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갓쉰동 꿈꾸는 삶
대왕의 꿈에서 숙흘종이 김서현과 만명의 관계를 반대한 이유를 가야계 진골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자신에는 자식이 없다며 김유신의 화랑가입도 반대를 한다. 그렇다면 이는 사실일까?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사실처럼 널리 알려졌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는 전혀 다르다. 잘못된 환상이 부른 파국일 뿐이다.

김유신의 아버지 김서현은 김무력과 아양공주(진흥왕의 딸)의 아들로 왕실의 외척이다. 숙흘종은 진흥왕의 동생이니 김무력은 숙흘종에게는 조카사위가 된다. 그러니 숙흘종이 반대할 이유는 없다. 김서현이 이모뻘이 되는 만명(숙흘종/만호)를 사랑하는 것도 용서가 될수도 있다.

더군다나 진골이기 때문에 반대한다는 논리는 더더욱 문제 투성이다. 오히려 김서현이 숙흘종보다 진흥왕의 직계에 가깝다. 김서현 가문은 금관가야 출신으로 대대로 신라왕족과 결혼동맹을 맺고 있었다.
 
<대왕의 꿈>에서 김유신은 자신을 금관가야 왕족 출신이라며 자존감을 내세우고, 화랑들은 김유신이 가야계이고 아버지 김서현이 만명부인을 보쌈해서 숙흘종이 반대하니 화랑이 될수 없다고 한다.

그런데 어린 김유신이 자신을 금관가야 출신이라고 생각했을까? 그냥 가야나 가락이나 남가야나 임나인으로 생각해야 정상이다. 왜냐하면 금관경, 금관가야의 최초기록은  680년 가야군에 금관소경을 설치했다. 그러니 어린 김유신이 금관가야를 입에 담을수 없다. 금관이란 지명은 김유신 사후에 생겼으니 말이다.
 


가야국 김수로의 일대기를 그린 드라마에서는 김해관이란 상단도 나오니 한국 사극의 현주소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사극의 기본은 사료를 바탕으로 한 고증과 개연성이다.

신라시대 성골은 왕의 직계친인척 밖에 없다. 그 이외 방계왕족들은 진골일 뿐이다. 김춘추가 진골인 이유는 진평왕과 하등 상관이 없기 때문이다. 진지왕(전지)의 손자이지만 김춘추는 진평왕의 딸인 천명공주의 아들이다.

덕만공주나 천명공주는 성골이지만, 천명공주의 아들 김춘추는 진골이다. 마찬가지로 김유신도 진골이다. 김춘추가 왕이 되는 순간 김춘추는 성골이 되고, 그의 아버지 김용춘(용수)도 성골이 된다. 당연히 김춘추의 아들들도 성골이 되는 것이다. 진덕왕 때 성골이 없다는 이야기는 진덕여왕에게 아들도 딸도 없었기 때문이다.

진덕왕이전 시기를 성골시기이고 태왕무열왕 이후 진골시대라고 분리하는 것은 허구적 논리로 성립할 수 없다. 왜냐하면 신라 혁거세 이후 석탈해가 성골이 될수 없는데 성골이 되고, 김씨계 최초의 왕이 되는 김미추 이사금 또한 성골이 될 수 없는데 왕이 되고 성골이 되었다.

그동안 알려진 숙흘종이 김서현을 반대한 이유가 신분상으로 김서현은 가야계이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숙흘종 자신의 동생(?)인 아양공주가 이미 김서현의 아버지 김무력에 장가를 갔고, 김무력은 백제 성왕을 죽이는데 일등공신이였다.

숙흘종이 반대한 이유는 김서현의 신분때문이라고 하지만, 단지 김서현의 나이와 결혼때문이다. 김서현은 564년생이다. 김서현이 만명과 도망친 때는 593년경이다. 당시 김서현의 나이는 30살이였다.

당시 신라시대 30살이면 손주도 볼나이다. 그러니 김서현은 장가를 갔어도 한참전에 갔었다고 보는게 합리적이다. 그러니 김서현은 이미 장가를 갔었고, 김서현이 사별을 했던지 만호가 후처가 되기때문에 왕족으로서 후처가 되는 것을 반대 했다고 보는게 합리적이다.
 
<대왕의 꿈>의 시대배경은 606년이다. 김춘추 나이 5살(만 3~4살) 똥오줌도 제대로 가리지 못할 나이다. 그런데 키는 기골이 장대하고 말주변은 20대이다. 그리고 비형랑은 김춘추 아버지 김용춘의 동생인데 작은아버지에게 야자를 까고 있다. 최소한 개연성 있게 만들어주면 안되겠나? 김춘추가 무슨 후레자식인가? 왕도 자신보다 계보가 위이면 야자를 하지 않는다. 또한, 신하에게도 야자를 트지 않는다. 김춘추가 무슨 개망나니 인가?
Posted by 갓쉰동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kmc10314.tistory.com BlogIcon 체리블로거 2012.09.10 07: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골중에 사실 제대로 역사에 근거해서 만들어진게 없긴 하죠...
    그나마 예전사극들이 조금 덜했다고 할까요...? ㅎ

  2. hornets 2012.09.10 13: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타 좀 줄여주세요..^^

  3. 2012.09.11 02: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더불어 사는 세상을 꿈꾸며.. 산다는 것은 꿈을 꾸는 것 시사 사회 문화 스포츠 평론
갓쉰동
10-25 21:50
Yesterday56
Today30
Total12,305,309

최근에 달린 댓글