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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쉰동 꿈꾸는 삶


<
뿌리깊은 나무>에서 성삼문과 박팽년이 세종의 비밀세력 천지계의 일원으로 나온다.

 

천지계는 문신을 상징으로 사용하고 있고, <뿌리깊은 나무>에서 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나다는 천원지방의 원리를 사용하는 듯하다.

 

하지만, 좀더 깊숙히 들여다 보면 천지계 문신은 단순하게 생각할 수 없다. <뿌리깊은 나무>는 언문(훈민정음) 창제를 다룬 미스터리 물이다.

 

그렇다면 오히려 언문의 초성만을 딴 + 의 합자라야 합리적이고 개연성이 있다.

 

글쓴이(갓쉰동)이 훈민정음이나 한글이라는 말보다 언문을 사용하니 어떤 이들은 어째서 한글을 비하하는 말을 쓰느냐고 타박하고. 조선왕조 실록에 있는 단어 언문도 세종이 직접쓴 것이 아니고 사후 후대에 유학자가 세종실록을 만들었으니 언문은 비하한 말이라고 한다.

 

사실, 글쓴이가 꾸준히 일부러 언문이라고 쓰는 이유는 잘못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언문을 제자리 찾아주기 위한 방편이다.

그래서 훈민정음이나 한글로 써야된다고 생각하는 부분에서 일부러
언문이라고 자주 언급을 하는 이유다.

 

 

 

일반적으로 언문(諺文)은 훈민정음을 비하하기 위해서 한문을 숭상한 양반 유림들이 만든 단어라고 생각하고 있고, 백과사전에도 당연하다는 듯이 올라올 만큼 그 동안 홀대 된 단어이다.



하지만, 언문은 훈민정음과 같이 세종대왕이 처음 만든 단어이다.

 

이달에 임금이 친히 언문(諺文) 28()를 지었는데, 그 글자가 옛 전자(篆字)를 모방하고, 초성(初聲)·중성(中聲)·종성(終聲)으로 나누어 합한 연후에야 글자를 이루었다. 무릇 문자(文字)에 관한 것과 이어(俚語)에 관한 것을 모두 쓸 수 있고, 글자는 비록 간단하고 요약하지마는 전환(轉換)하는 것이 무궁하니, 이것을 훈민정음(訓民正音)이라고 일렀다.

- 세종 25년, 1443년 12월 30일

 

한글을 언급할 때 세종의 보위세력인 집현전에서도 반대했으니 세종이 은밀이 한글을 만들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사실 이는 위대한 글자인 훈민정음이 개인 세종의 저작물은 될 수 없고 도움을 받았을 것이니 당연히 은밀히 말들었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더군다나 집현전의 대빵인 부제학 최만리와 2인자인 직제학까지 반대했으니 더욱 그런 경향이 있다.

어쨌든, 언문
이란 단어는 세종대왕이 만들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들을 하고 훈민정음이나 한글이라고 말하라고 한다.

 

문제는 최만리가 언문이 왜 필요한가? 우리 조선은 기자로부터 중국의 문자를 사용했는데 어찌하여 언문을 만드냐고 타박하는 상소를 하고 있고, 세종 이도 또 언문꾸준히 언급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임금이 말하기를,

“전번에 김문(金汶)이 아뢰기를, 언문을 제작함에 불가할 것은 없습니다.’ 하였는데, 지금은 도리어 불가하다 하고, 정창손(鄭昌孫)은 말하기를, 삼강행실(三綱行實)을 반포한 후에 충신·효자·열녀의 무리가 나옴을 볼 수 없는 것은, 사람이 행하고 행하지 않는 것이 사람의 자질(資質) 여하(如何)에 있기 때문입니다. 어찌 꼭 언문으로 번역한 후에야 사람이 모두 본받을 것입니까.’ 하였으니, 이따위 말이 어찌 선비의 이치를 아는 말이겠느냐. 아무짝에도 쓸데 없는 용속(庸俗)한 선비이다.

하였다. 먼젓번에 임금이 정창손에게 하교하기를,

“내가 만일 언문으로 삼강행실(三綱行實)을 번역하여 민간에 반포하면 어리석은 남녀가 모두 쉽게 깨달아서 충신·효자·열녀가 반드시 무리로 나올 것이다.

하였는데, 창손이 이 말로 계달한 때문에 이제 이러한 하교가 있은 것이었다.

- 세종 103, 26(1444 갑자 / 명 정통(正統) 9) 2 20(경자)

 

 

사실 언문(諺文)에서 언()의 한자발음은 이라기 보다는 에 가까운 yàn 발음이다.

 

후에 언문에서 언()자가 상놈들이 배운다는 의미로 쓰이면서 상말언()이 된 것이다. 처음 만들 때와 다른 의미로 변질된 대표적인 사례라고 하겠다.

 

세종대왕은 언문 28자를 만들고 훈민정음이라고 했으며, 훈민정음(언문)을 창제하고 반포한 후 정음청과 언문청을 만든다. 언문청을 만든 세종대왕이 그렇다면 훈민정음을 비하하기 위해서 언문청까지 만들었겠는가?

 

드디어 언문청(諺文廳)을 설치하여 사적(事迹)을 상고해서 용비시(龍飛詩)를 첨입(添入)하게 하니,

언문청(諺文廳)은 얕아서 드러나게 되고 외인(外人)의 출입이 무상(無常)하니, 신 등은 매우 옳지 못하였다고 여깁니다.

세종 114, 28(1446 병인 / 명 정통(正統) 11) 11 8(임신)

 

()의 첫 번째 훈()이 언문을 뜻한다는 언문()이고, 두 번째가 상말()이다. 안으로 발음할 때는  자랑하다()이다. 정음(正音)이라 하고 상말이라고 할 만큼 세종대왕이 사이코는 아닐 것이다.

한마디로 세종대왕은 바른소리 영창피아노를 연상하듯이 언문을
바른소리 정음(正音)라고 하였고, 이를 자랑할만한 문자라는 뜻으로 안문(諺文)이라고 명명한 것이다. 오히려 언문(諺文)이 아닌 안문(諺文)이라고 해야 세종대왕 때의 발음이 아닐까?

 

중국 한자사전에는 언()은 어()와 같은 뜻으로 영어로 saying으로 번역된다. 이는 단순히 말()라는 뜻이다. 한마디로 언문(諺文)말글 소리 글자이란 뜻이다.

 

사실은 언문이란 소리글자라는 뜻 이상도 이하도 없다. 왜냐하면 세종대왕이 친히(어제(御製)) 언문28자를 만드니 이를 훈민정음이라 했다.라는 것이 골자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언문이 상말이라면 해석이 되지 않는 부분이 너무나 많이 있다.

 

 상말 28자를 만들었는데 초성, 중성, 종성으로 이뤄지고 문자에 관한 것과 이어(조선말, 일본말, 몽골말, 여진말 등)에 관한 것을 모두 쓸 수 있고, 글자는 비록 간단하지만, 전환하는 것이 무궁하니 라고 해석이 되겠는가? 초성, 중성, 종성이라 하면 말의 기본구조를 뜻하는데 말이다. 그러니 언문이란 소리글자 28자를 만드니 초성. 중성 .종성으로 이뤄진 글이다. 라고 해석 해야하는 것이다.

 

 

그런데 왜 소리문자를 뜻하는 어문(語文)이나 언문(言文)이라 하지 않고 언문(諺文)이라고 했을까?


이달에 《훈민정음(訓民正音)이 이루어졌다. 어제(御製),

“나랏말이 중국과 달라 한자(漢字)와 서로 통하지 아니하므로, 우매한 백성들이 말하고 싶은 것이 있어도 마침내 제 뜻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내 이를 딱하게 여기어 새로 28()를 만들었으니, 사람들로 하여금 쉬 익히어 날마다 쓰는 데 편하게 할 뿐이다.

 

- 세종 113, 28(1446 병인 / 명 정통(正統) 11) 9 29(갑오)

 

 

훈민정음 창제(완성)하는 날의 정인지 서문에 보면 나라말씀이 중국과 달라로 시작하고 있다.


이때 나라말의 원문은 國之語音(국지어음)”이다. 훈민정음(한글)이 단순한 말글(소리글)이라면 어문(語文)이나 언문(言文) 28자를 만들었다고 하지 않고 왜 언문/안문(諺文) 28자를 만들었다고 했을까

 

 


재미있게도 ()자를 파자하면 ()+()으로 이뤄진 합자이다. ()은 선비, 훌륭한 사람, 크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니 언()은 선비나 훌륭한 사람대인의 말이란 뜻일 뿐만 아니라
선비나 대인이나 훌륭한 사람이 배워야 하는 말글(소리글)이다. 란 뜻이 숨어있는 것이지만, 한문에 능통한 당시 언문이 뜻하는 바를 당시 임금도 알고 집현전 학사도 알고 유림들도 알고 있었다는 뜻이 된다.

사실
당시 언문이 발표되고 가장 많은 이득을 본 집단은 다름 아닌 성리학 유림들이었다. 왜냐 하면 당시 한자음은 지방마다 달랐고, 선생마다 발음이 달랐다. 이를 통일시킨 것이 언문(훈민정음)이었다.


한자음 통일작업에 동원 된사람이 신숙주와 성삼문, 박팽년, 이개, 최항 등 이었다.  이들은 단지 漢韓 한자사전을 만드는 작업에 동원되었을 뿐이다. 영한사전을 만들면 세종대왕과 함께 한글 만든것이 되나?
 


아직도 언문이 우리말을 낮게 본데서 비롯되었고, 세종과 훈민정음을 제작한 학자를 제외하고 모두 언문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고 생각 하는가?

세종대왕이 백성을 위한 글자를 만들고 얼마나 이름을 고심해서 만들었을까? 고심해서 만든 언문/안문(諺文)을 후대에
상말로 비하하는 용도로 사용했다고 해서 현대를 사는 우리들까지 기존의 속되게 비하한 말에 따라야 하는지 알 수가 없다. 세종대왕이 지하에서 벌떡 일어나지 않았을까? 이제 언문을 제자리 찾아주어야 할 때다.

Posted by 갓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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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Favicon of http://oteltatilturizm.com BlogIcon otel 2011.12.14 05: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ㅣ는 침(侵)자의 중성과 같고, ㅗ는 홍(洪)자의 중성과 같고, ㅏ는 담(覃)자의 중성과 같고 라는 설명을 하고 있다.

  3. Favicon of http://koltuktemizleme.com BlogIcon koltuk yıkama 2011.12.14 18: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성제자원리가 천지인(삼제)가 맞다는 것은 고등학교 1학년도 알고 있습니다. 현학적인 태도는 버리시길...

  4. Favicon of http://www.caris.com.tr BlogIcon sandalye 2011.12.31 18: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는 나오지 않을 만큼 개연성도 없을 뿐만 아니라 제작자 멋대로 고증없이 극을 만들어 가고 있다는 증거라고 하겠다.

  5. Favicon of http://campusvt.com BlogIcon 원숭이 2012.01.01 02: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6. Favicon of http://greenstarenergysaver.com BlogIcon 인형 2012.01.04 06: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부 사정 홀아비가 안다

  7. Favicon of http://getreadylosangeles.com BlogIcon 2012.01.05 01: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는말이 고와야 오는말이 곱다

  8. Favicon of http://greenstarenergysaver.com BlogIcon 고명진 2012.01.07 04: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큰 최고야, 당신은 날 계몽있다

  9. Favicon of http://funtimes.windmills-travel.com BlogIcon 애비 게일 2012.04.03 18: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신의 도움이 필요합니다.혼자 내버려 두십시오.

  10. Favicon of http://alex1983.dyndns.org BlogIcon 카일리 2012.04.05 18: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채식주의자입니다.

  11. Favicon of http://eggs.dyndns-web.com BlogIcon 테일러 2012.05.11 01: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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