. 그게 우

  7. Favicon of http://www.windowscreenrepair.net/caradco-windows-replacement-parts/ BlogIcon caradco windows replacement parts 2011.10.04 19: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된 것 I think this stuff is still rare to be found, because this really a new kind of product. I think it has a good point of sale.

  8. Favicon of http://www.ladiesdresshats.net BlogIcon Ladies dress hats 2011.10.04 19: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된 것 Not at all. Sometimes there is a bad movie in cinema,  but more of them is good. But I think all of the hollywood movie is good in there and got a lot of viewers.

  9. Favicon of http://www.movieleatherjacket.com/categories/Christmas-Costumes/ BlogIcon christmas gift ideas 2011.11.16 20: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 너무많이cf를 찍습니다. 그게 우려됩니다. 만약 반대로 김연아가 옹호하는

  10. Favicon of http://thewebcontractors.com BlogIcon 고명진 2012.01.01 03: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큰 최고야, 당신은 날 계몽있다

  11. Favicon of http://creationsmijoetpixel.com BlogIcon 2012.01.07 0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끌모아 태산

  12. Favicon of http://catwoman.cosmeticclinic.com.au BlogIcon 스텔라 2012.04.03 22: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습니다, 그것을 사겠습니다

  13. Favicon of http://keepmy.selfip.net BlogIcon 브리 2012.04.05 20: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혼자 내버려 두십시오.

  14. Favicon of http://beers.for-more.biz BlogIcon 애바 2012.05.08 23: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채식주의자입니다.

  15. Favicon of http://lemon.dyndns.ws BlogIcon 클레어 2012.05.10 23: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습니다, 그것을 사겠습니다

  16. Favicon of http://freeringtonesforvirginmobile.com/ BlogIcon Free Ringtones For Virgin Mobile 2012.06.16 14: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냈기때문에 진심으로 김연아를사랑하는팬이라면 안

  17. Favicon of http://www.pussy-dreams.com/ BlogIcon http://www.pussy-dreams.com/ 2012.07.21 21: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그래서 안도미키 코치인 모르조프는 안도미키를 점퍼라고 규정하였다. 근력은 뛰어나지만, 유연성이

  18. Favicon of http://rocville.com/?p=Events BlogIcon Emo 2012.09.01 14: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냐 아니면 여러발인가 하는 문제만 남는다. 하지만 사건을 푸는 중요

  19. Favicon of http://www.callpills.com/ BlogIcon Cheap Generic Viagra 2012.11.24 18: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资料后,我真的很喜欢这个...我将这个链接复制并粘贴我的Facebook状态。由于这个网站的管理员。......:)

  20. Favicon of http://www.callpills.com/ BlogIcon Generic Viagra 2012.11.24 18: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我只是偶然发现了你的博客,想说的话,我真的很喜欢读你的博客文章。无论如何,我将订阅到您的饲料,我希望你尽快再次发布。我很高兴能读你的份额。有一个好时机!....:)

블로그 이미지
더불어 사는 세상을 꿈꾸며.. 산다는 것은 꿈을 꾸는 것 시사 사회 문화 스포츠 평론
갓쉰동
10-23 19:35
Yesterday39
Today20
Total12,305,209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