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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IN드라마/각시탈

각시탈 결말까지 오지랖, 독립항쟁 초라하게 만든 똘이장군 드라마

 

각시탈은 허영만 원작 만화를 극화하였다. 하지만, 허영만 만화에서 차용한건 한복입은 각시탈과 주인공 이름인 이강토 밖에 없다.


그러니 원작을 극화했다고 말하는 것도 어패가 있다. 실제는 쾌걸조로의 한국판 아류작이다.


어쨌든, 각시탈은 마지막 회를 남겨두고 각시탈(주원)은 어릴적부터 친구였던 슌지(박기웅) 아버지 기무라 타로(천호진)에게 복수를 한다. 슌지는 각시탈이 아버지를 죽인것에 오열을 한다. 각시탈과 슌지는 서로 결투를 하지만, 각시탈은 슌지까지 죽이고 싶은 생각은 없다.


하지만, 순지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아버지를 죽인 각시탈은 원수이다. 각시탈의 아버지를 죽인 순지의 아버지가 원수이듯이 말이다. 작가는 개인 순지와 개인 강토의 입장에서 서로 싸울 이유가 없다는 설정을 어릴적부터 순지와 각시탈이 친구이고 순지는 조선을 사랑하는 일게 평범한 교사로 그렸다.


순지가 돌변 한 것은 각시탈이 돌변한 것과 유사하다. 이강토의 이강산은 각시탈이 되어서 조선내에서 친일파를 혼내주는 것으로 위안을 삼다가 순지의 형에게 숨을 거둔다.


이강토는 생계형 친일파를 넘어 악질 친일파였다가 형이 각시탈이란 사실을 믿을 수 없지만, 형과 어머니의 복수를 하기 위해서 형 이강산 대신에 각시탈이 되어 순지(박기웅)의 형을 죽이고, 아버지를 죽인 기무라타로(천호진)에 원수를 갚기 위한 기나긴 여정을 보내왔고 목단(진세연)을 위해서 독립군과 관계를 하게되고 독립의지를 각성하게 된다. 그리고 마침내 기무라 타로를 죽인다.



이제 이강토의 복수는 끝났다고 할 수 있다. 반대로 기무라 순지의 복수는 이제부터라고 할 수 있다. 한쪽이 복수를 끝내면 다른 쪽은 복수가 시작되는 것은 보편적인 인과율이다. 정상적인 종말이라면 이강토와 순지는 서로 죽이며 결말이 될 가능성이 있다. 단 순지는 자신이 사랑하는 목단을 위해서 이강토를 살려주고 대신 죽을 가능성도 있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생긴다. 작가는 시청자에게 조선통독부 총독를 허수아비로 만들고 조선을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자는 기승회 회장 우에노 히데키(전국환)이라고 끊임없이 주지시켰다.


이강토의 아버지 이선을 죽인 것도, 형 이강산도 죽이라고 사주한 자도 우에노 히데키이고 기무라타로(천호진)도 단지 우에노 히데키의 하수인에 불과하다. 하지만, 이강토의 복수의 칼은 기무라 타로에 멈추고 있다. 물론, 우에노 히데키는 채홍주(한채아)를 짝사랑하는 가츠야마준(안형준)에게 죽임을 당하는 것으로 처리될 가능성이 높지만 말이다.


어떠한 드라마도 하수인에 불과한 자를 죽이고 끝나는 드라마는 없다. 그런데 마지막회를 남겨두고 순지는 학병을 구출할 것을 미리 알고 학병 속에 경찰들을 잡입시키고 동진결사대가 있는 곳을 추적한다. 동진결사대속에 숨은 경찰이 아무런 제지도 없이 순지를 찾아와 동진결사대의 모든 상황을 보고 받는다.



그리고 우에노 히데키의 명령을 받은 군대를 동원하여 결혼식을 앞둔 동진결사대 아지트를 공격한다.


그러나 동진결사대가 경성과 얼마 떨어지지 않는 곳에 있다는 설정도 어설프지만, 감시를 벗어나 학병 이 아지트를 쉽게 벗어나는 것도 우습고, 동진결사대가 총을 콩를 볶아도 일본 경찰/군이나 총독부에서 몰랐다는 설정은 작가의 상상력에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


각시탈에는 당시 시대상황과 개연성이 없는 장면이 많이 있다. 단순히 일본군 순사를 때려잡고 친일부역자를 처리하는데 대리만족을 하기에는 어설프다. 더군다나 독립군과 각시탈이 끌려가는 위안부를 구출하고, 청일전쟁에 동원될 것 같은 학병들을 독립군에 편입시키려고 법원의 호적부를 불태우고, 학병들을 구출하는 장면에서는 머리를 가웃거리게 한다.


물론, 드라마 각시탈처럼 각시탈이나 독립군이 위안부를 구출하고 학병을 구출하거나 호적부를 불태웠다면, 또는 각시탈처럼 친일매국 배역자들을 처단했다면 지금처럼 친일파의 후손이 대통령이 되겠다고 설치는 꼴은 없었을 것이다.


이 상황까지 가게 되면 각시탈 작가는 단순히 대리만족만을 생각했을지 모르겠지만, 작가가 너무나 단선적인 생각을 가지고 시나리오를 만들지 않았는가? 하는 생각을 버릴 수가 없다. 일본이란 국가가 없었다면 순지나 각시탈은 서로 친구가 되어 살 수 있었는데 원수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국가권력 때문이고 개인 일본인 순지나 강토는 시대에 희생된 산물이라고 말하려는 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겉보기엔 항일드라마를 표방하지만 다각적 입체적으로 생각하면 항일이 아닌 반독립군 드라마처럼 느껴진다. 김구를 형상화한 양백이 국내에 잠입하여 국내무장투쟁을 감행한것처럼 당시의 독립군들은 무엇을 하고 있었길래 국내투쟁은 하지 않고 국외에서 떠돌이 생활을 하였는가? 꽃다운 처녀들이 위안부로 끌려갈 때 독립군 니들은 어디에 있었으며 학병으로 끌려갈 때 독립군 니들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었느냐고 질타하는 듯하니 말이다.
 

손기정으로 형상화된 세계대회에서 우승한 권투선수는 카퍼레이드를 버리다 일장기를 뜯어버리고 대한독립 만세를 부르짖는다. 이를 대서특필한 조선중앙 기자들은 동진결사대의 일원이라는 설정을 하고 동진의 사주에 의해서 조선중앙이 돌아간다는 설정을 하였다.
 


실제 손기정은 올림픽에서 일장기를 감추는 행위를 하였지만, 일장기를 뜯어낸 적이 없다. 이를 보도한 매체가 현재의 조선일보 전신과는 다른 조선중앙인 것은 맞지만, 조선중앙 기자들은 조선중앙에서 짤리고 만다. 단순히 대리만족 하기에는 손기정 너는 어찌하여 일장기를 찢어버리지 않았느냐고 은근히 비꼬는 듯하다.


각시탈이 적절한 선을 넘지 않고, 오버액션을 하지 않았다면 각시탈로서 충분히 대리만족을 하고 통쾌한 감정과 일제지배하의 개인 이강토, 순지, 담목단, 채홍주의 고뇌를 느끼고 감정이입이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드라마 각시탈은 오지렆넓게 나가도 너무 나가 버려서 조선을 지배한 총독부는 단지 기승회 회장의 지시나 따르고 모든 악의 축은 기승회 회장으로 몰아 버렸고, 드라마에서 각시탈과 동진결사대로 분한 국내 독립군이 오버할수록 대한 독립을 외치던 당시의 독립군들을 더욱 초라하게 만들어 버렸다는 것이다.


사실 드라마가 선전하는 기획의도와 일치하는 드라마를 본적이 없다. 마찬가지로 각시탈이 항일을 표방하고 한류 배우들이 참여를 고사했다고 언플할 정도가 되는 드라마 인지 의문이다. 단순히 대리만족 개연성 없는 똘이장군식 드라마는 지양해야 하지 않을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