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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쉰동 꿈꾸는 삶
 

정통사극을 지향하는 공영방송 KBS에서 국민의 소중한 시청료를 가지고 만든 광개토태왕은 정통사극과는 시작부터 많은 괴리를 보이고 있다.


KBS 광개토태왕에서 담덕은 왕자로 나오고 담덕에게는 위로 형인 담망이 등장한다.


하지만, 고구려 19대 왕 담덕에게는 형이 없다. 담덕은 아버지 고국양왕(이련)은 소수림왕(고부)왕이 죽자 왕자가 없는 형 소수림왕을 대신해서 384년 고구려 18대왕에 등극한다.


그리고 담덕은 386년 태자에 봉해진다. 담덕은 18세인 391년(태왕비 신묘년)에 고구려 19대 왕에 등극하게 된다.


하지만, KBS는 가장 기초적인 담덕의 생애조차도 스스로 어기고 있다. 어쩌면 너무나 손쉽게 태자가 되고 왕이 된 담덕이 창피한 것이 아닌가한다.


최소한 담덕 같은 왕은 임금이 되는 과정에서 스스로 극복하고 왕이 되어야 한다는 당위라도 있었던 것이 아닐까? 더불어 고구려가 부족에 불과할 만큼 국가체계도 갖춰져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더불어 사극이라면 일관성있는 용어사용이 우선한다. 그런데 KBS에서 담덕의 아버지 고국양왕에게 신하들이 <폐하>라는 말을 한다. 폐하는 황제국에서 사용하는 용어이다. 최소한 황제국의 위용을 나타냈다면 담망에게는 제1황자이거나 담덕에게는 제2황자라고 해야 한다. 더군다나 황성인 국내성은 국내성 <왕성>이라고 하고, 황자들에게는 왕자라고 말을 한다.


더군다나 <담덕>위에 <담망>이라는 형을 만든 행위는 있을 수 없지만, 설령 담덕에게 형이 있다고 하더라도 담망이라는 <담>자 돌림을 했을 거라는 황당한 상상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최소한 역사에 반하는 설정을 할려면 그만한 이유와 명분이 있어야 하고 합리적인 해석이 필요하다. 하지만, 드라마 <광개토태왕>에는 그 어떠한 이유도 없다. 이유라면 땅을 넓히고 전장터를 누빌려면 어릴적 부터 전장에 있어야 한다는 작가의 상상력의 한계를 드러낸 단순함일 뿐이다.

기본도 지키지 못하는 사극이 제대로된 사극일 수는 없다. 최근 나오는 무협만화도 현재 KBS 광개토태왕보다 스토리라인이 더 치밀하고 탄탄하다. 하물며 정통사극을 표방하는 KBS 사극이 기본도 지키지 못한다면 역사왜곡에 자유롭지 못하는 것은 자명하다.


담덤의 아버지 고국양의 이름은 <이련>이다, 이련의 형인 소수림왕의 이름은 <고부>이다 선대에도 돌림자를 사용하지 않았는데 <담>자 돌림의 <담덕>, <담망>, <담주>라는 돌림을 사용한다는 설정이 진부하다고 할 수 있다. 고구려 초기 <비류>, <온조>도 돌림자는 없다. 물론, 돌림자를 썼던 고구려 6대 태조왕의 아들 고막근, 고막덕이 있지만 태조왕 때가 이례적이다.


대장군으로 나오는 <고무>는 고국양왕(이련)의 동생으로 나오고 담덕의 작은아버지로 나온다. 그런데 아무리 작은아버지라고 해서 태자가 아닌 왕자라도 하대를 할 수는 없다. 고구려가 예도 없는 막장나라가 아니라면 말이다.
 

광개토왕(廣開土王)의 이름은 담덕(談德)이고 고국양왕의 아들이다. 나면서부터 기개가 웅대하고 활달한 뜻이 있었다. 고국양왕이 재위 3년(386년)에 태자로 삼았고, 8년(391년)에 왕이 죽자 태자가 즉위하였다. 가을 7월에 남쪽으로 백제를 정벌하여 10성을 함락시켰다. -삼국사기 고구려 본기 광개토왕




호태왕비에 따르면 담덕은 391년(신묘년) 18세에 고구려 왕에 오른 것으로 나온다.

惟昔始祖鄒牟王之創基也, 出自北夫餘, 天帝之子, 母河伯女郞. 剖卵降世, 生[而*]有聖□□□□□. □命駕,] 巡幸南下, 路由夫餘奄利大水. 王臨津言曰, 我是皇天之子, 母河伯女郞, 鄒牟王, 爲我連 浮龜. 應聲卽爲]連 浮龜. 然後造渡, 於沸流谷, 忽本西, 城山上而建都焉. 不樂世位, 因遣黃龍來下迎王. 王於忽本東 , [履]]龍頁昇天. 顧命世子儒留王, 以道興治, 大朱留王紹承基業. [遝]至十七世孫國 上廣開土境平安好太王]二九登祚, 號爲永樂大王. 恩澤[洽]于皇天, 武威[振]被四海. 掃除□□, 庶寧其業. 國富民殷, 五穀豊熟. 昊天不]弔, 有九, 寔駕棄國, 以甲寅年九月卄九日乙酉遷就山陵. 於是立碑, 銘記勳績, 以示後世焉. 其詞曰.]

-광개토태왕비 二九登祚


어쨌든, 담덕은 고국양왕 즉위 3년인 386년 13살의 나이로 태자가 되고 18세인 391년에 고구려 19대왕에 오른다. 드라마 광개토태왕처럼 태자가 된 왕자가 전쟁터를 기웃거리고 최전선에서 초급장교도 하지 않는 백병전을 감행하는 것으로 나오는 드라마는 현실성 제로다. 왜냐하면 태자가 되었다는 뜻은 다음 대 왕위를 계승해야하기 때문에 제왕학을 배운다.
 


태자가 되어서 최전선에서 칼싸움이나 하는 나라는 없다. 전 인구 100명도 되지 않는 씨부족의 부족장이라면 모를까 말이다. 최소한 고구려가 100명도 되지 않는 부족은 아니지 않는가? 지휘를 해아 할 장군이 칼을 휘두를 때는 패전의 위기에 처해 몰살위기에 있을 때뿐이다.


도대체 지휘해야 할 장군이 전선의 최전선에서 칼을 휘두르고 있으면 소는 누가 키우라는 말인가? 태자가 칼을 휘두르고 상대 병사들과 칼부림 하는 것이 뽀대가 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극 작가나 제작자라면 사극보다는 퓨전사극이나 무협사극을 만들기는 권한다.
 

 

KBS는 위대한 고구려와 위대한 담덕을 만든다고 하고 있지만, 알고 보면 참으로 한심한 고구려에 한심한 담덕을 만들고 있는 것이 KBS 사극이라는 것이다. 더군다나 귀중한 시청료로 말이다. 최소한 시청료를 내는데 아깝지 않아야 하지 않을까한다.


담덕역을 맡은 이태곤을 보고 있노라면 도대체 몇 살의 담덕을 연기하는지 불분명하다. 물론 18세가 되지 않는 중학생도 노안인 경우가 많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태곤을 보고 있노라면 30대 40대의 담덕에게서나 나올 포스(?)가 느껴진다.


포스라고 말을 했지만, 이태곤은 카리스마나 권위는 없고 소리만 질러대던 70~80년대의 훈련병 조교 포스 밖에 보이지가 않는다. 소리만 꽥꽥 지른다고 카리스마 담덕이 되지는 않는다. 담덕이 조폭 양아치 두목도 아니지 않는가 말이다. 사실 이는 이태곤의 잘못이라기 보다는 부실한 콘티와 제작자의 역사에 대한 몰이해가 문제이지만 말이다.

Posted by 갓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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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적인 재미를 위해 어쩔수 없다고 해도 있지도 않은 허구의 사실을 대하드라마에서 내보내면 많은 시청자들이 사실로 믿어 버립니다. 더불어 절대로 있을수 없어 보이는 황당한 장면을 들 수 있습니다. 어제만 하더라도 한나라의 왕자가 탈영병, 도적 출신 병사들과 저잣거리에 나가 술을 마시다뇨. 이게 진정 말이 된다고 생각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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