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갓쉰동 꿈꾸는 삶

공주의 남자에서 사육신의 대표로 이개를 내세워 사육신들이 김종서의 지지세력이고 단종을 보위하는  역할로 그리고 있다.


그런데 정말 사육신은 계유정란에는 관여하지 않았을까?

하지만, 사육신은 계유정난때 김종서의 반대파였다. 그리고 사육신 등 다수는 계유정란 공신이 된다.

더군다나 사육신 등 다수는 단종이 폐위될때 오히려 단종폐위에 앞장서는 모습까지 보이고 있다.

단종 복위를 노렸다고 해서 단종폐위에도 반대했을 거란 짐작은 가능하겠지만, 알고 보면  단종폐위까지 수양대군과 사육신은 한통속이였다. 다만, 추후 지향하는 바가 달랐을 뿐이다.

그래서 후에 수양대군이 단종에게 양위를 받고 반목하여 세조와 세자 등을 암살하려고 시도하다 들켜서 처형되고 말지만 말이다. 최소한 사육신은 세조가 왕이 되기 전까지는 수양대군의 편이였다.


엄자치와 전균은 단종을 지근거리에서 모시던 내시들이다.

이들은 계유정란의 공신으로 인정되고 군에 봉작되었다. 하지만, 사헌부와 사육신인 성삼문, 이개 등의 탄핵으로 군은 취소되고 다만 판내시부사 두자리를 만들어 판내시부사가 되었다.


 

정난 공신(靖難功臣) 일등(一等)인 정인지(鄭麟趾) 이하 11인에게 각각 안장 갖춘 내구마(內廐馬) 1필과 백은(白銀) 50냥(兩), 채단(綵段)의 안팎 옷감[表裹] 2벌씩을 하사하고, 2등인 11인에게 내구마 1필, 백은 25냥, 채단의 안팎 옷감 1벌, 3등인 20인에게 내구마 1필, 백은 10냥, 채단의 안팎 옷감 1벌씩 하사하였다.


“엄자치(嚴自治)와 전균(田畇) 등이 정난(靖難) 때에 공이 있었으므로 군(君)을 봉하였는데, 금후로 판내시부사(判內侍府事) 둘을 더 두어 이를 제수하고, 봉군(封君)한 것을 취소하라.”

하였으니, 대개 대간(臺諫)의 청을 따른 것이었다. - 단종 1년 1453년 12월 2일



성삼문과 이개, 박팽년 등 사육신 등이 엄자치와 전균의 공신에서 빼려는 목적은 간단하다. 이들이 내시이기 때문이다. 다른 어떠한 이유도 없었다. 이들이 명분으로 내세운 이유는 내시(환관)이 공신이나 봉작을 받으면 나라가 망한다는 것이었다.


성삼문과 이개, 박팽년는 계유정란의 공신이었는데 정란공신에서 자신들을 제외하라는 협박까지 하였다. 사육신들의 요즘으로 치면 내시(환관)차별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한마디로 내시가 같은 계유공신이고 더군다나 내시에 불과한 자들이 자신보다 높은 등위 정란공신에 있는 게 맘이 상했던 것이다.
 

“난신전(亂臣田) 으로서 1등 공신 영의정(領議政)에게는 1백 50결(結), 그 나머지에게는 각각 50결, 2등 공신에게는 각각 30결, 3등 공신에게는 각각 15결씩 나누어 주고, 또 혜빈(惠嬪)과 경혜 공주(敬惠公主)에게 각각 1백 50결,

.. 중략..


단종 1년 1453년 12월 26일


계유정란으로 김종서, 안평대군, 황보인 등으로 빼앗은 토지를 정난공신들에게 나눠준다. 그중에 계유정란 공신으로 영양위를 제수받은 정종과 경혜공주가 있다.


영양위(寧陽尉)가 말하기를, ‘문종(文宗)의 상(喪)이 있을 때 안평 대군(安平大君)과 금성 대군(錦城大君)·화의군(和義君)·의창군(義昌君) 등이 풍악을 울리며 연회를 베풀었다.

- 단종 2년 1454년 8월 28일



 공주의 남자에서 영양위 정종은 안평대군과 금성대군과 함께 김종서을 도와 단종을 지키는 중요배역으로 나오지만, 최소한 정종은 처음에 안평대군과 금성대군에 좋은 감정은 가지고 있지도 않았고, 장인인 문종의 상중인데 동생이란 자들이 풍악을 울리고 연회를 베풀었다는데 심히 불편한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 왕이 죽은 국상 중에 종친들이 술판을 벌리고 놀았다면 미친놈들이 분명하다.


공주의 남자에서 영양위 정종은 문종의 큰딸 경혜공주에게 장가를 간다. 정종이 영양위가 된 이유는 계유정란의 공으로 된 것이다. 공주의 남자에서 승유와 신면은 정종이 영양위가 된 것을 축하하는 장면이 나온다. 승유는 자신의 아버지와 일족을 몰살하면서 받은 영양위가 단순히 부마가 되었기 때문이라고 나오니 참으로 김승유의 속내를 알 수가 없다.
 


계유정란을 즈음해서 일어나는 일련의 일들을 보았을 때 김종서. 김승유의 적은 정종이고, 경혜공주와 사육신이 된 성삼문, 이개 등이다. 신숙주나 수양대군과 하등 다를 게 없는 적이란 뜻이다. 그런데 신숙주는 적이고, 이개는 스승에 정종은 수양대군과 승유를 끔찍이도 생각하는 존재들로 그린다면 이를 이해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가끔 드라마는 드라마일 뿐 역사는 아니라고 댓글을 다는 단순한 사람들이 있다. 더군다나 드라마는 작가의 장착의 영역이라고 말을 한다. 아마도 김승유가 살아 있었다면 작가와 그런 댓글을 단 인간들에게 무어라고 말을 했을까? 사실 드라마는 개연성과 장르 안에서 리얼리티를 살리는 하얀 거짓말이다. 동네 양아치들의 계집후려치기 구라 경험담이나 1대 18로 싸웠다는 허황된 새까만 거짓말이 아니다.


공주의 남자에서 제작자 스스로 "역사속 감춰진 드라마틱 사랑"이라고 말을 했다. 역사속에 감춰진 사랑이야기를 다루는 거라고 말이다. "역사는 역사고 드라마는 드라마"라고 자신있게 댓글 다는 사람을 뻘춤하게 하는 말이다.

김종서의 적들 정종,신면을 김승유의 친구로 삼을 만큼 절실함도 없다. 단순히 사랑의 삼각관계를 만들기 위한 장치로 정종과 신면과 승유를 친구로 만들고, 경혜공주와 세령을 친자매보다 친한 사이이로 그리다. 공주에서 노비가 된 경혜공주와 대군의 딸에서 공주가된 세령을 대비하고자한 작가의 끝없는 오지랖 때문이다.


그래서 세령이 경혜공주보다 나이가 어린 것으로 나온다. 그런데 수양대군의 큰 아들 숭(의경세자)이는 세령에게 누나라고 부른다. 도대체 족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정신이 없다. 숭(의경세자)는 1438년생이고, 경혜공주는 1436년생이다. 드라마 공주의 남자에서 세령(세령공주)는 1437년생인가? 하지만 세령은 숭의 동생일 수밖에 없다.


더군다나 신면이 정종. 승유와 친구라는 설정에서는 하품이 나올 지경이다. 신면은 이시애의 난을 평정하다 화살을 맞고 죽는다. 이때 나이가 30살이었다. 그리고 신면이 죽었을때 5~6세 먹은 2명의 아들이 있었다. 이시애의 난은 1467년에 일어났다.


그렇다면 신면은 1438년 생으로 수양대군의 큰아들 숭(의경세자)와 같은 나이다. 사회생활 10년은 막 먹는다는 우스개 소리도 있지만, 신면, 정종은 친구처럼 지낼 수 있었지만, 아버지나 삼촌벌인 승유가 끼어들 자리는 없다. 16살 꼬꼬마 들이 계유정란에서 정국을 주도해 활개를 칠만큼 조선이란 나라가 만만한 나라도 아니었다. 


오죽하면 16살 아래는 어미젖을 더 먹고 오라고 반역자의 자식들도 살려주었겠는가? 그래서 계유정란으로 살아남은 김종서의 손자도 있다. 김종서 둘째 아들 김승벽의 첫째 아들인 김중남(석동)이 16살이 되지 않아서 살아남아 절손되지 않고 후손들을 남길 수 있었다. 중남(석동)은 당시에는 유일한 김종서의 후손이었다. 도망가 흔적을 남기지 않고 살아남은 김승규의 셋째 말동(행남), 김승벽의 셋째 삼동(팽), 김승유의 외독자 효달을 제외하고 말이다.


김승유가 실존인물이라고 하니 작가가 창조한 인물이라고 말하는 이들까지 있는 게 현실이다. 김승유는 실존인물일 뿐만 아니라 계유정란 이전에 죽고, 김승유의 처는 여흥민씨였고, 아들 효달까지 있다고 한다면 놀라기는 커녕 드라마는 드라마라는 초딩 댓글이 달리기도 한다.


공주의 남자는 역사를 바탕으로 재해석 했다고 한다. 공주의 남자 어디에 역사가 있고, 역사를 재해석한 부분이 있던가? 역사를 바탕으로 했다는 인물 군상들이 이개, 정종, 성삼문 모두 김종서 일파를 죽이는데 혁혁한 공로가 있었는데 이들이 김승유의 친구와 스승이 된다는 설정이 역사를 바탕으로 했다는 것인가?


사실 정종과 김승유가 친구일수는 없다. 김승유는 이미 계유정란 전에 사망했기 때문이다. 설령 김승유가 나이어린 정종과 친구였다고 현재 신면처럼 그려져야 그나마 합리적이고 개연성이 있게 된다. 1450년 15살 경혜공주에게 장가 간 정종이 나이를 먹었으면 얼마나 먹었겠나? 비슷한 나이이거나 많아봐야 두세 살 많았을 것으로 짐작된다.

 



마찬가지로 사육신 이개가 김승유 자신의 스승이었지만, 정적으로 대립할 수는 있다. 그런데 단종이 수양에게 양위하려고 옥새를 넘기는 장면에서 이개가 신숙주에게 너가 그럴 줄 몰랐다고 말하고 범옹(신숙주) 너의 자식 신면에게 학보다는 충의를 가르쳤는데 그럴 수는 없다고 하는 부분은 고개조차 떨구게 된다. 이개나 신숙주 모두 계유정란공신이었고, 단종이 수양대군에게 양위하는데 반대하지 않고 오히려 적극적이었다.




적인데 김종서를 남몰래 후원자였다고 한 부분이 역사를 재해석하고 재조명했다는 것인가?


역사를 무시하고 한복 입은 배우들이 나와서 사랑놀음하는 걸 즐기는 사람들을 배려해서 좋게 말해서 곡학아세했다고 말을 하고, 사실대로 직시하면 역사왜곡을 넘어 역사를 파괴했다고 말하는 것이다. 문제는 작가의 상상력을 넘어선 역사파괴를 비판하는데 뜸금없이 자신들을 비난하는 줄 알고 제발 절이듯이 댓글로 드라마는 드라마라는 초딩도 달지 않는 댓글을 단다는 것이다.


충분히 이해못할 바는 아니다. 잘보고 있는데 초치는 것 같으니 비유가 상하는 것은 알겠으나 초딩보다 못한 댓글은 사양한다. 드라마를 잘보고 있는데 해당 드라마를 비판하면 좋은 소리 듣지 못한다는 것을 모를 만큼 우매하지도 않다.


사실 비판하는 부분은 작가가 밝힌 역사를 바탕으로 재해석, 재조명하고 , 드라마틱(극적) 리얼사랑이라고 한 부분이다. 공주의 남자 어디에 리얼이 있는가? 극중 장치도 없이 시공간을 넘나드는 황당SF 이야기 구조에 그냥 뻥이야 뿐이지,


차라리 제작자와 작가가 계유정란, 역사, 재해석, 재조명, 리얼 이런 말을 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사건과 이해당자를 다루지 않고, 배경만 빌려왔다면 얌전히 보기만 했을 것이다. 그리고 드라마에서 이런 설정을 했는데 사실은 이렇다고만 했을 것이다. 드라마의 극적인 이득을 보기 위해서 이해당사자를 주요배역으로 드라마에 등장시켰다면 최소한 그에 합당한 대우를 해주었어야 한다. 그래야 극도 살고 보는 이들이 재미와 극에 더 몰입 할 수가 있는 것이다.

 

 계유정란과 이징옥의 난으로 추석(한가위)날 목이 달아난 김종서의 아들과 손자들
 

“전일에 정난(靖難)할 때 사람을 많이 죽이지 않으려고 하여 모두 너그러운 법[寬典]에 따랐는데, 근일에 대간(臺諫) 에서 와언(訛言)이 떠들썩하게 일어남으로 하여 간당(姦黨)의 근본(根本)을 모두 제거하자고 굳이 청하므로, 대신(大臣)에게 의논하였더니, 대신의 의논도 이와 같았다.


 

내가 종사(宗社)의 대계(大計)를 위하여 사(私)를 버리고 마지못해 대신과 대간의 청을 따르니,


 

부처(付處)한 이용(李瑢)의 아들 이우직(李友直)과 황보석(皇甫錫)의 아들 황보가마(皇甫加麿)·황보경근(皇甫京斤), 김종서(金宗瑞)의 아들 김목대(金木臺), 김승규(金承珪)의 아들 김조동(金祖同)·김수동(金壽同), ..생략..을 죽여라

단종 2년 1454년 8월 15일



어쨌든 김승유의 배다른 형인 김목대와 큰형인 김승규의 아들 김조동, 김수동은 더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던 추석(한가위)날에 목숨을 잃어 버린다.
 


그것도 계유정란 1453년 10월 10일에서 근 1년이 지난 1454년 8월 15일에 말이다. 요즘은 죄인들도 한가위 특사로 나오고, 많은 죄인들이 감형을 받는 날인데 김승유의 형과 조카 두 명은 차디찬 이슬이 되었다.

김종서 일가가 계유정란으로 멸족되는 과정은 4차례에 걸처서 기나긴 과정에서 일어난다.
공주의 남자에서처럼 계유정란 이틀만에 멸족되지가 않았다.

1453년 10월 10일 : 김승규와 김승벽의 두아들 차동과 사동이 죽음.
1453년 10월 11일 : 김종서 죽음
1453년 11월 23일 : 김승벽, 서자 김석대 죽음
1454년 8월 15일(추석) : 서자 김목대, 첫째 김승규 아들 김수동, 김조동 죽음


죽이고 또 죽이고 1년 동안 죽어 나갔다. 살았다고 생각할 때 죽이고, 더이상은 죽이지 않겠지 할때 또 죽였다. 살아남은 자들은 피눈물이 마르기도 전에 또다시 죽음의 공포와 싸워야 했을 것이고 피가 말랐을 것이 분명하다. 한과 원한이 깊어도 한꺼번에 몰살되는 것보다는 깊었을 것이다. 그래서 살아남은 후손중에 요동(만주)으로 중국의 산동반도로 국외 도피(망명) 하기도 한다.

공주의 남자에서 일가족을 몰살시킨 것을 극적인 표현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실제 역사와 드라마 공주의 남자 중 어느쪽이 더 비극적일까? 실제역사가 더 비극적이지 않았을까?

김종서의 살아 남은 어린 후손들이 신분을 속이고 더 깊숙히 숨어들수 밖에 없었던 이유이기도 하다. 16살이 안되 살아 남아 노비로 지내다 방면된 김승벽 아들 김석동이 이름을 중남으로 바꾸고 숨었던 이유도 언제죽을지 모른다는 공포때문이지 않았을까?

추석 보름달을 바라보는 사람마다 처한 상황에 따라 보름달은 다르게 다가온다. 사랑하는 사람이 있는 이는 보름달이 연인의 웃는모습으로, 마음이 풍성한 사람은 보름달도 넘치고 따스하게, 하지만, 죽지못해 사는 사람은 어떻게 추석을 보낼까하는 한숨으로 각자 의미를 보름달에 투영해서 자신을 볼것이다.

만약, 드라마 공주의 남자에서 처럼 김승유가 살아있었다면 추석(한가위) 달은 원한으로 시퍼렇게 날이 서있지 않았을까?

한가위가 다가왔습니다. 모두들 무탈하시고, 좋은 추억만 만드는 추석을 만드세용 ^___^
추석과 한가위에 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다음 아래 글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11/09/14 - [역사이야기] - 계백, 의자왕, 계백 백제 패망후 왜 건너가 천황 될지도?

2011/09/09 - [역사이야기] - 공주의 남자, 김승유 스승 이개 알고보면 계유정란공신 척살1순위, 사육신 단종폐위 공신들
2011/09/08 - [역사이야기] - 공주의 남자, 김승유 찌질남 민폐 제작자 인증. 사육신 성삼문 단종 폐위 일등공신
2011/09/06 - [역사이야기] - 계백, 동명제 초혼관 의자, 교기와 흥수는 왜 왜색풍 옷을 입었나? 사실은
2011/09/07 - [역사이야기] - 은고 사비성 태울만큼 계백 사랑했을까? 공주의 남자 비롯한 역사파괴 끝은 어디까지?
2011/09/05 - [역사이야기] - 광개토태왕, 광개토태왕이 없다. 사갈현을 대구세계육상선수권 대표로?
2011/09/04 - [역사이야기] - 광개토태왕, 동북공정, 독도침탈보다 부끄러운 고구려 창조하기?
2011/09/03 - [역사이야기] - 공주의 남자, 김종서 후손중 김승유 제외하고 절손되었을까? 사실은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lowestcarinsurancequote.com/ BlogIcon cheapest car insurance quotes 2012.08.09 00: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한 테는 관련 물건이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특히 매우 분명히 나를 위해 유용합니다. 적절하게 작성된 나는 감사 및 좋은 일자리라고합니다.

  3. Favicon of http://www.gamerluck.com/diablo_3_gold_us.html BlogIcon cheap diablo 3 gold 2012.08.21 17: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 방송 관계자는 “최근 은정-이장우 커플이 ‘우결’ 하차를 결정했다”며 “이달 내로 촬영을 마무리 짓고 다음 커플을 위해 아름다운 퇴장을 한다”고 귀띔했다.

  4. Favicon of http://www.jihoy.com/ BlogIcon advertising free 2012.09.17 2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하고 세조 옹립에 공을 세워 공신이 된 성삼문과 사육신

  5. Favicon of http://christmaspresentideasx.com/ BlogIcon cheap christmas gifts 2012.10.15 02: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은 그 주위에 많은 다른 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래서 거기에 실수 있는지 않은 국가를 처벌 할 수 있습니다.

  6. Favicon of http://www.fashion-pascher.org/23-lacoste BlogIcon Lacoste soldes 2012.10.15 20: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들은 종종 인터넷의이 부분에 대해 또는 여러 소스에서 알아 낸 있도록 이야기의 끝이 많은 호기심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7. Favicon of http://www.smartbuyingstyle.com/shopping/best-christmas-gift-ideas-2012/ BlogIcon best christmas gifts 2012.10.17 07: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 기술이 있으므로 즉시되고 있는지 보러 유리입니다. 이 techonology을 통해 우리가 할 수있는 일이 많이있다. 우리는 새로운 특정 일을 찾습니다.

  8. Favicon of http://www.washingtondivorceonline.com/ BlogIcon Uncontested divorce in Washington 2012.10.17 22: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직원은 자신의 회사에 충성해야합니다. 그들은 급여 및 보너스, 그들은 충성하는 거지 이유와 같은 보상을 받고 얻었습니다.

  9. Favicon of http://www.homealarmfinder.com/home-alarm-systems/ BlogIcon alarm systems for home 2012.10.22 0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악 뻔한 네 기분을 증폭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정말 어떤 노래를 듣고 싶습니다. 그건 너무 스트레스없는 의견 수 있습니다 수 있습니다.

  10. Favicon of http://www.coastalmovingsandiego.com/ BlogIcon san diego local movers 2012.10.23 20: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는 실제로 노동 오늘날의 톤이 있습니다 당신은 미국이 훌륭한 일을 많이 부르는 사람이되고 기억 돕기 위해 사용할 수있는 도구를 선택해야 좋아요.

  11. Favicon of http://www.fashion-pascher.org/15-vetements-hackett BlogIcon Polo hackett 2012.10.25 00: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 유림의 반대를 무릅쓰고 한글(훈민정음)을 창제한 것 만으로도 성군이라고 말을 하고 있고, 극단적으로 조선이 생긴것은 세종대왕 한 사람을 만들기 위해서라는 말로 세종 이도를 극찬하기도 한다.

  12. Favicon of http://www.pelicanalaskafishing.com/ BlogIcon Southeast Alaska Fishing Lodge 2012.10.30 17: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렇게하면 다음 높은 위치로 상승 할 수 있도록 할 수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단지 때문에 당신의 상사를 이길 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13. Favicon of http://www.bankruptcy-lawyers-chicago.com/ BlogIcon Bankruptcy Chicago 2012.10.31 17: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가이 장르와 게임의 많은 매우 좋아했습니다있는 내 동생과 함께 기억 해요. 이 흥미로 웠습니다 장르와의 싸움 게임 중 하나입니다.

  14. Favicon of http://www.ramatalks.com/lakshmi-series/the-yoga-of-discrimination.html BlogIcon The Yoga of Discrimination 2012.11.06 18: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해군 보이는 두 분야에서 작동 합니다. 그들은 땅에서. 그럼에도 불구 하 고, 그들은 바다에서 작동 합니다.

  15. Favicon of http://biglitho.co.uk/large-format-printing-processes/wallplanner-printing-a0-.. BlogIcon wall planner printing 2012.11.08 10: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작업의 은행 소프트웨어는 다음 상위 직업 중 하나입니다.직원은 아마 연수 처음입니다. 그러나, 이미 급여를.

  16. Favicon of http://www.bestwaysmakemoney.com/ BlogIcon how to make money easy 2012.11.10 21: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론은 대중 연설에서 기술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매우 이상적인 일입니다. 나는 대중 연설의 부족과 방금 연설 적은 상호 작용이있는 관리자가되고 싶어하는 이유입니다.

  17. Favicon of http://www.poolfelt.com/valley_coin_op_table_parts.html BlogIcon valley pool table parts 2012.11.12 13: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혁신을 보여주는 일반적으로 공정에서 할. 이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올 것 이다. 그런 다음 peeople 아무것도 새로운 인식 합니다.

  18. Favicon of http://forum.telefonino.net/showthread.php?t=319082 BlogIcon wireless dog fencing system 2012.11.14 16: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법은 흰색 모자입니다. 이 흰 모자를 구현함으로써 당신은 페이지 순위를 얻을 과정을 따라 이동합니다 않습니다하지만 금지되는에서 당신을 방지입니다.

  19. Favicon of http://www.rintasia.com/blog/view/1035/holding-your-emergency-kit-properly BlogIcon hand milling lumber 2012.11.19 18: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 하는 데 반해 네티즌의 참여나 기타 소수후보의 선거운동엔 지나치게 많은 제한을

  20. Favicon of http://www.xn--wgbe0c3a.com/emergency-food-supply-that-is-good-for-your-health/ BlogIcon survival food supplies uk 2013.01.05 20: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더불어 정난공신이 되고자 이색의 후손들이 정치를 했냐는 거냐고 반문을 하면서 어이가 없고 개탄스럽다고 말을 한다. 도대체 정난의 주동자인 안평대군과 김종서와 황보인이 충신이라는 말인가?

  21. Favicon of http://blog.miamirealestateinc.com/category/luxury-real-estate-2/ BlogIcon luxury realestate blog 2013.04.24 08: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사이트를 찾아 정말 행복 해요 즐길 여기 게시 된 유용한 기사를 읽는 않았다.저자의 아이디어는 공유에 대한 감사 굉장했다.

블로그 이미지
더불어 사는 세상을 꿈꾸며.. 산다는 것은 꿈을 꾸는 것 시사 사회 문화 스포츠 평론
갓쉰동
07-29 12:45
Yesterday150
Today112
Total12,296,879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