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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쉰동 꿈꾸는 삶


백제는 신라의 가잠성을 공격하기 위해서 군사를 동원하여 공격한다.

여러날 공격하지만, 효과가 없다. 교기와 의자는 1만명을 충원하여 대대적인 공격을 감행하려고 충원한다. 극중 어디를 봐도 1만명 이상의 충원군이 동원되었는지는 알수 없다. 그냥 대사처리이니 그러려니 하자,

이에 맞서 김유신과 김유신의 포로병인 계백이 고구려 낭비성을 깨고, 가잠성을 구원하기 위해서 출동한다.

김유신과 교기가 전투하다 교기가 의자를 죽이려는 함정으로 의자를 대신 김유신과 대결하게 한다.


김유신은 알천의 반대를 무릎쓰고 포로인 계백을 의자와 싸우게 한다.


계백은 의자를 죽이려 하지만, 이때 윤충이 나서 의자를 구하고 백제 진영으로 돌아온다.


그런데 왜 사극에서 중요인물들은 다들 노예 아니면 검투사 인가? 광개토태왕에선 담덕이 노예로 팔려 검투사가 된다. 연개소문에서는 갓쉰동이 김유신 집의 노비생활을 한다. 계백에서는 계백이 신라의 노예가 되어 전투를 대행한다. 해신에서 장보고도 노예가 된다. 노예 아닌 놈은 주인공도 못한다. 김유신도 언젠가는 연개소문의 노예가 되고 계백의 노예가 되거나 수.당나라에 유학이나 팔려 가야하는 것 아닌지 모르겠다.


옛날 김유신은 참으로 바뼜을 것 같다. 드라마 연개소문에서는 연개소문을 집에 두어야 하고, 선덕여왕에서는 가야의 복야를 꿈꾸는 이들을 식솔로 거두고, 이제 계백도 전쟁에서 포로로 잡아 자신의 수하로 만들어야 하니 말이다. 소나 개나 다 김유신과 엮이지 않으면 이야기 되지 않는가 보다. 김유신의 인기는 하늘을 찌른다.

 

 


또한, 등장하는 여성 주요 인물들은 모두다 왜 상단을 경영하는 대행수이거나 여인무사인가?


주몽에서는 서소노가 상단의 대행수로 나오고, 계백의 은고도 상단의 대행수에 아로마 향수 전문가에 의학의 전문가이다. 해신에서 자미부인이 상단의 대행수다. 선덕여왕에서 덕만은 저 멀리 대황에서 장사치가 된다.



모든 사극에서 남성주인공이나 여성주인공들이 너무나 뻔한 식상한 설정을 하게 된건 해신의 장보고 패러디로부터 시작이다. 더불어 소금장수 였던 미천왕은 백제의 근초고왕에서 다시 리바이벌되고 있다.



현대 드라마에서 여주인공은 빈한 가정에서 생활한 일반인이고 비서로 나오고, 남자주인공은 알고 보니 재벌집 자식들뿐이다. 사랑하는 사람들은 이뤄질 수 없는 사이이거나 도덕적으로는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지만, 법률적으로는 결혼할 수 있는 신분들이다. 너무나 식상한 설정이 아닐 수 없다.


어쨌든, 낭비성을 공취한 김유신과 계백일행은 백제가 가잠성을 공격한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가잠성의 증원군으로 파견된다.


알천은 김유신이 명령을 어기고 생구에 불과한 계백으로 하여금 의자에 대항하게 했다고 명령불복종으로 김유신은 처벌하겠지만, 낭비성을 공취한 김서헌의 공을 봐서 용서하겠다고 말을 한다.


드라마 계백에서 낭비성을 공취한 공은 아버지 김서현도 아니고 김유신도 아니고 일개 생구인 계백의 공이라고 김유신이 이야기 했었는데 어느덧 김서현의 공이 되어 버렸다. 차라리 알천이 낭비성 공취에 김유신의 공이 있었기 때문에 용서를 한다면 이해라도 하겠다. 같은  드라마에서도 차이가 있어서야 되겠는가?


그런데 낭비성 전투는 언제 있었을까? 낭비성 전투는 629년 김유신이 35살인 때였다. 김유신이 기록상 전장에 처음 등장한 전투이기도 하다.


낭비성 전투의 중요성은 신라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낭비성에 등장한 인물들은 후에 신라를 움직이는 중추적인 힘과 같았다. 김유신의 아버지 김서현과 후에 신라의 왕이 되는 김춘추의 아비인 김용춘도 낭비성 전투에 참가한다.
 

 

건복 46년 기축(진평왕 51년: 629) 가을 8월에 왕이 이찬(伊湌) 임말리(任末里),[주석47] 파진찬(波珍湌) 용춘(龍春)[주석48]·백룡(白龍), 소판(蘇判) 대인(大因)·서현(舒玄) 등을 보내 군사를 거느리고 고구려의 낭비성(娘臂城)[주석49]을 공격하게 하였다. 고구려인이 군사를 출동시켜 이를 맞아 치니, 우리편이 불리하여 죽은 자가 많고, 뭇 사람들의 마음이 꺾이어 다시 싸울 마음이 없었다. 유신이 그때 중당 당주(中幢幢主)[주석50]였었는데, 아버지 앞에 나아가 투구를 벗고 고하였다.
 

“우리 군사가 패하였습니다. 제가 평생 충효스럽게 살겠다고 기약하였으니, 전쟁에 임하여 용기를 내지 않을 수 없습니다. 듣건대 ‘옷깃을 들면 가죽옷[裘]이 펴지고, 벼리를 당기면 그물이 펼쳐진다.’[주석51] 하니, 제가 그 벼리와 옷깃이 되겠습니다.”
 

이에 말을 타고 칼을 빼어 들어 참호를 뛰어넘어 적진에 들락날락하면서[주석52] 장군의 머리를 베어 들고 돌아왔다. 우리 군사들이 보고, 이기는 기세를 타서 맹렬히 공격하여, 5천여 명을 목베고 1천 명을 사로잡으니, 성 안 사람들이 두려워하여 감히 항거하지 못하고 모두 나와 항복하였다."  - 삼국사기  629년 8월, 김유신 열전,


낭비성을 공격한 신라는 처음 공격하다 패한다. 그후 김유신이 혼자 나아가 고구려의 장수들을 일대일 대전에서 연달아 격퇴하고 마침내 낭비성을 공취하는 발판을 마련한다. 옛날 전투는 서로 진영의 대표선수들이 나서서 사기 진작을 위한 사전 결투시위를 한 나름대로 낭만이 있었던 듯하다. 그리스 신화에서도 그리스 연합군과 트로이군 사이에서 트로이 왕자들과 그리스 장군들과 1대일 전투를 벌인다.



삼국사기를 보면 곳곳에 드라마와 비슷한 장면이 나오고 있다. 계백도 황산벌에서 신라의 반굴, 관창 등 어린 화랑들의 계속된 일인전쟁으로 사기가 저하되는 낭패를 보고 결국에는 몰살을 당하고 만다. 고구려 벽화에도 철기군들이 1대1 전투를 하는 장면이 등장하기도 한다. 드라마 계백에서 교기와 김유신이 전장에서 1대1 전투를 하는 상황은 충분히 개연성이 있다. 다만, 대부분 말을 타고 전투를 했지, 드라마 계백처럼 지상에서 칼을 들고 싸움은 하지 않았다.


드라마 계백에서 고구려 낭비성 전쟁이 끝나고 가잠성에 출동한 김유신은 개연성이 있는 장면일까? 다음은 가잠성전쟁에 관한 삼국사기의 3번의 기록이다.
 

겨울 10월에 백제 군사가 가잠성(椵岑城)을 포위하여 100일이나 지속되었다. 현령(縣令) 찬덕(讚德)이 굳게 지켰으나 힘이 다하여 죽고 성은 함락되었다.

- 삼국사기 진평왕 611년


40년(618) 북한산주 군주 변품(邊品)이 가잠성을 되찾으려고 군사를 일으켜 백제와 싸웠는데, 해론(奚論)이 종군하여 적진에 나아가 힘을 다하여 싸우다가 죽었다. 해론은 찬덕(讚德)의 아들이다.

- 삼국사기 진평왕 40년 618년


50년(628) 봄 2월에 백제가 가잠성을 에워쌌으므로 왕이 군사를 내어 쳐서 깨뜨렸다.

- 삼국사기 진평왕 50년 628년



위에서 언급했지만, 고구려 신라의 낭비성 전쟁은 629년 이였다. 드라마 계백에서는 낭비성 전쟁에서 승리한 후 백제가 가잠성을 공격한다는 말을 듣고 김유신이 구원군으로 출동한다.


하지만, 기록에서 알 수 있듯이 선후관계가 잘못되었다. 628년 가잠성 전투에 승리한 신라는 이듬해 629년 고구려의 낭비성을 공격한다. 계백이 무슨 타임머신이나 과거로 가는 기차라도 탔나?


가잠성은 신라(611)->백제(611)->신라(618)->신라(628)처럼 신라의 성이였다. 백제가 한때 점령하고 다시 신라에 빼앗겼다. 백제가 점령한 시기는 611년 부터 618년 사이이다.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미실의 정부로 나왔던 설원랑역의 전노민은 드라마 계백에서 백제의 충신 성충역으로 나온다. 드라마 계백에서 지략가 성충을 묘사하는 과정에서 1년 전 가잠성이 성충의 계략을 따르지 않아서 신라에 빼앗겼고 성충 일행이 포로가 되었다고 하는 설정이 나온다.


611년 이전 어느 시점에 신라의 성이였던 가잠성을 611년 백제가 빼앗고, 신라에 다시 빼앗긴 것은 618년이다. 현재 극중에서 나오는 가잠성 전쟁은 628년으로 백제가 신라에 빼앗긴 시점은 1년 전이 아닌 10년 전의 일이다.


아무리 드라마라고 해도 최소한의 지킬 것이 있다. 만약, 이순신 장군이 평양성전투에 참전을 하고, 행주산성 전투에 참전하고, 칠전량전투에 참전하는 것으로 그렸다면 이는 팩트를 무시한 사극으로는 빵점이다.


드라마란 개연성 있는 하얀거짓말을 극화하는 것이지 새까만 거짓말을 극화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사극이라면 팩트의 배경과 과정을 누구나 공감할 만큼 그럴싸하게 그리는 것이다. 기본 팩트조차 무시를 한다면 일반인들의 이야기소재로도 사용하지 못한다.


다시금 선덕여왕에 이어서 알천이 등장했다. 선덕여왕에서 알천은 담덕과 김유신과 비담과 비슷한 또래로 그리고 있다. 628년 알천은 가잠성 성주로 나온다.


진주소씨의 족보에 시조로 알려진 알천은 577년생이라고 한다. 김유신이 595년생이니 김유신보다 18살이 많다. 드라마 선덕여왕과는 다르게 계백에서는 알천이 김유신보다 웃사람으로 나오는 것으로 그려져서 다행스럽다.

알천은 김춘추 일파에 쫓기여 왕이 되지 못한 어찌보면 불행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런지 드라마 계백에서 김춘추를 왕위에 옹립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김유신과 처음부터 대립하는 인물로 그리고 있다.


어쨌든 다른 드라마 선덕여왕과는 다르게 계백에서는 김유신 자신의 나이 때에 나오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라고 해야하나?


문제는 의자왕으로 나오는 조재현이다. 의자왕은 극중에서 600년 전후에 태어난 사람으로 그리고 있다. 기잠성 전투상황인 628년이면 약 30살 근처인데 아직 장가도 가지 못한 상태로 교기가 찜했던 여인을 가로채는 장면이 등장한다.


부여융묘지명


의자왕의 아들로 후에 태자가된 셋째아들(?) 부여융은 615년생으로 드라마 계백에서 612년 생으로 그린 계백의 나이보다 3살 어리다.


더군다나 계백역으로 나오는 이서진은 628년이면 17살이다. 왕자 교기도 수염이 없고, 의자도 수염이 없고, 계백도 수염이 없다. 드라마에서 옛사람들이 수염을 기르지 않는 것으로 나오는 건 아직 2차 성징이 발달하지 않았다는 것을 뜻한다. 한마디로 어리다는 표시를 내기위한 장치이다.


그런데 30살 안팎의 의자나 20대 후반인 듯한 교기나 의자보다 10여살 어린 계백이 모두 수염이 없이 나오는 건 도가 지나치지 않는가? 이들이 내시나 수염을 짜른 것이 아니라면 말이다.

공주의남자 김승유, 신면, 계백이나 교기와 의자가 사용한 면도기는 투박한 도루코인가? 아니면 최근에 나온 질렛트인가? 상투를 틀지 않으면 미성년이고 상투를 틀면 성인이란 말은 들어 봤어도 사극에서 면도하면 미성년, 면도하지 않으면 성년으로 나누는 것도 너무나 상투적이지 않는가?

차라리 그에 맞은 배역주는게 맞지 않을까? 요즘 배역들은 문헌고증은 고사하고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고 있다는 생각이 들때가 많다.

삼국시대 후반을 극화하면 모든 주인공들은 김유신의 노예가 되어 있는 것도 작가들의 창의력 부족이 아난가? 이들 사극만 보면 김유신의 집이나 측근엔 고구려, 신라, 가야, 백제 영웅집합소가 되겠다.

문헌고증도 없고, 극중 개연성도 없이 단지 너는 계백, 너는 의자, 너는 교기, 너는 공주의 남자, 김승유라고 하면 미성년이고, 드라마가 되는 것인가? 중고딩 교내 연극이나 유아들 소곱장난에도 적절한 배역설정은 할 줄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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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갓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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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역사사상 제 1인자 흥무대왕 김유신에 대한 기록이 풍부하기 때문에 김유신과 엮는것이져 연개소문이나 계백따위가 김유신의 노예였다는 설정 자체만 해도 그들에게는 영광인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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