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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쉰동 꿈꾸는 삶

<뿌리깊은나무>에서 밀본의 수장 정기준이 백정 가리온으로 밝혀졌다.

 

<뿌리깊은나무>는 밀본 3대 원주인 정기준은 완벽한 밀본의 수장은 아니다. 왜냐하면 정도광이 밀본원주의 상징인 밀본지서를 채윤에게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어쨌든, <뿌리깊은 나무>는 가리온이 밀본 본원 임을 알려주는 장면에서 간간히 힌트를 남겨주고 있었다.

 

강채윤과의 대화에서 자신의 어릴 적 겪었던 일을 이야기를 하고 있었지만, 강채윤은 자신의 어릴 적 일을 상기하면서 단순히 가리온도 자신과 같은 동변상련의 일을 겪어다는 호의에 무시하고 있었다.

 

<뿌리깊은 나무>를 보면 많은 사람들이 가리온이 밀본주가 되어가는 과정에서 유주얼 서스펙트를 떠올릴 사람들이 많았을 것이다.

 

밀본 원주 가리온(정기준)과 유주얼 서스펙트의 카이저소제와 한치의 어긋남이 없이 비슷한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있다.

카이저 소제는 암흑가의 보스이고 암묵적으로 암흑가를 지배하는 인물로 그려지고, 정기준은 밤의 대통령처럼 조선의 밤을 지배하는 밀본 원주다. 낯이 세종의 조선이라면 밤은 정기준의 조선이다.

 

 

어릴 적 비만은 성인이 되었을 때도 비만형이 될 가능성이 높다. 세종 이도와 비슷한 나이에 소아비만형에 얼굴이 각진 형을 찾는다면 밀본 본원은 가리온 임을 쉬이 충분히 예측할 수 있었다.  하지만 설마 정기준이 가리온일까하는 생각에서는 설마가 사람을 잡은 케이스다.

 

좌의정 이신적은 밀본으로부터 세법(공법)에 반하라는 명령을 하달받고, 자신의 길을 가려던 중에 때늦은 명령으로 밀본과의 관계를 청산하기 위해서 밀본을 찾아 없앨 궁리를 하고, 자신의 심복인 남사철에게 함정을 파서 밀본의 정체를 임금으로 하여금 자신이 조사할 권한을 갖으려 한다.

하지만, 세종은 이신적보다는 밀본을 추적했던 조말생과 집현전 학사 암살사건을 담당한 겸사복 강채윤에게 남사철 협박사건을 맡긴다.

 

강채윤은 정기준이 범인이 아님을 알고 가리온의 편에서 증거를 찾아 낸다. 하지만, 이미 세종은 가리온의 협박사건은 가리온이 아닌 자작극임을 간파한다.

왜냐하면 지속적으로 집현전 학사들이 죽어나갔지만, 협박사건은 없었고, 세법(공법)을 위한 가구조사, 정확히는 가구조사가 아닌
답험손실법에 의한 전답의 질을 조사하기 위한 조사는 사대부의 취부를 건들 수 있는데 사대부의 공론이 있었고, 지방으로 가고 싶지 않는 집현전 학사는 밀본의 협박으로 조작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문제는 세종 세법은 <뿌리깊은 나무>에서처럼 사대부, 유림, 성리학자를 타겟으로 하지 않았고, 기득권을 제한하기 위한 것도 아니었다. 실제 세종의 공법(세법)은 부자중과세가 아닌 부자감세정책이었고, 당시 공직자들은 부익부빈익빈을 가중시켜 백성들에게 도움도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국가재정에 파탄이 날것이라고 반대를 하였었다.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글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2011/11/02 - [역사IN드라마/뿌리깊은나무] - 뿌리깊은 나무, 세종 세법 밀본 기득권말살 정책? 부자감세 위정자들 워린버핏세 주장

세종이 결정적으로 밀본의 사건이 아니고 남사철의 자작극 임을 알고 있었던 건 그 동안 밀본의 암살대상은 천지계원이였는데 남사철은 천지계계원과 무관하였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세종은 가리온이 천지계의 핵심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니 천지계원 가리온이 사건의 핵심이고 협박사건 당사자임을 믿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가리온이 범인이 아님을 안 강채윤은 가리온에게 먹을 술을 주고 놓아 보낸다. 가리온은 의금부에서 나오면서 다리를 절고 있는 장면은 유주얼 서스펙트에서 뿐만 아니라 미스터리 스릴러장면에서 빼놓 수 없는 반전 코드는 영화사의 명장면으로 아직도 회자되고 있다.

 

이와 유사한 장면은 식스센스에서 유령이 된 주인공과 어린꼬마의 대화에서 주인공이 살아있는 존재가 아닌 유령임을 알게 된다는 반전이다. 영화나 드라마, 예능에서 조차 많은 작가들이 오마주를 하거나 패러디를 하고 있는데 <뿌리깊은나무>도 유주얼 서스펙트를 오마주하거나 패러디 한 것이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시청자에게 뿌리깊은 나무 작가는 끊임없이 가리온이 밀본 원주 정기준임을 암시하는 장치를 만들어 냈고, 이제 강채윤에게서 풀려난 가리온이 길을 다리를 절면서 나오는 장면에서 그래도 가리온이 정기준임을 모르겠느냐고 확인시켜주고 이신적으로 하여금 가리온이 스스로 밀본주 정기준이라고 실토하게 만들었다.

 


그런데 <뿌리깊은 나무>의 제작진이 남긴 등장인물 프로필에서 가리온은 정체를 알 수 없으나 어릴 적부터 반촌에서 생활했다는 설정을 하므로 해서 가리온은 정기준이 아님을 확신시켜 주었다. 한국 드라마의 문제는 시청률에 따라 또는 시청자에 따라 극본이 수시로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뿌리깊은 나무>도 이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더군다나 출연진에 미지의 성인 인물 정기준이 이미 가리온과 함께 나오고 있기 때문에 <뿌리깊은 나무>에서 배우를 물색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수가 있다. 하지만, 극중 재미와 반전을 위해서 기존 세종 이도의 프로젝트에 깊이 관여한 인물이 정기준이라면 극이 더 재미 있지 않을까하는 그때 그때 시나리오는 바뀐다는 생방송 사극의 범주를 벗어날 수 없었다. 알고 보니 재벌집 아들, 알고 보니 이복남매처럼 식상한 코드가 아닐까?

 


또 한가지 문제는 밀본이 천지계원을 암살하고 있고, 이들과 공통으로 연결되는 존재는 다름아닌 가리온이다. 가리온이 천지계원이고 훈민정음의 핵심역할을 하고 있는데 세종이 하고자 하는 의도를 모를 이유는 없다. 물론, <뿌리깊은나무>에서 조말생은 사람을 믿느냐고 세종에게 암시를 주었다. 실질적으로 믿을 수 있는 자는 세종이 가장 자신의 일에 적극적으로 관여를 했고 많은 정보를 제공한 가리온이 아닌 조말생이라는 암시일 것이다.

 

그렇다면 가리온은 훈민정음(한글)창제에 어떠한 역할을 했을까? 세종 이도는 성삼문과 박팽년을 불러놓고 오래전부터 한글을 만들기 시작했다고 말하다. 이 장면을 목도한 소이는 충분히 훈민정음을 반포해도 될텐데 돌다리를 두드리며 한발한발 확인하고 걸어가는 세종을 언급한다.

그런데 성삼문은 훈민정음이 인간이 낼 수 있는 발성기관의 모습을 상형해서 간단한 문자를 만들었지만, 아직 훈민정음이 완성된 것이 아닌 미완성의 글자임을 후음(목구멍소리)의 문자 때문이라고 말한다.

 

세종은 그 동안 후음 때문에 고생하고 있다고 말을 하고 있다. 발성기관의 모양을 알 수 있게 만든 핵심에 시체검안을 해온 가리온이 세종의 비밀프로젝트에서 핵심으로 등장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정기준은 조선 제일의 백정이지만, 시체검안을 하는 자이다.

그래서 세종 이도가 가리온의 무죄를 증명하기 위해서 노력한다는 설정이다. 이 장면에서 세종은 자격루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이제 한글프로젝트와 더불어 자격루를 만들려나 보다라고 생각한 사람이 있다면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자격루는 한글이 창제된 세종 251443 12월 보다 10년 앞선 세종 15년에 이미 완성을 보았다. <뿌리깊은 나무>에서 북과 괭가리 소리는 표준시계 자격루를 기반으로 해서 내는 북소리와 괭과리 소리다.
 

이제 자격궁루(自擊宮漏)2140) 를 만들었는데 비록 나의 가르침을 받아서 하였지마는, 만약 이 사람이 아니더라면 암만해도 만들어 내지 못했을 것이다. 내가 들으니 원나라 순제(順帝) 때에 저절로 치는 물시계가 있었다 하나, 그러나 만듦새의 정교함이 아마도 영실의 정밀함에는 미치지 못하였을 것이다. 만대에 이어 전할 기물을 능히 만들었으니 그 공이 작지 아니하므로 호군(護軍)의 관직을 더해 주고자 한다.

- 세종 151433 9 16 

 

김영현의 시나리오는 이전 시나리오와 별반 다름이 없다. 항상 똑 같은 패턴을 반복한다. 미스터리물에 미션을 해결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과정이 필수이고, 극이 끝날 때까지 해결되지 않고 감춰진 미션이 극중에 흐른다는 점이다.

특히, 사극에서 강철검을 만들지 않으면 고대국가도 아니고 강대국이 될 수 없다는 환상을 가지고 있고, 한자의 파자놀이나 마방진은 김영현에게서 빠지면 안 되는 필수 극중 코드가 되었다.

 <뿌리깊은 나무>는 발성기관의 모양을 역설적이게도 자신을 타도의 대상으로 알고 있는 밀본의 정기준으로부터 얻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극과 극은 통한다는 말처럼 말이다. 이는 김영현<허준>에서도 스승 유의태 시체를 해부하는 장면을 넣은 적이 있고 시체해부가 금지된 조선시대에 허준이 허준답게 된 것은 유의태의 시신 생체해부를 통해서라는 드라마틱 한 장면을 넣은 적이 있다.

 

문제는 김영현의 시나리오는 항상 과학적인 도구가 동원된다. 이전 대장금, 서동요, 허준, 선덕여왕 등에서도 과학적인 장치도구가 등장하고 있지만, 과학적인 지식이나 상식이 어느 정도 있는 사람들에게는 뭐하자는 거지?라는 반문을 하게 된다.

특히, 선덕여왕에서 어설픈 보름날 일식은 김영현의 한계점을 극명하게 도출하였다. 보름날 대낯에 일식은 천지가 개벽해도 일어날수가 없는 일이다. 일식은 달이 태양을 가려야 하는데 보름날 태양-지구-달의 순서에서 일식이 가당키나 한가? 월식이라면 모를까 말이다.

 


뿌리깊은 나무는 시체 해부 통해서 한글 자모가 만들어졌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소이의 입을 통해서 돌다리를 두드리고 성삼문 박팽년에게 검증을 받듯이 한글 자모도 시체해부를 해서 했다는 설정일수는 있다.

그런데 한글 자모는 시체해부를 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알 수 있는 문자다. 오히려 살아있는 인간의 발성기관에서만 한글 자모가 완벽하게 재연된다. 소리를 내는 사람들이 한글의 모양을 보고 자신의 혀와 목구멍과 어금니(정확히는 턱), 이빨, 입술이 어떻게 움직이는가만 봐도 알수 있는 단순한 모양이다. 

더군다나 발성기관에서 가장 쉽게 상형문자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문자들이
계열 후음(목구멍) 소리 글자다. 세종이 발성기관을 연구하고 시체검안 담당자가 필요하다는 설정이겠지만 가장 고생하고 있다는 설정은 보름날 일식만큼이나 어설퍼 보인다.

2011/11/03 - [역사IN드라마/뿌리깊은나무] - 뿌리깊은나무, 군나미욕과 곤구망기 성삼문,박팽년 한글창제 무관 증명

<뿌리깊은 나무>에서 천지계원들이 문신을 하고 있다는 설정도 당시 조선 시대에는 있을수 없는 상상력 밖의 영역이다. 자자(문신)은 5가지 형벌중 중형에 해당한다. 오죽하면 세종은 문신형(자자형)은 되도록 이면 하지 말라고 엄명을 내리고 70세이상 15세 미만은 아무리 중범죄라도 문신형에서 제외한다.

그런 세종이 자신의 비밀팀인 천지계원인 신하들에게 문신을 새긴다는 설정은 개연성과 리얼리티가 떨어진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2011/10/27 - [역사IN드라마/뿌리깊은나무] - 뿌리깊은 나무, 세종 밀본 천지계 성삼문, 박팽년 문신 숨은 뜻과 문신의미 사실은
 

김영현의 시나리오는 사람을 끄는 요소가 많이 이지만, 한글창제의 미스터리를 푸는 과정에서 드라마틱한 요소로 시체검안까지 넣은 장면은 <뿌리깊은 나무>작가 김영현의 오버스러움이 도가 지나쳤다고 할 수 있다.

아무리 쪽대본으로 만들어지는 사극이 주류이고, 뿌리깊은 나무가 최근에 나온 사극 중에서 가장 완성도가 있는 사극이지만, 배우들의 연기보다는 좀더 많은 시간을 시나리오 내용의 개연성이나 리얼리티가 있는지 자체검증이 필요하지 않을까?

대부분은 제작자나 발연기를 하는 배우에게 극의 몰입을 방해한다는 소리를 하지만, 극의 몰입을 방해하는 사람이 극 시나리오를 쓴 작가라면 문제가 아닐까?

최소한 극의 완성도를 책임지는 작가가 자신의 시나리오를 통해서 열연하는 배우들과 고증에 신경쓰는 연출부 제작진의 노고에 누는 끼치지 말아야 하지 않을까 한다.

Posted by 갓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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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여엉 2011.11.04 17: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 이 성대 단면도 같은데.. 시체해부를 안하고 어떻게 알 수 있단 말인가요~~
    비판을 위한 비판을 하는 글이라서 영~~~ 패스~~

    • 객입니다 2011.11.05 02:56  댓글주소  수정/삭제

      ㅎ은 후음에 속합니다. 목구멍 소리입니다. 후음의 기본자인 ㅇ이 목구멍을 상형하여 만들어진 글자이고, ㅎ은 기본자 ㅇ에 가획의 원리를 적용하여 만든 글자입니다. 목구멍이 정말 ㅇ 이렇게 생겼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해부를 했는지 안했는지는 모르겠으나, ㅎ이 성대를 상형한 것은 아니라는 점은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잠깐 지나가다가 한 마디 답글 남깁니다.

  3. 객입니다 2011.11.05 02: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백합니다. 이번 글은 다 읽어 보지 않았습니다.

    다만 작가 까는 것에 동참하자면, 이건 뭐 기본부터 잘못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니까 전통사회를 배경으로 하면서 작가가 전통사회의 사고방식에 대해서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단적인 예가 '이름'입니다. 전통사회에서는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않았습니다. 친구들 사이에서도 상대의 자를 불렀지, 함부로 이름을 부르지 못했습니다. 이름은 오직 부모가 자식을 부를 때만 썼습니다. 아, 물론 임금은 신하들을 노소 불문하고 이름을 불렀습니다. 뭐 그런데 시청자들이 헷갈릴 수 있어 자 말고 이름을 가지고 서로 호칭한다고 하는 점은 양보할 수 있겠습니다만, 임금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는 것은 좀 지나치지 않습니까? 게다가 아무리 임금이라고 하지만 자기 아버지의 함자(이 경우엔 휘라고 해야겠네요)를 함부로 부르는 건 상상도 못할 일입니다. 송중기와 한석규가 집현전에서 서로 멱살을 쥐고 '이방원' 운운할 때 불편해서 혼났습니다. 오늘날에도 아버지 함자는 함부로 말 못하는데 아무리 엄한 아버지 밑에서 억압되어 살았다고 해도 이 따위 장면과 대사를 쓰는 것은 지나치다고 생각됩니다. 이 장면 보고도 아무런 불편함이 없었다는 게 오히려 좀 이상하게 느껴집니다...

    그러고 보니 왜 작가 성토를 이 블로그에다 하는지 모르겠네요. 이해해 주세요.

    • 지나가다 2011.11.10 09:55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왕의 이름을 함부로 불러대는게 너무도 거슬리더군요.
      욕먹는 사극들이 많다지만 왕의 이름을 막 불러대는 사극은 처음봤습니다.
      특히 어제 정기준이 유생들을 모아놓고 대놓고 왕을 이도라고 칭하는 장면은 그 정점을 찍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재상중심주의를 외친다고 하나 유생들앞에서 왕의 이름을 저렇게 함부로 불러대는데도 찍소리 안하고 다들 따르는 모습에 이게 무슨 일인가 했습니다. 유교국가 조선인데 말이죠.
      저도 불편하던 차였는데 님의 댓글이 제 생각과 똑같기에 댓글 남기고 갑니다.

  4. 오짱 2011.11.11 06: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종이 훈민정음 창제시
    해부를 하여 입모양에 따라 글자를 만들었다는 학설은 예전부터 있었고

    이미 몇년 전
    KBS '대왕세종'에서도
    해부를 통해 글자를 창제하는 장면이 방영이 됐는데 세삼 뭘 그리 처음 보시는 것처럼 분석을 하셨는지;;; 거기에서도 세종 또한 직접 참관하는데..
    은밀히 유족없는 시신으로 몰래 해부하는 장영실(이천희 분)로 하여금 해부도를 그리게 하는 등. 지금의 뿌리깊은 나무와도 비슷합니다.

    세종이 해부를 통해 훈만정음을 창제했다는 내용의 사극은 뿌리깊은나무가 처음이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5. Favicon of http://www.online-horoskop.ch/liebeshoroskop/ BlogIcon Liebeshoroskop 2011.11.14 10: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누가 사랑의 별자리와 함께 알아?

  6. Favicon of http://www.translation-probst.com/uebersetzungen/ BlogIcon Übersetzungen 2011.11.16 07: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누가 사랑의 별자리와 함께 알아? no!

  7. Favicon of http://www.toeshoesvibram.com BlogIcon cheap vibram five fingers 2012.06.05 16: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불당 사건으로 세종은 후일 “늙어서 망년이 들었다”라는 말을 들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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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도 세종 또한 직접 참관하는데..
    은밀히 유족없는 시신으로 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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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이병훈은 조선왕조실록에서 극히 드물게 나온 숙빈최씨의 성장과정을 드라마화는데는 무난하다고 할 수 있으나, 동이(숙빈최씨)와 관련된 인물들에 대한 연구가 부족함을 드러내고 말았다.

  20. Favicon of http://www.e-news.name/louer-un-chien/ BlogIcon yearly cost of owning a dog 2012.12.27 15: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기준은 밤의 대통령처럼 조선의 밤을 지배하는 밀본 원주다. 낯이 세종의 조선이라면 밤은 정기준의 조선이다.

  21. Favicon of http://survival555.yolasite.com/ BlogIcon emergency / survival kits for home 2013.01.05 2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는 구성으로 이루어 졌다. 하지만, 미션의 내용과 해결하는 방법은 이전 이병훈 사극이 주었던 치밀함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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