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갓쉰동 꿈꾸는 삶


공주의 남자에서 경혜공주는 정종과 결혼을 하고 출합(군,공주,옹주 등이 궁밖에 기거하는 행위)를 하였다. 그런데 경혜공주의 집은 화려한 집이다.


그렇다면 경혜공주가 들어간 집은 경혜공주의 집이였을가? 아니면 정종의 집이였을까?

문종은 시집간 경혜공주를 위해서 집도 장만해주지 않았을까? 아니면 <공주의 남자>에서 처럼 도깨비 방망이 처럼 어느날 갑자기 경혜공주를 위해서 하루아침에 집을 지어주었을가?

아니면 당시 좋은 집을 경혜공주를 위해서 사주었을까?

제목은 분명히 '경혜공주는 집이 없었다' 이다. 경혜공주가 집없는 설움을 알만큼 서민적이지는 않았다.

더군다나 공주의 남자에서 처럼 수양대군에 의해서 억지로 출합하는 과정에서 좋은 집이 주어지지 않았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경혜공주가 찾아간 집은 너무나도 좋은집이였다. 문종이 경혜를 위해서 집을 만들어 준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는 장면이다. 그렇다고 해서 공주의 남자처럼 수양대군으로 얶지로 궁밖으로 쫓겨나서 불쌍하다고 할만큼 집이 없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경혜공주가 들어간 집은 정종이 이미 살고 있던 집이였다.

세종 말년인 1450년 1월 순의 대부(順義大夫) 정종(鄭悰)이 평창 군주(平昌郡主)에게 장가들었다.
- 세종 말련 1450년 1월


평창군주는 아버지 문종이 즉위하자 경혜공주가 되었다.


공주의 남자에서는 정종이 경혜공주와 결혼한 이유가 단지 수양의 계략이였고, 문종시기에 결혼하였고, 정종은 부모가 죽어서 집이 빈하였다고 하며 친구들에게 빈대생활을 영위하였다고 그리고 있다. 공주의 남자에서처럼 정종이 빈대생활을 한 몰락한 가문의 한량이였다면 문종이 사랑스런 경혜를 위해서 집을 만들어 주었다고 할수 있다.
 


하지만, 실제 정종은 요즘으로 치면 문벌귀족에 재벌이었다. 조선의 지방 곳곳에 부동산이 없는 곳이 없었다. 당시에는 땅이 곧 재산이다. 땅에서 산출되는 생산품이 부를 만든다. 부를 상징하는 천석지기 만석지기처럼 정종은 많은 부를 축적하고 있었다. 더불어 공주와 결혼이 결정되어 정종의 집으로 들었갔다.


하지만, 경혜공주가 결혼을 하고 아버지 문종이 즉위하자,  문종과 정종은 공주의 격에 맞는 집을 지었다. 문종도 경혜공주의 집을 짓는데 국가재정까지 투입하였다. 경혜공주의 집은 현재 창덕궁 뒤편 계동지역 이였다.


하지만, 문종이 죽고 나서도 집은 완공이 되지 않았다. 완공을 할 수 없는 이유는 공주의 집은 50여칸으로 하는 게 당시의 제도였고 공사과정에서 철거민을 양성하여 논란 끝에 완공이 늦어진 것이다.
 

‘마땅히 옛집을 그대로 수선하여여 한다.’고 하나, 그 옛집 곁에는 모두 소민(小民)이 거주하는데, 국가의 제도로는 왕녀의 집을 50간으로 한정하니, 만약 이 수에 따라 본래 살던 곳에 그대로 짓는다면, 헐 집이 거의 40채가 될터이니, 가난한 소민이 이사하여 살 일이 더욱 가엾다. 지금 이 새 터는 모두 벼슬아치의 큰 집들이니, 비록 헐리더라도 오히려 갈 곳이 있지만, 하물며 그 수가 5채를 지나지 않는 경우이겠느냐?” - 문종 1년 1451년 4월


요즘에도 부동산 개발을 하면 원주민과 트라블이 생기는 것처럼 정종이 경혜공주의 집을 짓는데 기존에 살고 있는 40여 가구가 있었고, 이를 철거하는 과정에서 논란을 일으켰다.


어쨌든 문종과 대신들의 대화로 알아본다면, 정종과 문종이 경혜공주를 위해서 지어주려던 50칸의 집이 있던 양덕방 지역은 지금의 창덕궁 뒤편인 계동에는 벼슬아치들이 많이 살고 있었고, 정종의 기존의 집 주위에는 가난한 소민들이 많이 살고 있는 지역이였다는 것을 알수 있다. 조선시대나 이전 시대에는 신분에 따라 집의 규모가 결정되었다. 아무리 잘 살더라도 왕의 집을 넘어설수가 없었다. 99칸 고래등 같은 집을 지었다면 반역에 해당하는 대역죄가 되었다.


공주의남자에서 경혜공주가 출합하여 들어간 집은 기존 정종의 집이였다. 그렇다면 경혜공주의 집은 언제 완공이 되었을까? 위에서 잠시 언급을 했지만, 경혜공주의 집은 문종이 죽고, 단종이 즉위하였음에도 완공이 되지 못하고 있다.
50칸의 집이 당시에도 쉽게 지어질수 있는 규모는 아니다. 한마디로 대역사였다. 더군다나 문종이 죽고 부역하던 역부들은 문종의 릉을 완성하는데 집중하여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었다.


이에 김종서는 어찌하여 선왕(문종)의 외딸인 경혜공주가 아직도 집이 없다는 것이 말이 되지 않으니 서둘러 완성하여야 한다고 말을 한다. 1450년 1월부터 1453년 5월이전(?)까지 경혜공주는 집이 없었다. 
 

“가석한 일이다. 선왕(先王)의 외딸이 아직도 제택(第宅)이 없다니, 신 등은 마땅히 힘써 영건하여 선왕의 뜻에 맞게 하겠다.” - 단종 즉위년(1452년) 5월


그렇다면 경혜공주이자 영양위 정종의 집은 언제 완공이 되었을가? 단종이 즉위하고, 단종이 수강궁에서 나와 영양위의 집으로 이어하기 전일 것이다.


사인(舍人) 이예장(李禮長)이 당상(堂上)의 의논을 가지고 아뢰기를,

“주상께서 만약 영양위(寧陽尉)의 집에서 편안하시다면 그 나머지 작은 폐(弊)는 헤아릴 것 없습니다. 수강궁(壽康宮)은 아침저녁으로 볕이 쬐고 뜨겁기가 크게 심하여 이어(移御)하실 수 없으니 8월 이후를 기다려서 다시 의논하여 아뢰겠습니다. - 단종 1년 1453년 계유 7월


1453년 10월 10일 계유정란이 일어난 때에도 단종은 경혜공주의 집에 있었다. 수양은 김종서를 서대문밖의 김종서의 둘째 아들 김승벽의 처갓집에서 죽일 때도, 단종이 있던 경혜공주의 집 주위를 포위하여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조치하였다. 한마디로 창덕궁과 경혜공주의 집주변은 물 샐틈이 없이 수양대군의 군사로 천리지망이 펼쳐 있었다.


그런데 왜 단종은 수강궁을 버리고 영양위의 집으로 들어갔을까?  수강궁은 현재의 창경궁이다. 분명히 조선초기의 정궁은 경복궁이다. 그런데 조선초기에도 문종을 비롯한 많은 왕이 수강궁(창경궁)에서 정무를 보았다. 


단종이 수강궁을 버리고 영양위 정종이고 자신의 누이인 경혜공주의 집에서 기거한 이유는  단순히 수강궁은 계절에 따라 볕이 너무 따가와 피했을 수도 있다. 드라마적으로 해석한다면 수양대군을 피했다고 할 수도 있다. 일본을 피해 러시아의 힘을 빌리려고 러시아 공관으로 아관파천을 한 고종과도 같은 심정이였을 지도 모른다. 이 당시 권력을 쥐고 있는 집단은 김종서와 황보인 일파였고 수양대군과 치열한 물밑 정치 공방을 하고 있었다.


공주의 남자에서 단순히 경혜공주가 아프니, 단종이 누이 경혜공주의 안부를 확인하고 남매의 정을 확인하려 경혜공주의 집을 찾은 것은 아니고, 수양대군은 단종이 궁에 없는 틈을 타서 김종서와 황보인, 안평대군을 몰아내는 정란을 계획하는 시발점으로 삶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쨌든, 단종은 1453년 5월 즈음 새롭게 완공된 창덕궁 뒤편 경혜공주의 집에서 정무를 보았다. 경혜공주는 단종이 ·1452년 즉위하고 2년이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집이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경혜공주는 당시에는 남편인 영양위의 집이 아닌 공주자신의 집이 없었다. 새롭게 만들어진 경혜공주의 집은 왕이 정무를 볼만큼 충분히 컸다고 할 수 있었다.

 2011/08/18 - [역사이야기] - 공주의남자, 생방송 사극 개연성 없는 김승유와 세령의 사랑 그리고 신면의 우정은 계속될까?

2011/08/12 - [역사이야기] - 공주의남자, 부활한 김종서? 계유정란 김승유와 세령공주 낄자리 있을까?
2011/08/11 - [역사이야기] - 공주의남자, 계유정란이 세령공주과 김승유 핏빛 사랑의 장식품?
2011/08/10 - [역사이야기] - 계백, 예수가 된 의자왕? 왜곡 달인 조선일보에도 욕먹는 사극 안타깝다
2011/08/08 - [역사이야기] - 광개토태왕, 대무신왕의 신마 거루는 어디가고 제왕지마가 한혈마?
2011/08/07 - [역사이야기] - 광개토태왕, 담덕 29살에 왕위에 올랐다? 이팔청춘은 28세인가?
2011/08/05 - [역사이야기] - 공주의 남자, 문종 승하와 김종서 좌의정 복귀 파국예고, 요코이야기 퇴출 미친짓?
2011/08/04 - [역사이야기] - 공주의 남자, 경혜공주와 정종 결혼 감정이입 안되는 이유는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garden0817.tistory.com BlogIcon gardenland 2011.08.13 09: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갑니다 좋은주말되세요

  2. Favicon of http://www.thesydneyplumbers.com.au BlogIcon Plumbing 2011.08.15 04: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싸며 사진까지 찍는다는 건 너무 무리가 많아서... 그냥 상상력에 맡기기로 하겠다.

  3. Favicon of http://dwellrentals.com BlogIcon 유병수 2012.01.04 05: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도 못 한다

  4. Favicon of http://etboosters.com BlogIcon 2012.01.04 22: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는말이 고와야 오는말이 곱다

  5. Favicon of http://inoline.com BlogIcon 2012.01.07 04: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은 전체에 서있다면 당신은 파고있어, 당신은 파고를 중지해야합니다

  6. Favicon of http://andre3000.on-the-web.tv BlogIcon 이자벨 2012.04.03 17: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돼지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7. Favicon of http://alphamale.dvrdns.org BlogIcon 키에라 2012.04.05 19: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체크 아웃하고 싶습니다.

  8. Favicon of http://camdentown.from-me.org BlogIcon 애디슨 2012.05.08 22: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의 도움이 필요합니다.혼자 내버려 두십시오.

  9. Favicon of http://www.toeshoesvibram.com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5 17: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10. Favicon of http://www.toeshoesvibram.com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5 17: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11. Favicon of http://www.bestvibramshoes.com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sale 2012.06.08 12: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륭한 읽기 위해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싶은 찾기 위해 나는 매우 기쁘게 생각했습니다! 나는 확실히 그것의 모든 조금을 즐기는 그리고 당신이 게시물을 블로그에 새로운 물건을 체크 아웃하는 당신이

  12. Favicon of http://rede.hostwebsolutions.com.br/blog/view/3932/a-guide-for-emergency-food-.. BlogIcon military mre shelf life 2012.11.26 20: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런데 언제부터 피겨가 정확히 채점하는 스포츠였나? 항상 일본의 눈치를 보고, 유럽과 미국의 눈치를 보는 스포츠 강대국의 놀음에 지나지 않았다. 피겨 변방국 출신의 미천한 나라에서 온 김연아가 자신들이 구축해 놓은 이너서클에 들어와 물을 흐려놓았다고 생각하고 있는게 현재의 피겨이다.

  13. Favicon of http://www.lukebenjamincreative.com/2012/04/emergency-medical-kits-save-resides/ BlogIcon katadyn mybottle purifier blue splash review 2012.12.06 21: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온 김연아가 자신들이 구축해 놓은 이너서클에 들어와 물을 흐려놓았다고 생각하고 있는게 현재의 피겨이다.

  14. Favicon of http://ford.grupocaiuas.com.br/fiesta-sedan BlogIcon fiesta sedan 2013.01.25 02: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블로그에 자주 오전 그리고 난 귀하의 콘텐츠를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 문서는 정말 봉우리 내 관심 있습니다. 나는 귀하의 사이트를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새로운 정보를 확인하고 유지하는 것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더불어 사는 세상을 꿈꾸며.. 산다는 것은 꿈을 꾸는 것 시사 사회 문화 스포츠 평론
갓쉰동
09-24 15:02
Yesterday47
Today33
Total12,303,492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