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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쉰동 꿈꾸는 삶
 

황산벌 전투의 신화를 이룬 백제의 계백의 일대기를 그린 사극 <계백>이 MBC에서 방영되고 있다.


시제는 612년 백제의 이야기로 계백의 탄생비화를 다루고 있다. 드라마 <계백>은 계백의 탄생시기를 612년으로 설정하였고, 계백이 태어난 해에  선화공주가 죽은 해라고 말을 하고 있다.


이때 드라마에서 무왕과 선화의 아들인 의자가 10대 안팍의 나이로 설정을 하였고, 사택비의 아들인 이복형제(?)인 교기는 왕자 의자보다 나이가 어린 동생으로 그리고 있다.


정말 무왕과 선화공주와의 사랑이 있었는지도 알 수 없지만, 정확히 선화공주가 언제 죽었는지는 알 수 없다. 왜냐하면 선화공주에 공주에 대한 기록은 삼국유사에 조차 언제 태어나고 죽었는지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실 백제의 역사를 알려고 하면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보다 일본서기나 고사기를 보는 편이 더 많은 백제의 역사를 알 수가 있다. 무왕의 아들 교기도 한국의 역사서가 아닌 일본의 일본서기 황극천황 기사에 나오기 때문이다.


왜의 여왕인 황극 천황기에 의자왕의 어머니가 언제 죽었는지는 알 수 있다.


“금년(642년) 정월 국왕의 어머니가 죽었다“라고 왜에 사신으로 온 백제 사신의 입을 빌려서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때 국왕은 641년 무왕의 뒤를 이은 의자왕을 지칭한다.


만약, 드라마 계백에서 의자왕의 어머니를 신라 진평왕의 3째 딸 선화공주로 설정하였다면 선화가 612년에 죽은 것으로 설정할 수 없다는 뜻이다. 왜냐하면 의자가 641년 3월 무왕이 죽자 왕이 되었고 이듬해(642년) 정월 의자왕의 모후가 죽었기 때문이다.


드라마 계백에는 선화공주와 다른 제 2(?)황후 사택비가 나온다. 그리고 사택비의 아버지 대좌평 사택적덕이 등장한다. 드라마 <계백>에서 제 2황후로 사택비를 설정한 이유는 선화공주와 무왕이 만들었다는 미륵사 연기설화에 반하게 2009년 1월 복원과정에 있던 미륵사지 서탑에서 발견된 사리장엄 금제사리봉안기에 백제 무왕의 왕비로 사택비가 나오기 때문이다.

 

 


그래서 무왕과 선화의 이야기는 단지 설화에 지나지 않는 것이 아닌가하는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했다. 한마디로 무왕과 선화의 이야기는 잘못된 이야기 일수 있다는 뜻이다. 사실 삼국유사에서 조차 무왕의 이야기가 아닐 수 있다고  백제에 무강왕은 없다는 말로 일연은 말하고 있다.


설령 무왕과 선화의 전설이 사실일지라도 미륵사의 서탑을 만든 이는 무왕의 왕비인 사택왕후라는 것이다. 또한, 미륵석탑이 세워진 이유가 무왕의 무병장수를 기원하고 있다. 이말은 무왕이 말년인 639년 에 시름시름 병세가 깊어가고 있었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래서 선화가 역사적인 사실이라면 선화는 미륵사 서탑에 봉안된 금제사리봉안기의 시점인 639년 이전에 죽었거나 선화는 단지 무왕의 여러 왕후 중에 하나일 것이라고 말을 하고 있다. 그래서 인지 드라마 <계백>에서는 이를 612년 선화가 죽은 것으로 설정을 한 것이다.
 


그런데 삼국유사나 삼국사기에 나오지 않던 교기에 관한 기록이 일본서기 의자왕의 모후가 죽은 642년 정월 기사에 나온다.


“642년 정월 국왕(의자왕)의 모가 죽었다. 또한 의자왕의 형제왕자인 교기와 동모누이인 4명 내좌평 기미, 고명한 사람 40여인이 섬으로 쫓겨났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한마디로 무왕이 죽고, 의자왕은 모후가 죽은 후 대대적인 숙청작업으로 아우인 교기와 교기와 같은 피를 나눈 여자형제들을 왜로 축출한 것이다.


이보다 앞서 백제사신은 왜왕에게 백제에서 대란이 있었다고 말하고 있다.


어쨌든 의자가 무왕 33년(634년) 태자가 되고, 641년 3월 백제의 마지막 왕이 된 후 642년 교기왕자를 축출한 것은 사실이다. 삼국사기에 의자왕이 왕위에 오를때의 기사를 보면 의자왕은 부모에 효도하고 형제와 우애가 있었다고 말을 하며 해동증자로 칭하고 있다.


다만, 교기의 반란(?)으로 의자왕의 모후가 죽고 이를 진압한 의자왕이 교기와 그의 일당을 왜로 축출했을 수도 있고, 교기일당이 왜로 탈출하여 망명 했을 수도 있다. 왜로 건너간 교기의 자식들은 지속적으로 암살(?)을 당하고 있고 교기는 자식들이 죽어가는 데도 불구하고 이를 돌보지 않고 도망다니기 급급했다. 그래서 일본서기에서 교기와 백제에 대해서 자식의 죽음도 돌보지 않는 후안무치한 자들이라고 말을 하고 있다.


삼국사기에도 반란사건을 암시하는 구절이 나온다. 의자왕은 재위 2년  642년 2월 주.군을 순행하고 백성들을 위무하고 사형수가 아닌자를 제외한 죄수들을 재심사하여 모두 용서해주고 있다.


만약, 의자왕이 신라 선화공주의 자식이라면 642년 정월 대란을 진압한 후, 7월 의자왕이 직접 대대적으로 신라를 침공해서 40개성을 취하지 않았을 것이다. 오히려 교기가 선화공주의 자식이기 때문에 교기의 반란을 진압하고 신라를 쳤을 가능성이 있다.

문제는 교기가 신라가 아닌 왜로 망명(축출)을 떠났다는 것이다. 교기왕자가 반란에 실패했던, 의자왕이 교기세력을 축출했던 교기가 왜로 도망(?)갈수 있었던 것은 교기 자신을 도와줄 배후(?) 세력이 있는 곳은 왜국이였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 아닌가 한다.


사실 무왕과 선화공주의 설화는 역설적이게도 무왕시기와 의자왕시기를 살펴본다면 단지 설화에 그칠 공산이 크다. 오히려 475년 백제 개로왕이 장수왕의 남침으로 죽고, 한성에서 왕성을 남쪽 웅진으로 천도하고 신라와 왜의 도움으로 위난시기 백제를 도운 신라와 백제의 끈끈한 연합과 화친으로 볼 때 무강왕과 선화의 설화는 동성, 무령왕시기일 가능성이 높다. 동성왕은 신라에 정혼을 요구하고 신라는 이찬 비지의 딸을 시집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부여융 묘지석


그련데 드라마 <계백>에서 612년경 의자는 10대 미만의 아이였을까?


의자의 아들인 부여융의 묘지명을 보면 드라마 <계백>의 설정이 어설프다는 것이 쉽게 드러난다.


부여융은 백제가 멸망한 후 아비 의자왕를 따라 당으로 끌려간다. 하지만, 바로 백제로 복귀하여 당의 위성국인 백제 웅진도독이 되어 백제부흥군을 토벌하지만, 신라의 압박으로  당으로 돌아가 고구려 옛 건안성지역으로 옮긴 웅진도독부에서 백제왕으로 행세를 하다 682년에 죽는다.


부여융의 묘지석에서 부여융은 615년에 태어나 682년 68세에 사망한 것으로 나온다. 이를 미루어 사춘기가 시작되는 15세 전후에 장가와 시집을 가는 당시 상황에 따라 의자왕은 최소한 600년 이전에 태어났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아무리 늦어도 생물학적으로 의자왕는 600년 이전에 태어나야 합리적이고 선화의 품에 들어가 나는 어려요라고 표시낼 이유가 없다. 이미 612년경이면 당시에는 13살 이상이 된 다큰 성인이라는 뜻이다.

Posted by 갓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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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 죽자 무왕은 사택비를 새로 들였는데 사택비도 아들

  3. Favicon of http://www.thedissertation.co.uk/ BlogIcon Dissertation Writing 2011.11.04 14: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토리라인과 역사적 사실엔 별로 관심

  4. Favicon of http://www.theonlinethesis.co.uk/ BlogIcon Thesis Writing 2011.11.04 14: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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