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의 남자>에서 세령공주가 신면의 노비가 되자, 정종과 반란을 모의하던 김승유는 광주로 떠나는 시점에 세령이 신면의 노비가 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신면의 집을 급습해서 세령을 구한다.
<공주의 남자>를 보고 있노라면 김승유 캐릭터가 참으로 이상하다는 것을 쉬이 알 수 있다.
김승유가 있는 곳에는 언제나 사건 사고가 터진다. 그 중심에는 김승유로 인해서 벌어진 일이다.
아버지 김종서가 정승에서 쫓겨난 일도, 김승유와 공주가 사사로이 놀아났다는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계유정란도 김승유가 세령과 사랑하는 사이이고, 수양대군이 언제 김종서를 칠지 모르는 시급한 상황에서 김승유는 세령의 연서를 받고 집안일은 돌보지 않고 있다가 아버지 김종서와 형 김승규가 죽는다.
김승유는 계유정란 시 무대포로 정종의 집에 처들어갔다가 신면의 도움으로 간신이 목숨이 부지된다. 하지만, 김승유는 목숨을 보전하고 후일을 도모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대명천지에 피 뭍은 옷과 피가 낭자한 상태에서 거리를 활보하다. 계유정란으로 죽은 자들의 효수대에서 나 잡아가란 듯이 표를 낸다.
김승유는 다시 북촌의 김종서의 집으로 찾아가 수양대군을 죽이려다 실패하고 잡힌다.
신면과 세령공주의 결혼식장에 난입하여 세령공주를 납치한 후 흔적을 남기고 빙옥관으로 들어온다. 빙옥관은 그 후로부터 끊임없이 시달림을 당한다. 세령공주를 납치했다면 빙옥관이 아닌 처음부터 안가에 납치를 했어야 한다.
김승유는 세령을 미끼로 수양대군을 퇴로가 차단된 장소로 불러들이지만, 충분히 준비를 하고 왔을 수양대군의 머리를 향해 화를 쏘기보다는 심장이 있는 좌측 가슴부위도 아니고 복부를 향해서 화살을 날린다.
이 장면은 김승유와 수양대군둘이 덤앤더머의 극치를 보여주었다. 배에 화살을 쏘는 김승유나 가슴에 쏠거라는 확신에 찬 수양대군이나 도대체 이들은 시청자를 모독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하게 된다.
강화도에서 배가 침몰할 때도 조석주의 도움으로 탈출을 하고, 무인도에 들어가지만, 몸이 부실하고 쇠사슬에 묶인 상태에서 같이 잡힌 동료를 위기에 몬다.
하는 짓마다. 민폐만 끼치고 있다. 만약, 김승유가 주인공이 아닌 조연이었다면 김승유 캐릭터는 죽어도 벌써 죽어야 한다. 이는 박시후의 문제가 아닌 작가의 문제다.
정종이 죽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도 다름 아닌 김승유다. 만약, 김승유가 정상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조선의 선비이자, 문무를 겸한 김종서의 아들이며 <대호>라면, 너무나 뻔히 함정을 파고 기다릴 신면과 세조(수양대군)을 찾아가 세령을 구출하기 보다는 광주로 내려가 반정을 기획했을 것이다.
조선은 여자들에게는 특별한 룰을 가지고 있었다. 역모를 하더라도 여자는 살려주고 노비로 삼는 것으로 끝난다. 뻔히 세령이 노비가 되어서 더 이상 내려갈 곳도 없지만, 생명에는 지장없이 안전하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더군다나 세령을 노비로 만든 건 김승유를 꼬시기 위한 미끼일 뿐이다. 김승유는 세조의 미끼를 덥석물어 버린다. 김승유가 공주의 남자에서는 언제나 머리는 집에두고온 붕어과이거나 닭대가리다.
김승유가 신면의 집에 찾아간 건 화약고 속에 폭탄을 퍼붓는 것과 진배가 없다. 좋게 말해서 김승유가 정종이 있는 광주로 찾아가지 않고 신면의 집을 급습 아닌 급습을 한 이유는 신면이 세령의 몸을 더럽힐 것이란 단순무식 생각뿐이다. 이전 김승유가 신면과 세령의 결혼을 방해한 이유와 일맥상통한다.
김승유는 세령공주와 함께 정종을 찾아가지만, 그곳에서 한일은 신면으로 하여금 군대를 끌어들이고, 세령은 신면의 부하에게 잡히고, 김승유는 세령을 위협한다는 이유만으로 화가 머리끝까지 나서 신면에게 화살한방을 먹이는 것뿐이다.
김승유의 철없는 행동으로 인해서 신면은 반란을 꾸미는 정종을 잡아들이고, 결국에는 정종이 극형에 처한다는 것뿐이다.
언제 역사와 일치된 사건을 맞추었다고 사육신들이 옥에 갇히자, 파옥하러 들어갔다가 사육신과 정종의 말을 듣고 그냥 물러난다. 그냥 사육신이 파옥을 하고 세조를 몰아내고 반정에 성공해서 단종을 복위시켰다고 해서 누구하나 뭐라고 할 사람이 없다.
어쩌면 통쾌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천지이지 않을까 한다. 이미 충분히 공주의 남자는 역사와 무관한 시대배경무시 역사 망치는 재미를 들인 드라마이기 때문이다. 언제부터 작가가 역사에 충실했다고 뜸금 없이 힘들여 들어간 옥사에 그냥 나오는 황당액션을 만들어 내는지 알 수가 없다.
사육신들의 반정에 정종은 있지도 않았다. 정종은 통진 유배지에서 아들 정미수를 어르고 달래며 똥 기저귀를 갈고 있을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드라마 공주의 남자를 보고서 경혜공주가 공노비로 어떻게 살아갈까 안타까운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경혜공주는 공노비가 된적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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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문관도 김승유같은 민폐 고문관은 없을 듯하다. 아버지 김종서와 형인 김승규 죽여, 친구인 정종까지 죽음으로 몰아 버렸다. 빙옥관의 피해는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다닌 곳 마다 사건사고에 원인은 항상 김승유의 철없는 행동으로부터 비롯되고 있으니 말이다.
공주의 남자 극중에 나오는 민폐남 왕노걸은 드라마 재미를 위한 양념으로 귀엽기라고 한데 고장 난 시한폭탄처럼 언제 터질지 모르는 김승유의 민폐는 감당이 안 된다. 물론, 요즘 드라마의 대세는 철없는 재벌집 아들 길들이니, 시계를 돌려 조선시대 권력가 민폐 아들과 민폐 세령공주와의 철없는 사랑놀음도 그리 나쁜 것은 아니다.
문제는 공주의 남자의 시대배경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공주의 남자 시제는 정종이 어떻게 죽었나를 그리고 있다. 정종이 어떻게 죽었나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김승유의 뻘짓에 정종이 죽었다고 요약할 수가 있다.
공주의 남자에서 정종이 서울로 압송되자 경혜공주는 곧바로 서울로 올라와 빙옥관에서 후일을 도모하는 것으로 그리고 있다.
하지만, 정종은 세조 7년 1461년 7월 중들과 반란모의를 하였다가 서울로 압송되고 고문을 당한다. 그리고 3달후인 세조 7년 1461년 10월 20일 죽는다. 경혜공주는 정종이 죽자 3일후 10월 23일 광주에서 서울로 올라오게 된다. 정종이 죽는 사건현장에 경혜공주가 있을수가 없다. 극의 재미를 위한 설정이라고 해도 과한 측면이 있다.
공주의 남자에서 정종이 죽고 나서, 경혜공주는 관노가 되고, 김승유는 이시애가 있는 함길도 경흥으로 가서 후일을 도모하는 것으로 그리고 있고, 세령공주는 김승유에게 나를 두고 떠나라고 말을 한다. 민폐를 끼치지 않으려는 세령의 모습은 아릅답다고 할 수 있다. 아마도 친구이자, 연적이자, 원수가 된 신면을 죽이려는 극중 모색인 듯하다.
공주의 남자는 귀신들이 등장해서 극을 이끌어 가고 있다. 주인공 김승유는 계유정란 이전에 죽었는데 버젓이 살아나, 가장 세조(수양대군)의 딸 세령(세희)와 사랑에 빠지는 유력한 후보인 김승유 자신의 둘째형 김승벽의 큰아들인 김석동(김중남)을 대신해서 세령과 끔찍한 사랑을 나눈다. 한마디로 조카며느리와 사랑하는 폐륜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금성대군은 1457년 6월 27일 순흥(영주)부사 이보흠과 반란모의가 들켜 10월 21일에 죽었다. 단종은 장인 송현수가 역모에 역루되었다는 말을 듣고 1457년 10월 21일(음) 죽었다.
공주의 남자에서 의경세자(숭:장)은 시름시름 하면서도 세령공주를 찾는다는 설정이 있다. 하지만, 의경세자 장도 1457년 9월 2일에 20살의 어린 나이로 요절한다. 가장 극적인 해가 1453년 계유정란, 1455년 세조양위, 1456년 단종복위 사육신 , 그리고 단종이 죽는 1457년이다.
죽은 김승유가 오래전에 죽은 금성대군을 찾아 경상도로 간다는 설정에, 죽은 상왕 단종을 복위시킨다는 발상도 끔찍하게 재미가 있다. 하이라이트는 금성대군의 경상도 군과 전라도 군이 수원에서 만나 서울을 공격하고, 총통위의 대포를 앞세워 궐에 진입하여 수양대군(세조)과 난신적자를 몰아내고 상왕 단종을 복위시킨다는 전략을 듣자하면 김승유는 죽은 제갈량이 살아있는 사마중달을 무찔렀다는 이야기를 넘어서 제갈량을 쩜져 먹을 만고의 전략가라고 칭해야 할 것이다.
귀신도 부리는 김승유, 김승유를 이길 전략가는 전에도 없고, 후에도 없는 유일무이한 존재가 되어 버렸다. 총통위 간부들의 놀라운 계책이라고 거기에 맞장구 치며 말하는 모습은 뒷목을 잡게 하는 얼마나 멋진 일인가? 차라리 핵폭탄을 터트린다는 발상은 더 극적일 것 같은데 말이다.
차라리 세종이나 문종이나 경혜공주의 어머니인 문종비 현덕왕후 권씨가 살아 있어서, 아들 단종도 죽고, 어머니도 죽어, 동생 권자신도 죽어 비참한 삶에 죽지 못해 산다고, 정종이 죽고 살아남아 노비가 된 경혜공주를 위로 했다는 설정은 어떠한가 하는 생각이다.
참으로 궁금한건 극중 시제는 바뀌어 1450년~1452년 문종말년으로 부터 정종이 죽은 1461년 10월이 되어 10년이 지났는데 아역 아강은 여전히 어린이고,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속담이 있다. 어린이들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을 한다. 충격을 먹어서 성장을 멈춘, 피터팬이나 양철북에 나오는 북치는 소년이 아강인가? 주요 등장인물들은 늙지도 않고, 수염도 없는 내시로 지낼까? 극중 개연성에 리얼리티도 없다.
공주의 남자에서는 불가능이 없다. 드라마를 자료조사도 없이 너무 날로 먹으려는 작가들과 제작자에게 경의를 표하는 바이다. 생방송용 시나리오에 자료조사가 가당키나 하며 검증이나 가능하겠는가? 그날그날 게시판보고 박시후와 세령의 달달한 사랑이야기만 하면 되지 말이다.
우리나라 작가군중에서 가장 쉬운 작가들은 현대극보다는 시대극을 쓰는 작가들일 것이다. 거기에 닥치고 멜로면 시청률은 먹고 들어간다. 누가 어렵게 공부를 하고, 자료를 조사해서 시나리오를 쓰려할까 너무나 쉽게 돈을 버는 날라리 시나리오 작가들이 넘처나고 광고도 넘치고 시청률도 높은데 말이다.
그래도 최소한 이글을 보는 사람은 역사에 대한 지식이라도 얻어갈수가 있다. 그런의미로 쓰는 글이다. 드라마를 역사로 알고 이야기는 하지 않을수 있으니 말이다. 편하게 볼수 있는 시대극(사극)이 보고 싶은 생각이 간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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